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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세제시장, 시장규모 29% 증가
- 트렌드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이우주
- 2018-03-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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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몽골 세제시장은 100% 수입에 의존,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약 2000만 달러 -
- 현지 소비 습관에 맞춘 소량 포장과 적극적인 광고, 홍보 마케팅이 필요 -
□ 몽골 인구 및 세제 시장
ㅇ 2017년 기준 몽골 인구는 319만 명을 기록, 인구 증감률은 1.9%
ㅇ 약 300만 명에 불과한 작은 시장이지만 세제시장의 경우 100%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수출기업에 매력적인 시장임.
ㅇ 2017년 기준 몽골 세제 시장규모는 약 2000만 달러
- 세탁용, 유리 청소용, 화장실 청소용 등(HS Code 3402)의 제품을 포괄한 수치이며 전년대비 29% 증가
- HS Code 340220에 해당하는 소매용 세제 수입액은 약 1600만 달러이며 이것은 전체 세제 수입액 중 약 80%를 차지
ㅇ 세제 제품군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세탁용 세제로 몽골 세제시장 전체 규모의 47%를 차지
- 2008년 몽골 세탁용 세제 시장규모는 697만 달러였으나, 2017년 1026만 달러로 커짐.
최근 3년 몽골 세제 시장규모
(단위: 천 달러, %)
HS Code
세제 종류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3402
세제
19,471.9
100
16,029.3
100.0
20,690.2
100.0
3402.20
소매용 세제
17,056.8
87.6
14,660.2
91.4
16,616.8
80.3
3402.20.10
세탁용 세제
11,240.2
57.7
9,351.1
58.3
10,268.5
49.6
3402.20.20
액체 세제
4,926.5
25.3
4,561.5
28.4
5,207.1
25.2
3402.20.90
기타
891.5
4.6
747.6
4.7
1,141.1
5.5
자료원: 몽골 관세청
□ 수입동향 및 한국 제품 수출동향
ㅇ 2017년 기준 몽골은 세계 40개국으로부터 세제를 수입
- 2017년에는 세계 40개국에서 2000만 달러의 세제를 수입했으며 러시아 제품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
- 러시아 다음으로 베트남, 중국, 한국 순임. 소매용 세제(HS Code 3402.20)를 형태별로 보면 액체 세제는 25.2%를 차지, 가루로 된 세탁용 세제는 49.6%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 대한 수입은 수입액 기준으로 지속 성장세를 유지하며 시장점유율은 6.7%를 차지
몽골 소매용 세제 수입동향(HS Code 340220 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1
러시아
6,794,281
39.8
5,287,413
36.0
6,387,676
38.4
2
베트남
6,087,968
35.7
4,889,383
33.3
5,321,209
32.0
3
중국
713,852
4.2
827,981
5.6
1,167,720
7.0
4
한국
949,192
5.6
1,027,979
7.0
1,117,142
6.7
5
독일
354,392
2.0
509,175
3.4
554,608
3.3
6
터키
328,244
1.9
293,496
2.0
383,575
2.3
7
태국
337,814
2.0
364,166
2.5
374,527
2.2
8
미국
254,308
1.5
223,342
1.5
295,438
1.8
9
네덜란드
14,529
0.08
48,204
0.3
259,772
1.6
10
일본
139,307
0.8
90,150
0.6
116,482
0.7
기타
1,084,455
6.4
1,099,002
7.5
638,708
3.8
합계
17,058,342
100
14,660,291
100
16,616,857
100
자료원: 몽골 관세청
ㅇ 소매용 세제 종류별 수입 비중- 2017년 기준 몽골 세탁용 액체 세제 수입액은 126만 달러를 기록, 전년대비 54% 하락해 3년간 지속적인 하락세
- 반면, 주방용 세제 수입은 2배로 증가해 56만 달러에 도달했으며 3년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 3년 형태별 세제 수입규모
(단위: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세탁용 액체 세제
4,005,609
23.5
2,761,030
18.8
1,268,579
7.6
세탁용 가루 세제
12,029,780
70.5
9,709,883
66.2
11,111,625
66.9
주방용 세제
172,299
1.0
248,900
1.7
563,405
3.4
기타
850,654
5.0
1,940,478
13.2
3,673,248
22.1
합계
17,058,342
100
14,660,291
100
16,616,857
100
자료원: 몽골 관세청
□ 경쟁동향
ㅇ 몽골 세제시장 주요 경쟁업체는 아래와 같이 꼽을 수 있음.
