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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축 대신 리모델링 인기... 자재·인테리어 수요에 주목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이영주
- 2025-06-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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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효율·심리 안정에 집중하는 백야드 리트릿과 친환경 건축
미국 주택 건축 시장 동향
2025년 4월 기준, 미국의 신규 주택 착공 건수는 41만2000호로, 전월 대비 4.7% 감소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한 수치로, 관세로 인한 자재 비용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2025년 6월 4일 동부 시간 오전 12시 1분부터 철강 제품 및 파생 철강 제품, 알루미늄 제품 및 파생 알루미늄 제품의 수입 관세율을 기존 25%에서 50%로 두 배 인상했다. 이로 인해 건축 자재 비용도 상승해 단독주택 건설 비용이 평균 약 1만 달러가 증가했다고 한다.
또한, 2025년 6월 기준,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는 6.97%로, 2021년의 약 3.0% 대비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주택 구매에 대한 재정적 부담이 늘자, 소비자들은 기존 주택을 리모델링해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방안을 선택하고 있다.
<2021~2025년 미국 내 신규 주택 건설 현황>
[자료: U.S. Census Bureau]
시장조사기관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Global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미국의 주택 리모델링 시장은 2024년에 약 4983억 달러였으며 연평균 5%씩 성장하여 2034년에는 약 8117억 달러가 될 전망이다. 이는 미국 주택의 50% 이상이 40년이 넘은 노후 건축물로, 배관, 전기, 단열재, 외장재 등의 전반적인 교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2021~2034년 미국 주택 리모델링 시장 규모>
(단위: US$ 십억)
[자료: Global Market Insights]
미국 내 주택 건설 유망 지역
2024년 기준, 미국 내에서 신규 주택 건설이 가장 활발히 이뤄진 지역은 유타(Utah)와 아이다호(Idaho)였다. 미국 인구조사국(U.S. Census Bureau)에 따르면, 이 지역은 타주에 비해 평균 소득세율이 4~5%대로 낮고, 토지 비용도 전국 평균 대비 30% 이상 저렴한 편으로 최근 몇 년간 인구 유입이 많았던 편이다. 특히 2023년 7월 기준 유타주의 인구는 약 346만 명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으며, 그중 56%는 타주에서 유입된 인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운틴 웨스트(Mountain West)* 지역에 속하는 이 두 곳은 1000채의 기존 주택당 각각 20.6채, 22.5채의 신규 주택 건설 허가가 났다.
*Mountain West: 미국 서부 내륙 산악지대(유타, 아이다호, 콜로라도, 몬태나 등)
텍사스, 플로리다, 애리조나, 캐롤라이나 주가 위치한 선벨트(Sun Belt)* 지역에서도 주택 건설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선벨트 지역은 인구 순이동(Net migration)**이 가장 활발한 지역으로, 2023년에 플로리다는 약 36만 명의 순유입을 기록하여 미국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또한, 텍사스와 플로리다는 소득세가 없어 더 인기를 얻고 있다. 테슬라, 오라클, HP는 본사를 텍사스로 이전했으며,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도 대규모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어 인프라가 더 확장되고 있다고 한다. 이로 인해 주택 수요가 증가했고, 2024년 기준으로 텍사스와 플로리다는 각각 1000채의 기존 주택당 19.1채, 18.9채의 신규 주택 허가를 받았다.
*Sun Belt: 미국 남부와 남서부의 따뜻한 기후 지역(텍사스, 플로리다, 애리조나, 캐롤라이나 등)
**순이동: 타주 또는 해외에서 해당 주로 이주해 온 인구에서, 해당 주에서 빠져나간 인구를 뺀 순수 유입 인구를 의미
<2023년 미국 지역별 신규 주택 건설 비중>
[자료: Construction Coverage]
미국 주택 시장 트렌드
1) 지속 가능한 건축 자재, ’친환경‘의 부상
최근 미국 주택 시장에서는 지속 가능한 건축 자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마켓 리서치 퓨처(Market Research Future)에 따르면, 미국의 친환경 건축 자재 시장 규모는 2024년에 약 794억 달러였으며 연평균 약 13.4%씩 성장하여 2035년에는 약 3149억 달러가 될 전망이다.
