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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오유진
  • 2018-09-07
  • 출처 : KOTRA




□ 제품명: 건강보조식품 - 식물성 엑기스(HS CODE 1302.19)  

 

□ 시장동향


  ㅇ 2014~2018년 말레이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를 분석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말레이시아의 건강보조식품 시장에서 비타민과 식이보충제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반면 약초나 전통약제들이 2위를 기록함.

    - 2017년 말레이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55억 링깃으로 전년 대비 7.0% 성장했으며, 2018년에는 7.4%로 더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됨.


말레이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동향(2014~2018년)

(단위: MYR 백만,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일반의약품(OTC)

760.9

801.0

841.4

884.0

929.5

스포츠 영양첨가제

11.4

12.2

12.9

13.7

14.6

비타민/식이보충제

1,848.3

2,014.0

2,197.4

2,404.1

2,638.5

체중관리제

794.1

776.3

780.5

787.6

797.6

약초/전통약제

1,073.6

1,153.4

1,236.4

1,332.4

1,440.5

알레르기 치료제

14.3

15.0

15.7

16.3

17.0

소아건강보충제

73.5

78.9

85.1

91.9

99.6

총계

4,576.1

4,850.8

5,169.4

5,530.0

5,937.3

증감률

4.2

6.0

6.6

7.0

7.4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수치는 예상치)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생활 물가 상승으로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이 지출에 매우 신중해졌으나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많음. 건강에 대한 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이 건강보조식품을 통해 적극적으로 질병을 예방하려는 추세이므로 이러한 높은 수요는 지속될 전망


□ 수출입 현황


말레이시아 식물성 엑기스 수출입동향(HS Code 130219)

(단위: USD 천)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1~5월)

수출액

1,713

570

2,324

3,047

3,601

1,406

수입액

19,862

17,967

20,371

21,276

21,676

10,59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7년 말레이시아의 식물성 엑기스(HS Code 130219)의 수출액은 36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8.2% 증가했으며, 수입액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2168만 달러를 기록


  ㅇ 2018년 1~5월 수출입은 각각 16.1%, 16.9%로 두자릿수 성장률을 보임.     

   

말레이시아 식물성 엑기스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130219)

(단위: USD 천)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1

미국

1,147

2,142

2,898

2

 홍콩

451

91

275

3

중국

389

91

106

4

터키

0

0

74

5

브라질

0

0

56

6

싱가포르

30

21

49

7

독일

0

0

30

8

코트디부아르

0

11

22

9

베트남

113

434

21

10

UAE

19

28

1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말레이시아의 식물성 엑기스 최대 수출국은 미국으로 2017년 290만 달러를 수출(점유율 80.5%)했으며, 대홍콩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1.8% 증가한 28만 달러를 기록함.

   

말레이시아 식물성 엑기스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30219)

(단위: USD 천)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1

대만

3,005

4,610

4,573

2

중국

1,795

1,486

1,465

3

미국

321

421

797

4

인도

802

394

654

5

인도네시아

1,297

606

629

6

한국

142

142

435

7

일본

167

256

390

8

프랑스

335

242

343

9

싱가포르

69

178

235

10

호주

44

100

158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대만과 중국은 말레이시아 식물성 엑기스의 선두적인 공급국가로 2017년 대만산과 중국산 수입액은 각각 457만 달러, 147만 달러를 기록함.

 

  ㅇ 한국은 말레이시아의 식물성 엑기스 9대 수입대상국으로 2017년 한국산 수입액은 44만 달러를 기록

 

말레이시아 식물성 엑기스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130219)

(단위: USD ,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

407

359

733

330

441

증감률

154.4

-11.8

104.2

-55.0

33.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관세: (일반) 0%, (AK FTA) 0%

 

   Customs Duties order 2017에 따르면 HS Code 210390의 수입세율은 0%,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의 경우 0%

 

유통구조

 

  ㅇ 비타민과 건강보조식품은 주로 약국(Guardian, Caring )과 건강 미용 전문 소매업체(Watsons )를 통해 유통됨.


