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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1/4분기 PC 판매율 다시 증가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박인성
  • 2007-05-31
  • 출처 : KOTRA

獨, 올 1/4분기 PC판매 다시 증가세

- PC 판매율 전년동기대비 5.9% 증가하면서 회복세 –

- 잘만, 에이팩의 CPU/GPU Cooler 인기 -

 

보고일자 : 2007.5.31.

박인성 함부르크무역관

park@insung.de

 

 

□ 2007년 1/4분기 독일 PC 판매율 다시 증가

 

 ○ 가정의 PC 보급률이 70%를 넘어선 독일은 평면 TV의 판매는 증가 등으로 부진했던 2006년 동기 때보다 PC 판매율이 5.9%가 증가하면서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2007년부터 인상된 부가세율에도 불구하고 PC판매가 회복세를 보이자 PC 제조사들은 고사양, 신제품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시장에 내놓고 있어 2/4분기까지 판매율 상승세는 유지될 것으로 보임.

 

 ○ 독일시장에서 저가 PC로 인기를 모았지만 급격한 판매하락세를 보였던 Medion이 17.9%로 판매율이 증가하면서 상승세를 보였고 HP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독일 PC시장 선두 5위 업체 점유율 판매증가율 현황

 

2007년 1/4분기

전년동기대비

Fujitsu Siemens

14,9%

-6,2%

Hewlett-Packard

12,7%

29,2%

Acer

9,6%

13,3%

Dell

9,4%

3,8%

Medion

9,1%

17,9%

기타

44,3%

1,9%

Gesamtmarkt

100%

5,9%

                               자료원 : 가트너

 

 ○ 지난해 독일 연방정보통신뉴미디어협회(BITKOM)은 부가세율 인상 등으로 독일 하드웨어시장 매출이 2006년보다 약 3%의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음.

 

독일 하드웨어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 1억 유로, %)

구 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금 액

증감률

금 액

증감률

금 액

증감률

금 액

증감률

생산규모

174

-1.4

171

-1.2

165

-3.7

160

-3.0

            자료원 : BITKOM

 

독일 PC시장 매출현황 및 전망

                                                                                                          (단위: 100만 유로, 1대)

연도

2003

2004

2005

2006

2007

PC 매출액

8,836

8,730

8,697

8,755

8,850

휴대용

3,162

3,510

3,791

4,094

4,421

데스크톱

5,674

5,220

4,907

4,661

4,428

PC판매대수

7,296,759

7,827,336

8,811,922

9,352,332

9,773,770

휴대용

2,523,278

3,154,098

3,832,705

4,451,002

5,017,909

데스크톱

4,773,481

4,673,238

4,979,217

4,901,330

4,755,861

           자료원 : EITO, BITKOM

 

□ 잘만, 에이팩 국내 PC 쿨러 제품 인기

 

 ○ 얼마 전까지 해도 CPU/GPU Cooler 제품은 PC 하드웨어시장을 이끄는 주력제품이기보다는 틈새시장제품으로 평가돼 왔음. 그러나 소음에 민감한 독일소비자들은 일반 PC를 장착된 소음과 충분치 않은 냉각능력의 CPU Cooler 대신 고성능 CPU Cooler로 교체하는 경우가 증가함.

 

 ○ 독일의 PC 하드웨어 유통채널은 저소음과 냉각능력이 뛰어난 멀티 소켓제품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도매업체들은 AMD와 Intel 프로세서에 적합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가격대는 저렴한 제품인 경우 20유로 대에서 고급제품의 경우 60유로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 소비자들은 PC 구매 시에 PC 성능의 핵심요소로 CPU Cooler를 지적하고 있으며, 은을 소재로 한 제품이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동과 금 소재 제품도 출시되고 있음.

 

독일 유통기업이 선호하는 CPU/GPU Cooler 제품 조사

                                                                                           (단위 : %)

                                      자료원 : CMP-WEKA research+consulting

 

 ○ CPU/GPU Cooler를 생산하는 국내의 잘만과 에이팩은 저소음의 기술혁신제품을 다수 출시하면서 독일의 전문 PC부품 판매상들에게 높은 인기를 모으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독일의 CPU Cooler 시장은 30개 이상의 관련업체에서 다양한 제품이 출시하고 있으며, 품질이 뛰어난 CPU Cooler 판매는 저가의 보급형 PC보다는 일정가격수준의 주문형 PC 구매층을 겨냥하고 있음.

 

 ○ 독일의 CPU Cooler 전문유통상들은 CPU 성능과 냉각방식에 따라 독일의 구매성향을 다르지만 AMD제품도 독주하던 인텔제품과 비슷한 관심도를 보이고 있음.

 

 ○ 유통채널과 리셀러들은 저소음의 기술혁신 제품, 냉각능력이 뛰어난 제품, 설치가 쉽고 빠른 제품,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지만 고가에도 잘만과 에이팩이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은 저소음의 기술혁신 제품인 점이라는 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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