이는 재활용 목재, 대나무, 태양광 조명 등을 사용한 에너지 효율적인 주택 설계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전미주택건설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Home Builders, NAHB)에 따르면, 건축 업체의 83%가 프로젝트에 지속가능한 건축 자재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난 5년간 친환경 자재 수요가 25% 증가했다고 한다.
뉴욕 소재 건축회사 C사에 근무하는 K 씨는 “요즘은 하우스 플리핑*(House Flipping) 수요가 높으며, 나무 고유의 결을 살린 자재가 특히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자재는 인공적인 소재로는 표현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온기를 주며, 공간 전체를 ‘쉼’과 ‘회복’을 위한 감성적 주거 공간으로 만들어준다”고 덧붙였다.
*하우스 플리핑(House Flipping): 낡은 주택을 매입해 리모델링한 후, 더 높은 가격으로 되파는 부동산 투자 방식
2) 집 안에 만드는 작은 쉼터, 백야드 리트릿(Backyard Retreat)
건축 자재에 대한 변화와 함께 주택 외부 공간에 대한 인식도 바뀌고 있다. 미국에서는 집의 뒷마당을 개인적인 휴식 공간으로 재구성하는 ‘백야드 리트릿(Backyard Retreat)’이 인기다. 백야드 리트릿이란 집 뒷마당을 개인적인 야외 안식처로 꾸며, 휴식과 소통, 재충전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뒷마당을 단순한 부속 공간이 아닌, 자연과 연결된 ‘제2의 거실’로 재해석하고 있다.
뉴욕포스트(NewYorkPost)가 진행한 주택 소유자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41%는 뒷마당을 개인적인 휴식 공간으로 바꾸겠다고 답했다. 또한, 38%는 화덕이나 야외 난방 기기를 설치하겠다고 답했고, 37%는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한 조경 및 구조물 도입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87%의 응답자는 앞마당과 뒷마당의 리모델링이 주택의 재판매 가치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답해, 야외 공간 개선이 단순한 편의성을 넘어 부동산 투자 관점에서도 유리한 선택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나무와 화덕을 사용하여 꾸민 집 야외 공간>
[자료: Logan Dodds]
건축 자재 전문 기업인 트렉스 컴퍼니(Trex Company)의 부사장인 조디 리(Jodi Lee)는 “더 많은 사람들이 긴장을 풀 수 있고, 야외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을 원하고 있다”며 “뒷마당은 일상에서 벗어나 고요함을 찾고, 가족·친구들과 자신만의 방식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공간 중 하나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시사점
원자재 비용 상승과 고금리로 미국 주택시장의 신축 수요가 둔화되는 가운데, 기존 주택의 리모델링 수요는 중장기적으로도 견조할 전망이다. 설계 단계에서부터 에너지 효율, 친환경적 요소가 우선 고려되며, 발코니나 뒷마당에 특별한 공간을 만드는 트렌드로 데크재, 야외 조명, 난방기기 등 외부공간 리모델링을 위한 제품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예시 중 하나로, 스마트 화덕(Smart Fire Pit)이 있다. 스마트 화덕은 프로판이나 바이오에탄올 등 청정 연료를 사용해 연기와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며, 일부 모델은 태양광 패널 기반의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에너지 효율성과 환경친화성을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기업이라면, 주택 리모델링 수요를 고려해 설치가 간편하고 기능적인 제품을 주력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단순히 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보다는 각 주의 지역 특성에 맞는 취향을 반영한 디자인, 자재로 차별성을 둬 접근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다.
자료: United States Census Bureau, Global Market Insights, Construction Coverage,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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