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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최초 경전철사업, 파키스탄 컨소시엄으로
  • 경제·무역
  • 요르단
  • 암만무역관 권중헌
  • 2007-05-10
  • 출처 : KOTRA

  요르단 최초 경전철 사업, 파키스탄 컨소시엄으로

- 파키스탄·중국·요르단 간 3자 컨소시엄, 2009년 말 완공예정 -

- 국내 기업들도 확대일로의 철도 부설 프로젝트에 관심 필요 -

 

보고일자 : 2007.5.10.

권중헌 암만무역관

 jhkwon@kotra.or.kr

 

 

□ 정보 요약

 

 Ο 요르단 최초의 경전철 건설사업이자 한국계 중소기업이 사전심사(PQ)를 통과해 주목을 받았던 경전철 건설사업이 파키스탄과 중국, 요르단 간 3자 컨소시엄인 IDC(Infrastr-ucture Development Co. PVT)에로 최종 낙찰됐음.

 

 Ο 요르단 교통부의 아우드 앤 세이라트 장관은 5월 8일 IDC가 기술, 재정 등 모든 요구사항을 가장 충실히 지켰다고 밝히고, 총 2억5000만 달러(JD 1만6000~1만8000만) 규모의 암만-자르카 간 경전철 건설사업의 최종 낙찰자로 IDC를 선정했다고 발표했음.

 

 Ο 이 건설 프로젝트는 요르단 정부의 간접자본 지원(약 8000만 달러)과 함께 BOT 즉 ‘선 투자 후 회수’ 방식으로 추진되며, 낙찰자로 선정된 IDC는 조만간 사업 추진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한 후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며, 2년여 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오는 2009년 말 완공 예정임.

 

  * BOO방식 : 민간이 주도해 소요자금을 조달해 건설(Build)하고, 소유권을 가지고 운영(Operate)하는 방식임. 즉 선 투자, 후 회수방식으로 사회간접자본시설(SOC)의 건설자금을 조달, 운용하는 기법임. 이는 정부의 투자력에는 한계가 있어 민간투자 유치로 재원 부족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민간참여로 경영 효율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음. 대규모 민간자금의 조달이 가능하고 회계처리상 이점이 있으며 투자위험이 분산되는 특징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금융절차가 복잡해 시간 및 비용부담이 따르고 높은 위험에 따른 금리 수수료 등의 단점이 있음.

 

 Ο 요르단 교통부는 이 경전철이 완공될 경우 현재 요르단 인구의 50%가 밀집돼 있음에도 소형 마이크로 버스 이외에는 대중교통 수단이 빈약해 극심한 정체와 혼잡을 겪고 있는 암만과 자르카 간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또한 화석연료가 아닌 전기를 사용함으로써 전국 공단의 52%가 밀집돼 환경오염이 심한 이들 지역의 환경문제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Ο 암만-자르카 간의 경전철은 복선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완공 시에는 시속 90km의 속도로 매일 78회가 운행되면서 이용요금은 0.7달러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음. 경전철 완공과 함께 정부는 현행 마이크로 버스의 질과 이용요금(현재는 0.35달러)을 높여 궁극적으로 경전철과 버스이용 가격과 질을 유사한 수준으로 조정해 나갈 계획임.

 

 Ο 이번 경전철 이외에 요르단 정부는 라가단-라스 알 아인 간 철도 개보수, 라가단-압달리-퀸 알리아 국제공항을 잇는 신규 철도 부설 등의 프로젝트도 검토하고 있어, 수도권의 혼잡한 교통여건을 개선하는 중요 수단으로 향후 철도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암만-자르카 경전철 건설 프로젝트 주요 내용과 경과

 

 Ο 사업 내용

  - 수도 암만과 북동부 소재 자르카(자유무역지대, 요르단 제3의 도시) 간 28km 구간의 복선 경전철 건설 공사(최초의 경전철 건설 프로젝트)

 

 Ο 발주처 : Public Transport Regulatory Commission(PTRC; 요르단 교통관리위원회)

 

 Ο 발주금액 : 약 2억5000만 달러(요르단 정부의 토지 수용 등 보조금 8000만 달러 포함)

 

 Ο 주요경과

  - 2006년 11월 12일 : 의향서 접수(22개사)

  - 2007년 1월 : PQ입찰 및 17개사 선정(한국의 D사 포함)
* 주요 PQ통과 국가 : 프랑스, 독일, 이집트, UAE, 사우디아라비아, 파키스탄, 싱가포르, 중국, 한국, 인도, 그리스, 쿠웨이트, 태국, 오스트리아, 요르단 등

  - 2007년 5월 : 낙찰자 선정(IDC)

  - 2007년 중 공사 개시, 2009년 말 완공 계획

 

□ 관찰 및 평가

 

 Ο 2007년 현재 요르단의 철도 총연장은 620km로 6000km가 넘는 도로망에 비해 매우 빈약한 수준임.

 

 Ο 이 또한 대부분이 산업용으로 이용되고 있을 뿐 일반 교통수단으로서의 철도 이용가치는 거의 없음.

 

 Ο 최근 요르단 정부는 늘어나는 교통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일반 교통수단으로서 철도망을 확충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번 암만-자르카 경전철 건설 프로젝트는 이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최초의 철도 건설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

 

 Ο 요르단 이외에도 인근 시리아의 경우에도 그동안 관심을 가졌던 화물운송보다는 승객운송능력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철도 현대화, 시설 확충 노력을 배가하고 있음.

 

 Ο 사업추진 방식면에서 우리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지 않는 BOT라는 점이 참여에 장애가 되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요르단과 시리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일반 교통수단으로서의 철도시설 확충계획은 우리 기업들에 요르단과 시리아 진출확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바, 철도망 건설뿐 아니라 철도 차량 납품, 역 시설물 및 방음벽 건립 등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는 분야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관심이 요망됨.

 

 

자료원 : 요르단 교통관리 위원회 관계자, Jordan Times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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