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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슈투트가르트市, 자동차산업 기업유치전략
  • 경제·무역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조세정
  • 2007-04-30
  • 출처 : KOTRA

독일 자동차 산업의 도시 ‘슈투트가르트’

- 메르세데스 벤츠, 다임러 및 포르셰의 본고장 –

- 독특한 자동차 산업 성장 모델 및 기업유치 전략 –

 

보고일자 : 2007.4.30.

조세정 프랑크푸르트무역관

sejung@kotra.or.kr

 

 

 슈투트가르트 도시 개요

 

  다임러 크라이슬러, 포르셰의 본사가 위치해 있는 슈투트가르트시는 독일 내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음. 자동차 관련 산업의 발달의 영향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진 이 도시는 독일 내에서도 가장 부채가 적고, 실업률이 낮은 연방주로 꼽힘.

  - 인구 : 59만명 (독일에서 6번째로 큰 도시)

  - 면적 : 207 km2

  - 지역 총생산 : 334억 유로

  - 1인당 GDP : 7만3226 유로

  - 실업률 : 9.9% (독일 평균 : 10.8%)

  - 소속주 : 바덴뷔르템베르크(Baden Wuerttemberg)

 

  슈투트가르트시는 자동차 산업 외에도 교통, 금융, 미디어, 문화, 연구 및 교육의 중심지로 꼽힘. 금융 산업의 경우 독일 내 프랑크푸르트와 뮌헨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교육 분야에서는 전문대학을 포함한 총 18개의 대학이 있음. 연구소로는 독일 대표적인 3대 연구소인 프라운호퍼, 막스플랑크, 슈타인바이스 재단을 포함한 여러 연구소들이 존재해, 특허 등록 건수로는 유럽 내에서 2위를 차지함.

 

 자동차 산업의 발전

 

  자동차가 존재하지 않던 시절에는 분지로 이루어져 언덕이 많았던 슈투트가르트에서 말이 끄는 마차로 이동이나 운송이 쉽지 않았다고 함. 힘들게 이동하는 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생각에서 자동차가 발명되는 데 계기가 생겨났다고 함.

 

 ○ 현재 슈투트가르트시는 Cities for Mobility의 표어를 내걸고 자동차 산업 관련 기관, 업체, 연구소 및 대학 간의 긴밀한 협력 체제를 구축함.

  - 이 도시의 자동차 산업의 발전 요인에는 완성차 메이커의 기여 외에도 로버스 보쉬, 베어, 말레 등과 같이 대규모에서부터 중소기업 형태에 이르는 자동차 부품 회사들이 꼽힘. 슈투트가르트시의 자동차 산업 관련 고용 인구수는 약 20만 명 정도이며, 관련 업체는 대부분이 중소기업 형태로 수천 개에 달함.

 

  이곳의 자동차 부품 산업의 성공 요인이 다른 곳과 차별되는 점은, 관련 업체들이 규모는 작아도 세부 분야별로 세계에서 최고로 꼽히는 기술력 및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정 틈새시장의 혁신 리더로 인정 받고 있다는 점임.   

  - 이 도시의 자동차 산업 분야가 성공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업체가 규모가 작고, 중소기업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기 때문임. 다시 말해 작기 때문에 변화에 민감하며 새로운 시도를 여러 방면에 적용시킬 수 있고, 따라서 대기업에 비해 발 빠르게 시장 변화에 맞춰 새로운 기술을 개발 할 수 있으며, 자동차 부품 관련 특정 분야에 마켓리더로 설 수 있는 것임.

 

 슈투트가르트시의 기업유치 전략

 

  내·외국인 구분 없이 신규 업체가 슈투트가르트시에 진출을 계획할 경우, 입지 선정 관련 정보 제공에서 건축 허가에 이르는 데 해당되는 모든 법적 및 행정 절차를 원스탑 서비스로 제공함.

  - 슈투트가르트시 경제개발청에서는 신규 입주 업체가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정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교통망, 물류 등의 기본적인 인프라 제공 및 신규 업체와 관련된 유관기관 등과의 네트워크 연결이 업체가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이라고 함.  

  - 또한 특정 도시가 특정분야에 경쟁력을 가지려면, 관련 업체가 입주했을 때 가급적 사업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 주어 최대한 빨리 매출을 늘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함.

 

 ○ 슈투트가르트는 살기 좋은 환경을 이루는 데 필요한 요소에 해당하는 좋은 교육, 안전 보장, 환경 친화, 문화 생활 등의 기반을 구축해 놓으며,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환경기반 구축이 기업 및 산업 유치에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봄.

 

 한국에 주는 시사점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슈투트가르트시의 기업 유치 전략은 한국 각 지자체 또는 산업단지에서 내세우는 세제 감면, 무상 임대, 인센티브 제공 등의 방법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띠는 것을 알 수 있음.

  - 물론 단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슈투트가르트시의 전략을 한국에 적용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나, 독일의 모델은 한국이 앞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벤치마킹해야 할 대상임을 알 수 있음.

 

 ○ 언뜻 보면 직접적인 혜택을 내세우지 않는 슈투트가르트 시 당국이 산업 및 기업 유치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보이나, 기업하기 좋은 환경의 기본 인프라가 구축돼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간접적인 지원만으로도 도시가 경쟁력을 갖고, 신규 기업 및 투자업체 유치에도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함.

 

 

자료원 : 슈투트가르트 경제개발청 방문 정보 및 담당자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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