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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기찬 베트남: 피트니스 산업의 성장과 미래 전망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박지원
  • 2024-11-04
  • 출처 : KOTRA

베트남 피트니스 시장, 매년 8.16% 성장할 것으로 예상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피트니스 체인점을 가진 브랜드는?

베트남 피트니스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도시화와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피트니스 센터와 헬스클럽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운동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 피트니스 프로그램과 어플리케이션 등도 인기를 끌고 있어, 전통적인 피트니스 방식과 디지털 기술이 도입된 형태의 피트니스가 융합되고 있다.


시장동향


시장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의 건강 및 피트니스 시장 규모는 382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8년까지 연평균 8.16%의 성장률을 보이며 635만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건강 및 피트니스 시장은 비교적 소득 수준이 높고 건강에 대한 의식 수준이 높은 하노이와 호치민 두 대도시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2023년 3월 기준, 베트남 호치민의 피트니스 체인점 수는 55개며, 하노이에는 42개인 것으로 조사된다. 호치민과 하노이를 제외한 기타 지역에는 13개의 피트니스 체인점이 존재한다.


<베트남 건강 및 피트니스 시장 연도별 규모>

(단위: US$ 백만)

*주: 2024~2028년의 값은 전망치

 [자료:Statista, KOTRA 호치민 무역관 재구성]


또한, 웨어러블 기기와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며 이를 활용한 디지털 피트니스와 웰빙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애플워치나 삼성워치 등을 활용해 심박수와 운동 시간 등을 트래킹할 수 있는 피트니스 트래커의 비율이 높으며, 직접 피트니스 센터에 가지 않고 운동 방법과 식단을 짜주는 건강 및 웰빙 코칭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디지털 피트니스 및 웰빙 시장은 2023년 2억4316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8년에는 4억17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베트남 디지털 피트니스 및 웰빙 시장 연도별 규모>

      (단위: US$ 백만)        

*주: 2024~2028년의 값은 전망치

 [자료: Statista, KOTRA 호치민무역관 재구성]

 

주요 피트니스 시장 브랜드


1. 캘리포니아 피트니스 및 요가(California Fitness & Yoga)


캘리포니아 피트니스 및 요가 브랜드는 베트남 전역에 37개 이상의 체인점을 가진 베트남 최대 규모의 브랜드며, 지난 10년간 5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캘리포니아 피트니스에 등록했다. 캘리포니아 피트니스는 37개의 체인점 수와 웰빙, 신체적, 정신적 건강 향상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피트니스 및 요가 홈페이지의 소개 글>



[자료: 캘리포니아 피트니스 및 요가 홈페이지]

 

2. 커브스(Curves)


커브스는 베트남 전역에 27개의 체인점이 있으며, 여성 전용 체육관이다. 2023년 베트남 통계총국인구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은 현재 남성(49.9%)보다 여성(50.1%)의 인구 비중이 더 높다. 이에, 커브스는 여성만을 오로지 타겟팅하고 있으며, 운동에 집중하기 좋은 환경과 무료 개인 트레이너와의 30분 운동 시간을 강조한다. 또한, 여성 회원들의 다이어트 성공 후기들을 통해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커브스 홈페이지의 홍보물>



[자료: 커브스 홈페이지]

 

3. 엘리트 피트니스(Elite Fitness)


엘리트 피트니스는 베트남 전역에 14개의 체인점이 있으며, 킥복싱, 수영과 수중 치료, 벨리댄스와 같이 다른 체육관에는 없는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웰니스 여행과 댄스 페스티벌 같은 다양한 행사들도 진행하며 프리미엄 피트니스 센터임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엘리트 피트니스의 시설 및 프로그램 홍보물>



[자료: 엘리트 피트니스 홈페이지]


4. 25핏(25FIT)


25핏은 베트남의 피트니스 스타트업으로 5년 동안의 연구를 거쳐 2019년에 출시됐다. 25핏은 베트남 전역에 19개의 체인점이 있으며 최초로 EMS(Electrical Muscle Stimulation, 전기 근육 자극) 기술을 사용한 피트니스 시스템이다. 또한, 25분이면 운동이 끝나고 산모, 노년층, 부상 당한 사람도 EMS를 통해 지방 연소와 근육 형성이 가능함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25핏 프로그램 홍보물 및 고객 후기>



 [자료: 25핏 홈페이지]

 

피트니스 시장 관련 정부 규제와 법률


베트남 정부는 스포츠법 77/2006/QH11을 통해 체육 및 스포츠 발전에 관한 국가 정책 및 금기 사항들을 안내했다. 또한, 10명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스포츠 회사는 사업체 설립을 위한 등록 필수와 같은 스포츠 사업 설립에 대한 자세한 규정도 설명했다.


시행령 112/2007/ND-CP는 스포츠법에 대한 법률의 일부 세부 규정 및 지침으로 체육 및 스포츠에 대한 국가 예산 지출은 매년 증가할 것임을 안내하고, 스포츠 교사 및 트레이너에 대한 표준 공포와 같은 세부 지침을 설명한다.

 

시사점


베트남의 피트니스 산업 규모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점진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베트남 정부 또한 체육 및 스포츠 관련 국가 예산 지출을 매년 증액하고 있기에 더 많은 기업의 피트니스 시장 진출이 예상된다.


그러나, 베트남 피트니스 업계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피트니스 센터를 설립하려면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고 언급했다. 또한, 모든 장비를 수입해야 하며 트레이너 고용과 홍보 및 고객 유치 이벤트 등과 같은 추가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기에 충분한 자본 없이는 도전하기 힘든 산업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미 여러 체인 브랜드가 존재하기에 베트남 피트니스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충분한 시장조사와 자본 및 법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Statista, 현지 언론(VnExpress),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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