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우주항공 산업 육성에 나선 핀란드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22-03-04
  • 출처 : KOTRA

핀란드 정부, New Space Economy 프로그램 통해 우주항공 산업 육성 나서

인공위성 개발 및 활용에 초점을 맞춘 핀란드와 협력 기회 다대

핀란드 우주항공 산업 육성정책

핀란드 정부는 2025년까지 우주항공 분야 기술개발 및 글로벌 비즈니스를 선도한다는 목표(The world’s most attractive and agile space business environment)를 세우고 2018년 우주항공산업 육성전략(Finland’s national space strategy)을 개정 발표하였다. 고용경제부 산하의 The Finnish Space Committee는 해당 전략실행을 위한 우주항공 정책을 총괄하고 관련 부처의 의견조율, 국제협력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용경제부 산하의 비즈니스 핀란드(Business Finland)는 민간기업 및 연구소와 협력하여 실질적인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비즈니스 핀란드는 New Space Economy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시장조사 및 세미나 개최, 교육훈련 외에 우주항공 분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자금지원(Innovatiove funding)도 하고 있다.

 

<핀란드 우주항공 산업 과거와 현재>

[자료: Business Finland]

 

핀란드의 우주항공 산업은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초창기에는 소련과의 협력이 많았으나 EU 가입 이후에는 ESA(Europe Space Agency)와 미국 NASA와도 활발하게 협업을 하고 있다.

 

핀란드 우주항공 산업 현황 및 기회

 

우수한 전기전자 및 통신기술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독자적인 발사체 개발 보다는 발사체 내에 들어가는 전자기기 및 통신, 제어 기술 개발에 집중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들어서는 위성탑재 시스템 및 소형위성과 위성정보 활용 솔루션 개발에 앞서 가고 있다.

  

<핀란드 중점 육성분야>

[자료: Business Finland]


1. 인공위성 서브 시스템 및 개발

 

전기전자 및 측정, 통신장비 기술을 활용하여 인공위성 개발에 활용하고 있는 핀란드 강소기업이 많다. 환경 및 산업용 측정장비 제조기업 Vaisala, 인공위성용 RF/SAR 부품 제조기업 DA-Group, X-ray 이미징 기술을 활용한 방사능 측정기 업체 Detection Technology, 온보드 센서 데이터 처리 솔루션 Huld, 원자층증착기술(ALD) 장비기업 Picosun, 분광 카메라 및 시스템 기업 Specim, RF switch 제조기업 CoreHW, 안테나 기업 Aerial 등이 대표적이다. Vaisala의 압력 및 습도 센서는 2020년 발사된 화상탐사선에 실린 로버에도 적용되었으며, 노키아는 달 최초의 4G 무선통신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를 NASA와 협력하고 있다.

 

이외에 소형위성 개발분야에서는 최근 시리즈 D 투자라운드(1억3600만 유로)에 성공하여 모두 3억 유로가 넘는 투자를 받은 ICEYE가 대표기업이다. ICEYE는 소형 고성능레이더 위성기술(Small Satellite Synthetic Aperture Radar, SAR)을 탑재한 인공위성을 촘촘히 발사하여 야간이나 기상악화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 선명한 위성 이미지를 서비스하고 있다.

 

<인공위성 관련기기 핀란드 주요 업체>

[자료: Business Finland]

 

2. 위성정보 활용 솔루션

 

리눅스를 처음 개발한 나라답게 핀란드는 우주항공 분야에서도 SW 개발 역량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활용하여 위성 이미지 및 데이터를 가공/처리 플랫폼과 무선 통신 및 보안 솔루션 개발에 앞서 나가고 있다. 위성 이미지 서비스기업 ICEYE 외에도 산림·농업·보험 등에 위성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 BITCOMP, AI 솔루션을 접목한 CollectiveCrunch, 무선통신 엔지니어링 및 보안솔루션 기업 Bittium 등이 대표적이다.

 

<위성정보 활용 솔루션 핀란드 주요 업체>

[자료: Business Finland]

  

시사점

  

핀란드의 우주항공 산업은 로켓 등 추진체보다는 인공위성 개발 및 활용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래 강점을 가지고 있던 통신, 관측 기술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인공위성 개발 및 활용에 적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인공위성 발사 및 운영 경험이 풍부한 한국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 핀란드 New Space Economy 프로그램 담당자는 우주항공 관련 기술 및 비즈니스 개발을 위해 글로벌 파트너십이 필수적이라며 한국 대학 및 연구소, 민간기업과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희망했다.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 등을 통해 전문가 인적교류가 활발해진다면 민간기업의 비즈니스 협력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자료: 비즈니스 핀란드,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우주항공 산업 육성에 나선 핀란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