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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LED 전광판이 네온사인 몰아내
  • 트렌드
  • 오사카무역관 이배우
  • 2007-05-29
  • 출처 : KOTRA

日, LED 전광판이 네온사인 몰아내

- 전구비해 수명 10배, 소비전력 1/5, 가격도 하락 -

- 중국 진출 비약…한국 부진 -

 

보고일자 : 2007.5.29.

이배우 오사카무역관

osaktc@kotra.or.jp

 

 

□ LED 전광판 인기, 탁월한 성능 덕분

 

 ○ 재래식에 비해 수명 10배, 소비전력 1/5 이하

  - 일본의 옥외 광고판 시장에서 LED 전광판의 가격이 생산업체들의 기술개발 등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재래식 전구광고판에 비해 사용 수명은 10배 이상, 소비전력은 1/5 이하 수준에 그치는 월등한 장점을 앞세워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음.

  - 과거 LED 전광판의 시장이 부진했던 주원인은 이와 같은 LED 전광판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으로 인해 고급 광고판 등으로 수요가 한정됐으나 최근 가격파괴가 진행되면서 LED 광고판의 가격이 일반 네온사인의 1.5~2배 수준까지 하락한 결과, 품질, 소비전력, 수명, 보수 비용 등 종합적으로 LED 전광판의 경쟁력이 네온사인을 앞서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마츠시타 정공, LED 전광판 사업에 착수

  - 일본내 LED 조명기기 최대 메이커인 마츠시타 전공이 2007년도 봄부터 향후 네온사인을 대체할 유망 성장분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LED 전광판 사업에 착수해 주목받고 있음. 이 회사는 년간 220억엔 규모로 추산되는 일본의 네온사인 시장을 대체할 LED 전광판 사업을 2010년도에 150억엔 규모로 확대할 계획임.

  - 2004년 록본기 힐스의 LED 장식판을 제작해 유명해진 조명 메이커 포디社(오사카부 토요나카시)의 타케우치 히데키 사장에 따르면, 이 회사는 2003년도에 LED 전광판을 처음 취급해 2005년도에 LED 전광판의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했음.

  - 이벤트 용품 판매업체인 태양당(주)도 LED 전광판을 취급하기 시작한 초년도 2003년도 다음해인 2004년도의 전체 매출액이 전년도에 비해 10배 이상 급증하는 호조를 보이고 있음.

 

□ 가격 하락 가운데 기술개발 활발

  - 이와 같은 LED 전광판 시장의 호조세는 최근 LED의 가격이 수년전에 비해 반 이상 하락하는 등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에 있어 이미 가격 장벽이 해소된 상황이며 또한 광고판 생산업체들의 기술개발에 힘입어 내구성, 휘도 등 LED 광고판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고 있기 때문임.

  - 일본의 후지사키 전기(주)는 2005년 9월부터 발광 다이오드(LED)를 접고 구부릴 수 있는 자유자재로 변형이 가능한 전광판의 판매에 나서고 있음. 이 LED 전광판을 이용할 경우 요철이나 곡면이 있는 물체에 장착할 수 있어 광고 디스플레이로부터 비상용 조명까지 폭넓게 응용할 수 있음. 이 회사는 향후 전기 접속이 필요없는 태양열 발전 패널을 조합한 LED 전광판을 개발해 판매에 나설 계획임.

  - 마츠시타 전공은 올 봄에 광원노출형 LED 광고판을 개발해 기존의 Dot형과 내부 조명형이 안고 있던 단점을 극복하고 디자인의 유연성과 대형화 가능성을 열었음. 이 회사는 하드웨어 부문에서 뿐만 아니라 LED 최적배치프로그램을 개발해 이 프로그램에 의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해 손쉽게 고객주문형 LED 광고판 제작을 제작할 수 있게 됐음.

 

□ 토탈 솔루션 제공 업체도 등장

 

 ○ 한편 전광표시 종합제안사인 세트전자공업(주)는 주력품인 LED(발광 다이오드) 뿐만아니라 액정이나 플라즈마 등을 사용한 표시판의 공급 체제를 구축, 전광표시에 대한 토탈 솔루션 사업에 나서고 있음. 즉, 이 회사는 옥내외 설치 조건에 부응한 토탈 솔루션 제안 능력을 무기로 상가 시설이나 문화 시설로부터의 대형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이 회사는 일본내 판매가격이 아직도 비싼 백색 LED나 액정의 경우 대만의 거래업체를 통해 조달하고 형광, 컬러 플라즈마 등도 취급품목에 포함해 표시체의 종류를 다양화할 계획임.

  - 이 회사는 특히 야간에 수요자들의 시선을 끄는데 효과적인 백색 LED 전광판의 경우 옥외 용도가 많아 결혼식장이나 문화 홀의 안내표시 등의 용도로 수요를 전망하고 있음.

 

 ○ 음식점의 간판용 전광판 제조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덴소(주)는 백색 LED 전광판이 광고매체로서 많은 장점을 갖추고 있으나 오렌지색 LED 전광판에 비해 가격이 약 10배에 달하는 고가로 인해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지난 2003년 5월 오렌지색 LED 전광판의 가격에 크게 근접시킨 신기종을 개발한바 있음. 덴소㈜는 가격이 고가인 백색 LED 수를 줄이기 위해 백색 LED 전광판의 한 면만을 활용한 전광판을 개발해 제작 코스트를 크게 내릴 수 있었음

 

□ 대일 수출, 중국 호조…한국 부진

 

 ○ 최근 3년간 지속적인 수입 호조세

  - 일본의 LED 전광판 수입이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두자릿수 이상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2005년 전년대비 26.6% 증가한 1810만 달러, 2006년도의 경우 전년대비 64.8% 증가한 298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중국은 이 수입시장의 점유율은 2003년 47.8%에서 2005년 66.4%, 2006년 78.6% 등으로 급격히 확대하는 진출세를 보이는 반면, 우리나라는 2003년, 2004년의 진출 호조에서 2005년도 전년대비 36.4% 급감한 700만 달러, 2006년 11.1% 감소 600만 달러 등으로 부진세를 면치 못하고 있음.

 

일본의 최근 3년간 주요 국별 전광판 수입실적

H.S. NO. 940560 Illuminated Signs

 

순위

 

국 가

수입실적(US$백만)

점유율(%)

증감(%)

 2004년

 2005년

 2006년

2004년

2005년

2006년

06/05

0

총계

14.3

18.1

 29.8

100.0

100.0

100.0

64.8

1

중국

7.8

12.0

 23.4

54.7

66.4

78.6

95.0

2

말레이시아

2.0

 2.1

2.7

14.0

11.9

9.0

24.4

3

독일

0.2

 0.6

0.8

1.2

3.1

2.8

51.6

4

미국

2.0

 1.0

0.8

13.8

5.6

2.7

-21.3

5

한국

1.1

0.7

 0.6

7.8

3.9

2.1

-11.1

6

대만

0.1

0.5

 0.5

1.0

2.6

1.8

14.5

             자료원 : 일본 세관

 

 

자료원 : 일본세관 통계, 전일본옥외광고연합회, 일본 경제신문 기사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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