업체명
2017년 수입비중
2017년 제품군별 시장점유율
현지 파트너
Unilever Vietnam
International(베트남)
21.6%
- OMO브랜드의 세탁용 세제(21.6%)
ADILUX LLC
Procter&Gamble(러시아)
18.8%
- 세탁용 세제(12.6%)
- 주방용 세제(6.2%)
ANUNGOO LLC
Cong Ty Tnhh VICO
9.7%
- 세탁용 세제(9.7%)
GLOBAL
BRIDGE LLC
Henkel Rus
6.3%
- 세탁용 세제(3.4%)
- 주방용 세제(2.8%)
SILK ROAD
TRADING LLC
Nevskaya Kosmetika
3.6%
- 세탁용 세제(3.5%)
- 섬유유연제(0.07%)
GLOBAL
BRIDGE LLC
Hangzhou Zhuomiao
Industrial Co.,Ltd
1.7%
- 화장실 세제(1.7%)
COSMO
TRADE LLC
Guangzhou Liby Co.,Ltd
0.6%
- 세탁용 세제(0.6%)
MIXEL LLC
Aekyung Industrial Co.,Ltd
2.3%
- 스파크 세탁용 세제(0.5%)
- 트리오 주방세제(1.8%)
GLOBAL
BRIDGE LLC
Emart Inc
0.8%
- 세탁용 세제(0.4%)
- 표백제, 주방세제, 화장실 세제(0.4%)
SKY
HYPERMARKET
LLC
자료원: 현지 대형 마트
- 한국산의 경우 세탁 세제보다 주방용 세제 수요도가 높으며 트리오 브랜드가 현재 시장점유율이 높음. 소비자들은 주방용 세제를 구입 시 포장 용기, 향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파악됨.
- 몽골 세제시장에서 판매되는 세탁용 세제 평균 판매 가격은 1kg당 3300~9000MNT 사이이며 중국의 WHITE 브랜드 세탁용 세제가 가장 저렴하고 베트남의 다기능 OMO브랜드가 비싼 것으로 나타남.
□ 관세율 및 통관절차
ㅇ 관세율: 5%
- 몽골 세관은 세제 수입 시 관세 및 부가세를 부과하며 HS Code 3402에 해당하는 세제 관세율은 5%이고, 부가세는 다른 수입품과 동일한 10%이며 통상적으로 관세 및 부가세를 수입자가 지불함.
ㅇ 통관절차
- 몽골은 세제 수입에 대한 특별한 규제가 없으며, 세관에 수출품 신고와 샘플 검사 결과를 기타 필요서류와 제출하면 됨.
- 수출하기 전에 샘플 검사를 미리 몽골 신임 연구원에서 실시해야 하며, 총 5개의 검사를 위해 1100ml의 세제를 신임 연구원에 제출해야 함.
- 수입세제의 세관 통관 절차는 다음과 같음.
① 통관 신고② 통관 서류 검토③ 물품 및 운송 수단 확인
④ 관세 및 기타 세금을 책정한 후 납부 확인
⑤ 신고자에게 허가 발급 또는 수출항 허가 발급
* 참고: '신고'는 국가 관세규역을 통과하는 물품과 차량에 관한 정보를 통관신고서 양식에 따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첨부한 후 관세청에 제출하는 것을 의미
- 또한 세제는 샘플 검사 결과서를 다른 필요 서류와 함께 세관에 제출해야 통관 가능
□ 시사점
ㅇ 몽골 세제시장에 진출 시 제품에 대한 광고 및 홍보가 필요
- 몽골 소비자들은 TV 광고 등 홍보 마케팅으로 눈에 익숙해진 세제를 선택하는 것으로 파악됨.
- 베트남 OMO 브랜드 세제의 경우 꾸준한 광고를 통해 세제시장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포장 용량은 350g, 400g, 720g, 800g, 1500g, 3000g 등 소량 포장
ㅇ 한국 세제는 E-마트와 하나로 마트 등 한국 마트를 통해 진출하는 것이 유망
- 한국 E-마트 세일즈 매니저 Ms. Doljinsuren씨 인터뷰에 따르면, E-마트 단골 고객들은 주로 한국에서 거주 경험있는 몽골 소비자들이며 한국에서 접한 적이 있는 브랜드를 찾는 고객들이 많은 것으로 파악
- 또한 몽골인들은 오랜 유목생활의 결과 생활용품과 식품들을 소량으로 구매하는 습관이 남아 있어, 소량으로 포장된 제품 판매가 잘 되므로, 소량 포장 상품을 수출하는것이 유리하다고 밝힘.
ㅇ 가격경쟁력이 역시 가장 중요
- 소비자들이 세제 구매 시 세탁+표백+옷 색상 보호+ 섬유유연제 등 기능 확인보다 가격을 중시해 세탁 기능만 있는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파악
- 따라서 소량포장으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세탁 세제 수요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
자료원: 한국 관세청 및 한국 HS Code 조희 사이트, 몽골 통계청 및 관세청,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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