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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자동차 엔진오일 시장동향
- 상품DB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성훈
- 2025-05-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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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0년간 연평균 차량 5만 대, 오토바이 33만 대 신규 등록 중
정부의 인조섬유 중심의 기성복(RMG) 산업 고도화, 경공업 집중 육성 노력으로 엔진오일 시장 계속 성장 중
시장 개요
최근 5년간 방글라데시의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급증하는 차량 증가, 경공업 중심의 산업화 확대로 엔진오일 시장도 크게 성장했다. 2019년 약 2억 9600만 달러 수준이었던 방글라데시 엔진오일 시장은 2024년 약 6억 5600만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엔진오일 유통업체 Popular Lube BD의 Aminul Islam 부회장은 “최근 몇 년간 엔진오일 수입이 급격히 증가한 것은 방글라데시의 경제성장과 함께 자동차, 오토바이가 사용자가 급증하고, 제조업 공장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2024년 기준, 방글라데시 엔진오일 시장은 약 17만 7000톤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 중 자동차 산업이 62%, 일반 제조업이 38%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대부분 현지 유통되는 엔진오일의 대부분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약 200여 개의 수입 및 유통업체가 활동 중이다. 이 중 Mobil Jamuna Lubricatns가 전체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으며, British Petroleum이 약 10%, Total이 약 8%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뒤를 잇고 있다. 방글라데시 엔진오일 시장은 앞으로도 5년간 연평균 성장률(CARG) 약 8% 수준으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용 액세서리 판매점 및 판매 중인 엔진오일>
[자료: 무역관 자체 촬영]
주요 엔진오일 브랜드 및 가격동향
방글라데시 엔진오일 시장은 MJL Bangladesh PLC의 Mobil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약 30%를 점유 중이며, Rahimafrooz의 BP(British Petroleum)이 10%, Trade Servcies International의 Total 브랜드가 8% 수준으로 뒤를 잇고 있다.
점유율 1위인 Exxon Mobil 브랜드의 MJL 방글라데시 전무이사 Ajam J Chowdhury는 ‘고객들이 점점 더 좋은 성능의 엔진을 원하며, 최근 들어 고품질 엔진오일 수요가 더욱 더 늘고 있다. MJL의 Exxon Mobil이 시장을 선도하고는 있으나, 최근 많은 소규모 브랜드가 진입하면서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아래 표에서도 상위 5~6개사를 제외하고는 약 100개사 이상의 소규모 브랜드가 35% 내외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방글라데시 엔진오일 유통업체/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시장 점유율
유통업체
Mobil
30%
MJL Bangladesh PLC
British Petroleum (BP)
10%
Rahimafrooz
Total
8%
Trade Services International
FUCHS
7%
Fuchs Lubricants Bangladesh Ltd
Shell
3%
Various Distributors
Castrol
3%
Various Distributors
Caltex
2%
Various Distributors
GULF
1%
Various Distributors
Servo
1%
Various Distributors
Others (100개 이상)
35%
Various Distributors
[자료: MJL, Rahimafrooz, TSI, FLB]
위와 같이 전체 엔진오일 시장은 100개 이상의 다양한 브랜드들로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이러한 엔진오일 시장을 보다 세부적으로 보면 크게 모터사이클, 승용차, 트럭 및 대형 디젤엔진용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부문별 주요 브랜드와 시장가 현황은 아래와 같다.
모터사이클 엔진 오일
모터사이클용 엔진 오일 중에서 Mobil 1 Racing 4T가 가장 높은 가격대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중저가형 브랜드들의 진입으로 인해 Mobil 브랜드에서도 Super Moto, 4T와 같은 중저가형 모델도 출시하며 세그먼트가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모터사이클 엔진오일 주요 브랜드 및 소비자 가격>
(단위: 리터, US$)
브랜드명
SAE 등급
사양 및 승인
유형
포장 크기
소비자가격
Mobil 1 Racing 4T
10W-40
API SN, JASO, MA2
합성
1
15.95
Motul 3000 4T Plus
20W-40
API SN, JASO MA2
합성
1
14.30
Shell Advance Ultra
10W-40
API SN, JASO, MA2
합성
(Pure Plus)
1
11.98
Liqui Moly 4T
10W-40
API SN, JASO, MA2
합성
1
12.40
Mobil Super Moto
20W-40
API SL/MA
미네랄
1
4.46
Mobil Super 4T
20W-50
API SJ
미네랄
1
5.04
Castrol Power 1 Racing
10W-50
JASO MA2
합성
1
8.26
[자료: CartUp, Daraz 사이트]
승용차용 엔진 오일
승용차용 엔진 오일에서는 Motul, Castrol 브랜드가 합성용 고성능 엔진오일로 프리미엄 브랜드 세그먼트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Mobil, Respol 등은 준합성, 미네랄 엔진오일 부문에서 중저가형 세그먼트를 위주로 점유율을 확대해나가는 추세이다.