말레이시아 주요 건강보조식품 유통소매업체

업체명

소유자

분야

매장 수

Caring

Caring Pharmacy Group Bhd

Pharmacy; beauty & personal effects

105

Eu Yan Sang

Eu Yan Sang International Ltd

Pharmacy; beauty & personal effects

81

Guardian

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s

Pharmacy; beauty & personal effects

432

Watsons Malaysia

AS Watson Group

Pharmacy; beauty & personal effects

363

자료원: BMI Research


   대형 슈퍼마켓(Giant, Tesco )과 슈퍼마켓(AEON )을 통해서도 유통되며 국제 브랜드(Amway, USANA ), 국내 브랜드

(Cosway, Elken )을 이용한 직접 판매가 있음.

 

상품 등록/ 증명서/ 규제 등


  ◦ 말레이시아에서 비타민과 건강보조식품은 국가 의약품 규제기관(NPRA) 및 말레이시아 보건부의 산하기관인 의약품 통제기관(DCA)이 규제함.

    - Food-Drug Interphase(FDI) 비타민과 건강보조식품은 말레이시아 NPCB로부터 엄격한 감시를 받고 있음.

    - 수입 제품은 현지 회사를 통해 등록돼야 하므로, 한국 회사는 현지 유통업체 또는 에이전트를 지정해 해당 상품을 현지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함.

 

  ㅇ 광고 및 홍보활동은 제약광고 이사회(MAB)에서 관리하며, 말레이시아에서 비타민과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광고는 질병(당뇨병, 천식, 암 등)을 언급하는 것이 강력하게 금지됨.

    - 치료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내용을 기재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음.

    - 검증된 기능에 한해 몸의 일반적 기능에 필요한 주요 영양분에 대한 설명은 비타민과 건강보조식품 홍보에 허용함.

 

  ㅇ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와 유리병 그리고 스트립 팩들은 포장용기로 가장 널리 이용됨.

    -  제품 인증은 비타민과 건강보조식품 포장에 표시돼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제품 인증 홀로그램은 제품 포장에 부착돼야 함.

    - 비타민과 건강보조식품의 하루 최대 복용량, 상품명, 사용된 유효성분, 등록번호, 기능 설명(경고를 포함한)은 상품 라벨에 표시돼야 함

 

주요 판매자 현황(경쟁업체)


말레이시아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장진입 전략


  ◦ 말레이시아는 비타민과 건강보조식품을 장려하거나 제지할 수 있는 공공 건강시설 및 재단이 거의 없음. 효능에 대한 홍보활동은 주로 제조업체나 소매업체에서 이뤄짐.
    - 조사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전문 소매업체에서 건강보조식품 구입을 선호함. 이에 따라 한국 회사는 말레이시아 판매 직원들이 고객들에게 상품 효능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임.


  ◦ 건강보조식품 산업의 많은 바이어들은 소비자 반응이 가장 강력한 결정요소라는 의견임.
    - 일부 바이어들은 실험 보고서나 공식적인 분석자료 이외에 한 기간에 걸친 현지 테스트 결과물 또는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요구함. 따라서 한국 회사들은 잠재 소비자들로 이뤄진 시장을 조사하기 위해 샘플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 한국 회사들은 미팅 시 말레이시아 바이어들에게 다양한 포장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권장함.
    - 소비자들의 경제적 여건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사이즈로 준비한다면, 말레이시아 바이어들의 마음을 이끌 수 있을 것임.
    - 다양한 사이즈로 포장된 상품들을 통해 판매자들은 3개에 2개 가격과 같은 묶음 행사를 진행할 수도 있음. 묶음 행사는 말레이시아에서 널리 이용되는 효과적인 판매전략임.
 
  ◦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비율, 60% 이상이 이슬람을 믿기 때문에 할랄인증이 중요한 역할을 함.
    - 더 많은 상품들이 할랄 시장으로 진입할 것이므로 한국 이슬람연합(KMF) 또는 말레이시아 이슬람 개발부(JAKIM)로부터 공인된 할랄인증기관의 허가를 받은 한국 상품들을 가져오는 것이 좋은 전략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BMI Research, Royal Malaysian Customs Department, Government of Malaysia, Global Trade Atlas, 건강식품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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