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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해운 및 조선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IkennaGodwin Uyamasi
  • 2020-08-14
  • 출처 : KOTRA




□ 산업 개요

 

  ㅇ 나이지리아는 서아프리카 해안선에 위치해 해운 및 조선 산업에 지리적으로 우수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 인근 국가들의 해운 활동의 중심이 되고 있음.

    - 원자재, 식품, 석유 등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원유와 천연가스 등은 활발한 수출이 이뤄지고 있음.

    - 현재 나이지리아는 여섯 개의 상업 운송용 항구와 여섯 개의 석유 수출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음.

 

  ㅇ 나이지리아의 선박산업의 규모는 연간 7조 나이라, 미화로 약 196억 달러로 추산됨.

    - 석유 및 가스 산업의 개발로 해운업은 해당 유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이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ㅇ 국제 해사 기구(IMO)에 따르면 나이지리아는 남아공에 이어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활발한 선박 시장을 보유하고 있음.

    - 해상 운송은 나이지리아의 국제화물 무역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에 나이지리아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이에 말리, 니제르, 부르키나파소, 차드와 같은 서아프리카의 주요 내륙국들과의 경제활동을 향상시키고 있음.

 

  ㅇ 나이지리아 선박산업의 구조는 크게 벌커(bulker), 유조선, 컨테이너, 크루즈 및 페리로 나눠짐.

 

□ 산업의 수급 현황

 

  ㅇ 소비자 및 바이어 측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선박산업은 지난 50년간 꾸준한 성장률을 보였으며 나이지리아를 포함한 서아프리카 국가들의 80~90% 국제무역이 해운으로 이뤄지고 있기에 지속적인 성장으로 보일 것으로 전망

 

최근 5개년 나이지리아 항구 이용량

(단위: 척, 천 톤)

연도

선박 수

총 등록 톤 수(GRT)

2015

5,014

141,250

2016

4,373

134,066

2017

4,292

130,357

2018

4,009

128,671

2019

4,180

131,974

자료: Nigerian Ports

 

  ㅇ 거시경제적 측면에서는 나이지리아 해양 관리 및 안전 기관(NIMASA), 남부 아프리카 조선소(SAS), 나이지리아 임대 회사 LECON 등이 나이지리아 선박산업에 적극적인 자금 지원을 하며 개발에 힘쓰고 있음.

 

  ㅇ 나이지리아 해군(NN) 또한 2020년에 순찰정, 요격기, 수로 측량선을 포함한 41척의 새로운 선박을 인도할 계획을 밝힘.

 

최근 3개년 나이지리아 선박(HS: 8901)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순위

수입국

2017

2018

2019

1

미국

19,939

14,217

409,222

2

영국

17,671

521

146,358

3

중국

7,622

33,603

39,217

4

몰타

0

0

25,840

5

가나

5,566

0

18,970

6

카타르

0

0

18,217

7

싱가포르

14,526

19,009

15,726

8

태국

100

63

15,633

9

키프로스

0

0

15,391

10

네덜란드

14,213

13,912

15,239

39

한국

2,795

3,212,007

4

자료: ITC

 

□ 주요 인프라 및 기업 현황

 

  ㅇ 나이지리아는 라고스, 틴 캔, 칼라바르, 리버, 델타, 오네 지역에 여섯 개의 항구를 갖추고 있음.

    - 그중 아파파 소재 라고스 항구가 가장 규모가 크며 활동 또한 가장 활발함.

 

  ㅇ 나이지리아의 주요 선박 건조업체로는 Niger Dock Yard, PIRIOU Group의 자회사인 West Atlantic Shipyard Nigeria, Tricontinental Oil Services 등이 있음.

    - 선박 건조, 수리, 유지 및 보수 분야에 특화돼 있음.

 

  ㅇ 주요 바이어들로는 Ship-owners Association of Nigeria(SOAN), Nigerian Navy, Maritime Academy of Nigeria, Nigeria Shippers Council 등이 있음.

    - 민간업체에서의 수요도 있지만 주로 정부조달로 거래가 이뤄지고 있음.

 

  ㅇ 또한 주요 정부 기관으로는 나이지리아 해양 관리 및 안전 기관인 NIMASA 외에도 Ministry of Transportation, Nigerian Ports Authority(NPA), Nigeria Customs Service(NCS), Nigerian Shippers Council(NSC), National Inland Waterways Authority (NIWA), National Oil Spill Detection and Response Agency (NOSDRA) 등이 있음.

    - NIMASA는 2019년 170억 나이라(4700달러)에 해당하는 조선소를 건설

 

나이지리아 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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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스 항구

틴 캔 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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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바르 항구

리버 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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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네 항구

델타 항구

자료: Nigerian Ports Authority

 

□ 관련 정책 및 규제

 

  ㅇ 나이지리아의 해운업은 상선법(Merchant Shipping Act), 해사 관리 및 안전 기관법(NIMASA Act), 해안 및 내륙 운송법(Safety Agency Act) 등을 준수해야 함.

    - 선박, 항해, 오염, 건설 및 안전에 관한 국제 문서를 시행하거나 적용하는 데 사용되는 규제임.

 

  ㅇ 선박 등록 시 필요 서류로는 Ministry of Transport의 신청서, Certificate of Incorporation, Memorandum and Articles of Association, Tonnage Measurement Certificate, Deletion Certificate from last registry 등이 있음.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Nigeria International petroleum Summit

장소

Abuja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re, Abuja, Nigeria

기간

2021년 2월 22-25일

웹사이트

www.nigeriapetroleumsummit.com

 

전시회명

Nigeria Oil & Gas(NOG)

장소

Abuja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re, Eagle Square

기간

2021년 6월

웹사이트

www.cwcnog.com

 

전시회명

Lagos International Shipping Expo

장소

Lagos Oriental Hotel

기간

미정

웹사이트

www.lagosintshippingexpo.com

 

□ 진출전략


Strength

Weakness

- 유리한 지리적 위치 및 해안 구조

- 활발한 무역활동으로 수요 확대

- 기술 인력 부족

- 열악한 인프라로 원료 조달 어려움

Opportunity

Threats

- 높은 수요로 인한 활발한 시장

- 한국 기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

- 다소 까다로운 규제 및 진출 장벽

- 기 진출한 주요국과의 경쟁

 

□ 시사점

 

  ㅇ 나이지리아 항만청(NPA)은 벨기에 Antwerp항과 협력 계약을 체결해 6개 항구의 잠재력을 높이고 서아프리카의 주요 해양 센터로서의 역할을 강화함.

 

  ㅇ 나이지리아 정부는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 조선에 현지기업들의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2022년에 특정 범주의 선박의 수입 규제강화 또는 금지를 검토 중

 

  ㅇ NIMASA는 Cabotage Waiver Cessation Plan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현재 용접공, 알루미늄 및 생산 회사와 협의해 선박 건조에서의 역할을 준비 중


 

자료: ITC, Nigerian Prots Authority, KOTRA 라고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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