<승용차용 엔진오일 주요 브랜드 및 소비자 가격>
(단위: 리터, US$)
브랜드명
SAE 등급
사양 및 승인
유형
포장 크기
소비자가격
Motul 8100 X-Cess
5W-40
-
합성
4
49.59
Castrol EDGE
5W-40
-
합성
4
37.19
Castrol Magnatec
0W-20
-
합성
4
36.36
hell Helix Ultra
5W-30
API SN PLUS, API SN, ACEA A3/B4
합성
4
33.06
Repsol GXR PLATINUM
5W-30
API SN-RC ILSAC GF-5
합성
4
30.41
Idemitsu
10W-40
API SN/CF
준합성
4
25.62
Repsol GXR 7
20W-50
-
합성
4
20.58
Mobil Special
20W-50
-
미네랄
4
16.12
altex Havoline
10W-30
-
준합성
4
16.36
Gulf Ultrasynth X
5W-30
API SN
합성
4
19.01
[자료: 4Wheeler, Carcarebd, Daraz 사이트]
트럭 및 대형 디젤 엔진 오일
동 부문에서는 Mobil Devac 브랜드가 다양한 크기의 제품군을 판매하며 해당 시장 내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Caltex Delo, Total Rubia 와 같은 상대적으로 조금 더 저렴한 제품들도 동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추세이다.
<트럭 및 대형 디젤엔진용 엔진오일 주요 브랜드 및 소비자 가격>
(단위: 리터, US$)
브랜드명
SAE 등급
사양 및 승인
포장 크기
소비자가격
Mobil Delvac MX 15W-40
15W-40
API CI-4/SL
5
$23.97
4
$19.79
1
$5.37
Mobil Delvac 1 5W-40
5W-40
-
5
$72.73
4
$59.50
1
$15.37
Mobil Diesel Special 20W-50
20W-50
-
20
$93.39
5
$23.55
1
$4.63
Caltex Delo Gold Ultra 15W-40
15W-40
API CI-4, ACEA E7
6
$25.62
5
$22.31
1
$4.46
Total Rubia Optima 1100 15W-40
15W-40
API CI-4/SL
ACEA E7, MB 228.3, MAN M 3275
4
$22.81
1
$5.95
[자료: Othoba, Rokomari, Daraz 사이트]
엔진오일 유통구조
해외에서 제조된 엔진오일은 주로 브랜드별 공식 수입업체 또는 에이전트를 통해 방글라데시로 수입된다. 현지에서 직접 엔진오일을 제조하고 자체 유통망을 운영하는 기업도 있다. 수입 또는 로컬생산 엔진오일 모두 일반적으로 공식 유통업체 또는 대리점의 지정된 딜러를 통해 차량 정비소, 소매점 또는 마트 등을 통해 유통된다. 이렇게 유통되는 엔진오일은 개인 차량소유자, 공공 및 상업용 운송 사업자, 제조업 시설 관계자 등에게 최종적으로 공급된다.
<방글라데시 엔진오일 유통채널>
[자료: 무역관 자체 제작]
엔진오일 수입 및 인증현황
방글라데시 통계청 기준, 공식적으로 확인 가능한 가장 최신 엔진오일 국가별 수입규모는 FY 2022-23이다. 이를 기준으로 최근 5년간 평균 점유율을 분석해보면, 싱가포르에서 약 4800만 달러, UAE에서 약 3700만 달러, 인도에서 약 1600만 달러 규모를 수입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국가별 수입규모 7위 수준인 연평균 약 180만 달러 규모를 수입하고 있다.
