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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천연 샴푸로 두피건강부터 지키자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Soojung Han
  • 2017-08-17
  • 출처 : KOTRA

- 2016 천연샴푸 매출액 전년 대비 13.9% 증가 -

- 두피 모발 건강 신경 쓰는 소비자 늘어 -

 

 


콜롬비아 헤어케어 시장 현황

 

   꾸준히 성장하 콜롬비아 헤어케어 시장
    -
콜롬비아 헤어케어 분야는 2021년까지 매출액 1조6000억 콜롬비아 페소, 연평균 4% 증가 예상
    - 헤어케어 분야에서 샴푸는 41%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액 또한 증가할 전망

 

콜롬비아 헤어케어 제품 현황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콜롬비아 1인당 평균 헤어케어 지출 비용 및 전망

                                                                                                                                                           (단위: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인당 헤어케어 지출비용

94.32

104.35

109.67

113.93

118.41

122.82

1인당 샴푸 지출비용

36.79

40.69

42.77

44.43

46.18

47.90

  자료원: BMI Research

 

   1인당 평균 헤어케어·샴푸 지출 비용

    - BMI Research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6 94.32달러이던 1인당 헤어케어 지출 비용이 2017년에 100달러를 넘어섰으며, 2021년에는 30.2% 증가한 122.82달러에 달할 전망

    - 2016 1인당 평균 샴푸 지출액은 36.79달러로 1인당 전체 헤어케어 지출액의  39% 차지

    - 2016 천연샴푸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9% 증가

 

2012~2016년 콜롬비아 샴푸 매출액

                                                                                                                                             (단위: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전체 샴푸

156,056

159,259

167,133

168,101

174,607

천연샴푸

3,303

3,470

3,636

4,170

4,437

일반 샴푸

152,753

155,789

163,496

163,963

170,170

자료원: Euromonitor


  ㅇ 콜롬비아 샴푸시장 2012년 이후 꾸준히 매출액 증가

    - 2016 콜롬비아 전체 샴푸 시장 규모는 17000 달러를 기록

    - 2012년부터 2016 동안 콜롬비아 전체 샴푸시장은 연평균 2.83% 성장

    - 천연샴푸시장은 연평균 7.6% 폭으로 성장했으며, 2016 천연샴푸 매출액은 전년 대비 6.4% 증가. 앞으로도 꾸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일반 샴푸보다 성장할 것으로 기대


천연샴푸 매출액 전망 추이

                                                                                                                                               (단위: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천연샴푸 매출액

4,437

4,571

4,671

4,771

4,871

4,971

성장률

-

3.0

2.2

2.1

2.1

2.1

자료원: Euromonitor


   2021 천연샴푸 매출액은 2016 대비 12% 증가를 예측하며, 연평균 성장률 2.2% 전망

    - 화학제품 유해성으로 인해 최근 콜롬비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천연성분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20~30 젊은 여성 소비자들은 제품 성분을 꼼꼼히 따지기 시작

 

수입 현황 

 

   외국 브랜드의 높은 샴푸 시장 점유율
    -
콜롬비아 샴푸시장의 62.3% 외국 브랜드로 외국 기업이 주도하고 있음. 이 중 34.4% 수입, 28% 콜롬비아에서 생산


최근 3년간 1~5월 기준 국가별 샴푸 수입 순위(HS Code 330510)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

총액

20,735

100

18,944

100

27,947

100

1

멕시코

15,494

74.72

14,633

77.24

22,314

79.85

2

브라질

2,089

10.08

1,821

9.61

1,719

6.15

3

미국

1,103

5.32

1,105

5.84

1,436

5.14

4

스페인

422

2.04

304

1.61

1,231

4.41

5

프랑스

343

1.66

324

1.71

316

1.13

6

독일

56

0.27

111

0.59

152

0.55

7

페루

509

2.46

190

1.01

313

1.12

8

영국

119

0.57

4

0.03

121

0.43

9

이탈리아

79

0.38

69

0.37

73

0.26

10

중국

95

0.46

82

0.44

69

0.2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2017 콜롬비아 샴푸 수입액은 전년 대비 47% 증가하며 2700 달러를 기록함. 증가의 주된 원인은 콜롬비아 천연샴푸 판매 증가로 추정


  
그러나 콜롬비아 페소 평가절하와 외국 브랜드들의 전문 천연제품 생산 현지화를 위한 콜롬비아 내 제조공장 설립으로 자체 생산능력이 증대됨에 따라 수입 감소 예상

 

콜롬비아 샴푸 수입관세

일반관세(%)

한-콜 FTA 적용 관세(%)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5

14.5

14.2

11.4

8.5

5.7

2.8

0

자료원 : Arancel legis


 
 ㅇ 필요 서류

    - 콜롬비아로 샴푸 수입 필요한 서류는 위생 등록증(Sanitary registration), 콜롬비아 식약청 승인서(Approval certificate)임. 해당 서류는 콜롬비아 식약청(INVIMA)에서  발급 가능


