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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신선한 양말을 정기배달합니다"
  • 경제·무역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5-31
  • 출처 : KOTRA

스위스, 신선한 양말을 정기배달 합니다.

- 스위스식 중소기업의 성공모델이란? -

- 고가 트렌드 창조로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 -

 

보고일자 : 2007.5.31.

이한주 취리히무역관

ktc6@kotra.ch

 

 

□ 트렌드 창조로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

 

 Ο 소비재 산업의 모든 부분에서 스위스 중소업체들은 트렌드 창조에 사업의 사활을 걸고 있음. 대부분의 소비재를 인근의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와 아시아 등에서 수입 판매하고 있는 스위스 업체들은 부가가치를 높임으로 가격싸움을 피하고 장기간 안정적으로 자국 내 판매와 재수출을 위해 'Made in Swiss'를 적극 활용하며 트렌드 창조가 중소기업의 새로운 방향이라는 의견임. 이러한 현상은 의류, 신발, IT 등에서 중소업체들의 성공사례가 나타나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음.

 

□ 스위스식 트렌드 창조란?

 

 Ο 스위스식 트렌드 창조란? 한마디로 새로움을 통한 고가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음. 새로움에는 디자인, 재질, 신마케팅 등을 꼽을 수 있음.

 

 Ο 가방제조업체인 Freitag(www.freitag.ch)사의 예를 들어보면, 이 회사는 재질과 색깔의 새로움으로 신트렌드를 창조한 대표적인 성공 중소업체임. 스위스 20~30대의 젊은이들은 이 회사의 제품에 벌써 수년간 열광하고 있는데, 이유는 새로움을 통한 트렌드 형성임. 화물차의 PVC천을 소재로 단단하고 질긴 재질과 다양한 원색계열의 색상, 짜깁기 형식으로 이은 형태의 가방이 새롭고 모던하며 약간의 규격을 벗어나 보이는 제품에 젊은이들이 매력을 느꼈으며 프리랜서, 건축가, 예술가 등 전문가 집단만을 대상으로 한 한정고객 마케팅이 결국은 전문 도시인을 바라는 모든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었음. 결론은 새로운 재질, 디자인 제품이 한정고객 마케팅을 통해 스위스 전역에 트렌드를 형성한 성공사례임.

                           

 

 Ο 평범한 제품이 참신한 아이디어 마케팅을 통해 어떻게 열성고객을 확보해 가는지는 'Blacksocks'의 광고문안인 “신선한 양말을 정기배달 합니다”를 보면 알 수 있음. 신발을 벗고 식사를 하는 일본 음식점에서 낡고 냄새나는 양말 때문에 낭패를 경험한 이 회사 CEO의 아이디어로 출발한 마케팅은 스위스의 맛벌이 부부와 젊은이들에게 신선함과 편리함으로 어필하고 있음. 연간 회비를 지불하면 연 3~4회 정기적으로 원하는 양말을 배달해주는데 최고급 이탈리아산 제품의 품질과 블랙칼라를 통해 모던한 젊은 이미지를 양념으로 첨가했음. 한 켤레씩 연간 3번의 비용(운송비 포함)이 80~210달러인데 결코 저렴한 가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입자가 늘고 있음. 이 회사는 스위스 벤처기업 협회가 선정하는 신사업모델 부분에서 최고상을 수상했음. 설립자의 재치가 넘치는 이 회사의 홈페이지(www.blacksocks.com)도 젊은기업의 성공사례가 되고 있음.

 

 Ο 이러한 트렌드는 IT 업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1948년 녹음기 제조업체로 출발한 스위스 Revox사는 하이엔드 Revox Multiroom을 기업의 방향으로 정했으며, 이를 위해 홈엔터테이먼트 기술개발, 디자인, 재질, 제품색상을 통해 Revox 트렌드 형성을 건축가와 하이엔드 딜러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음. ‘Revox Multiroom은 모던한 중상층의 선택’이란 트렌드 형성에 전념하고 있는데 고급마케팅을 통해 유럽시장에 진출을 원하는 우리업체는 대중성이 강한 유럽형 하이엔드 제품의 스타일이 어떤 것 인지, 이 회사의 제품(www.revox.ch)을 보면 참고가 될 것임.

 

         

 

□ 시사점

 

 Ο 스위스를 비롯한 유럽은 중소기업(소형기업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함)들의 참신하고 새로운 제품과 아이디어 마케팅, 고가전략 등이 소비산업에서 활력을 불어 넣고 있음. 정부와 협회에서도 이 업체들의 지원폭이 늘고 있으며 중국과 동유럽 제품과의 경쟁에서의 생존방법은 고가전략임을 인식하고 실제 플랜을 가동 중에 있다고 함.

 

 Ο 협소한 자체시장, 고임금에도 불구하고 종업원 20명 미만인 중소업체가 과감한 아웃소싱, 디자인/재질 개발, 신개념 마케팅 개발, 자신만의 기업색깔 개발 등을 통해 유럽전역에 수출까지 하고 있는 작지만 강함 스위스의 중소기업들의 모습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큼.

 

 

자료원 : Freitag, Blacksocks, Revox,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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