<FY 2022-23 엔진오일 국가별 수입규모 (HS코드: 2710.19)>
(단위: US$, %)
연번
국가명
FY 2018-19
FY 2019-20
FY 2020-21
FY 2021-22
FY 2022-23
5년 평균
점유율
1
싱가포르
2,084,651
26,480,451
34,316,230
42,480,923
47,597,012
36.04%
2
UAE
82,660
20,894,929
29,935,699
30,355,081
37,299,512
27.94%
3
인도
453,382
7,976,619
13,110,964
17,518,974
16,443,834
13.08%
4
말레이시아
84,887
4,893,991
7,657,457
10,228,711
8,414,970
7.37%
5
스리랑카
14
3,047,474
3,357,117
2,360,986
3,298,171
2.84%
6
태국
13,415
2,212,054
2,837,772
2,330,478
3,151,860
2.48%
7
대한민국
56,879
2,276,829
2,170,147
2,861,890
1,773,123
2.15%
8
일본
0
1,102,914
1,565,417
1,534,322
2,011,838
1.46%
9
베트남
63,920
691,990
879,929
1,094,309
1,559,673
1.01%
10
게르만
18,409
569,062
1,300,423
1,151,515
745,945
0.89%
11
라이베리아
0
603,779
1,281,609
622,430
691,922
0.75%
12
스페인
16,351
1,103,968
1,041,428
389,746
237,312
0.66%
13
중국
8,216
267,393
334,604
766,633
573,620
0.46%
14
벨기에
466,072
298,984
390,000
366,592
248,087
0.42%
15
인도네시아
0
287,364
238,477
218,468
285,296
0.24%
16
기타
285,676
2,745,061
2,390,983
2,131,177
1,796,921
2.20%
합계
3,634,530
75,452,861
102,808,256
116,412,236
126,129,098
100%
[자료: 방글라데시 통계청]
관세율
엔진오일(HS CODE 2710.19.31)은 해외에서 kg단위로 수입되고 있다. 수입 물품에 대한 관세는 일반적으로 CIF(원가, 보험료, 운임 및 기타 비용 포함)를 기준으로 책정된다. 세부 관세율은 아래 표와 같다.
<FY 2022-23 엔진오일 국가별 수입규모 (HS코드: 2710.19)>
(단위: %)
HS 코드
설 명
CD
RD
SD
VAT
AT
AIT
TTI
2710.19.31
아벨의 근접 테스트 결과 인화점이 220'F 미만인 윤활유
15
5
0
15
5
5
49.00
[자료: 방글라데시 관세청]
인증
엔진오일(HS CODE 2710.19.31)은 방글라데시로 수입되기 전 에너지 규제 위원회(BERC)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통관이 가능하다. 해당 승인을 위해서 수입업체는 외국 제조업체 또는 공급업체의 제품 카탈로그, 기술 사양, 형식 승인서 및 CE, ISO, FDA 등의 품질 표준인증서 등을 포함한 필수 서류들을 제출해야 한다.
수입업체는 엔진오일을 포함한 석유 제품을 합법적으로 수입하기 위해 에너지 규제 위원회(BERC)에서 발급한 라이선스를 기 확보한 곳이어야 한다. 방글라데시 시중 은행들은 신용장(LC) 개설 전 수입업체가 유효한 BERC 라이선스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또한, 방글라데시 석유공사(BPC)는 엔진오일을 포함한 윤활유 수입을 감독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BPC 규정에 따른 특정 승인 또는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할 수도 있다.
수입정책명령 2015-2018에 따르면, 수입업자가 BERC 면허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모든 유형의 완제품 윤활유, 구리스 및 변압기 오일과 최소 2개의 API SC 또는 CC등급의 자동차 엔진 오일을 수입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시사점
최근 10년간 방글라데시에서는 매년 평균 약 5만 대의 자동차 및 상용차가 신규 등록되고 있다. 오토바이의 경우, 연평균 약 33만 대가 새롭게 등록되고 있다. 방글라데시의 경제 발전에 힘입어 승용차, 상용차, 오토바이를 포함한 모빌리티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엔진오일 시장 역시 함께 확대되고 있다. 현지 정부는 기존의 천연섬유 중심 RMG(기성복) 산업에서 MMF(인조섬유) 중심으로 산업을 고도화하고, 경공업 등 제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방향에 따라 자동차 부문과 산업용 엔진오일 시장 역시 앞으로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된다.
현재 방글라데시 수입 엔진오일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은 약 180만 달러 규모로 7위 수준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현지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인 만큼, 추가적인 마케팅 투자와 제품 차별화 노력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입산 엔진오일의 경우 고품질 윤활유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한국산 제품에 유리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방글라데시 엔진오일 시장에는 100개가 넘는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하며, 특정 브랜드에 대한 독점적 충성도가 높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신규 한국 브랜드의 진출도 충분히 검토할 만하다. 현지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차별화된 신규 브랜드를 찾고, 다양한 유통업체와의 네트워킹을 확대해 나가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미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현지 유통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공동 마케팅 투자 및 애프터서비스 품질 향상에 힘써야 한다. 또한, 현지 주요 파트너와의 합작 투자, 현지 혼합공정 및 포장 설비 설립 등 중장기 전략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자료: 방글라데시 은행, 방글라데시 관세청, 방글라데시 통계청, Othoba, Rokomari, Daraz, 4Wheeler, Carcarebd, KOTRA 다카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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