  ㅇ 콜롬비아 식약청(INVIMA)정보


인증기관명

 인비마(INVIMA)

적용 국가명

 콜롬비아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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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약품 및 식품 검사 국립기관

구분

  의무

유형

 현행

제도내용

 개인용 위생용품 및 가정 청소용품 위생관련

적용대상 품목

 향수 및 화장수, 에센스 오일 및 수성 종류 타입에 에센스 오일, 올레오 수지 수출물, 립 제품, 눈 화장품류, 매니큐어, 페디큐어 제품, 파우더 제품, 샴푸, 헤어케어 제품, 면도기 및 면도제품, 그 외 관련 제품

시험기관

 SGS Colombia

인증기관

 식품의약품안정청 및 안데스 지역 공동체(INVIMA&Andean Nations Community)

유의사항

 라벨: 피부 및 알레르기 경고, 사용 관련 주의점

홈페이지

 www.invima.gov.co / www.comunidadandina.org/Documentos.aspx

자료원: 콜롬비아 식약청(INVIMA)


2016년 콜롬비아 천연샴푸 매출액 기준 TOP 6인기 제품 

제품사진

제품명(브랜드)

설명

가격(US$)

2015/2016

매출액 증감률(%)

    external_image 

 Bioexpert sin sal

(Quala)

천연성분을 포함한 제품으로 모발 손상을

예방하는 제품

2.7

33

 external_image

 Elive Arcilla Purificante(L'oreal)

무실리콘 샴푸이며, 주요 기능은 드라이,

파마 염색 등으로 극손상된 모발 복구

4.7

27

  external_image

Avon Kids Apple 2 en 1(Avon)

어린이를 위한 제품으로 유해성분이

무첨가된 샴푸, 피부에 사용해도 무해함

5.4

24

  external_image

BioHerbal Mazanilla y

girasol(Belleza Express) 

카모마일 해바라기에서 성분을 추출한

천연샴푸 두피 모발 복구 전용

6.5

23

external_image

Naturaleza y

Vida shampoo 

Anticaspa Lupulo

(hop anti dundruff)

/ Natur aleza y Vida 

백리향, 추출물이 함유된 저자극 비듬방지 샴푸.  화학 성분인 색소, 실리콘, 파라벤,

미네랄 오일 미포함

7.0

19

external_image

Muss Botanica

(Biotina y Keratina) / Laboratorios Recamier

카모마일과 복숭아 추출물을 혼합한

천연 성분으로 모발 영양 공급 샴푸

5.5

12

자료원: PyM(Publicidad y Mercadeo)

 

   단순 청결 유지를 위해 사용했던 샴푸의 개념에서 벗어나 제형·기능·성분을 확인하고 모발 및 두피 상태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는 소비자 수요 증가. 이에 따라, 콜롬비아 천연샴푸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유기농 천연 헤어 카테고리도 확대되는 추세 

 

경쟁업체


  ㅇ 두피에 자극이 많고 부작용을 유발하는 실리콘·합성화학 계열 성분이 함유되지 않고, 천연물 함량이 높은 천연샴푸의 중요성 콜롬비아 샴푸시장에 자리 잡으면서, 샴푸 브랜드들은 천연 성분에 기능까지 갖춘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

    - 콜롬비아 기업인 Quala 사는 Bioexpert, Ego Nutribela 천연성분을 포함한 제품라인을 출시하며, 콜롬비아 천연샴푸 시장 점유율을 높여감.


콜롬비아 상위 10위 기업별 샴푸 경쟁업체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2013

2014

2015

2016

1

Procter & Gamble de Colombia SA 

15.7

16.4

15.6

15.5

2

Henkel Colombiana SA 

14.7

13.3

14.2

13.8

3

Unilever Andina Colombia SA 

16

15

12.5

12

4

L'Oréal PROBECOL SA 

6.4

7.1

6.7

7.3

5

Laboratorios Recamier Ltda 

4.9

5.3

6

5.9

6

Natura Cosméticos SA 

2.3

3.4

4.5

5.7

7

Avon Colombia Ltda 

6.3

5.4

5.7

5.5

8

Quala SA 

4.5

5.6

5

4.7

9

Belstar SA 

3.7

3.4

2.9

3.2

10

Prebel SA 

2.5

2.5

2.8

2.8

자료원: Euromonitor

 

   Procter&Gamble 샴푸 유명 브랜드 Head&Shoulders Pantene을 통해 2013년부터 2016까지 콜롬비아 샴푸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 그 뒤로는 Henkel, Uniever Andina Colombia사가 각각 2, 3위를 차지함.

 

2016년 샴푸 제품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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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전망 및 시사점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 (Euromonitor) 따르면, 콜롬비아에는 제과점보다 미용실이 많은 것으로 파악됨.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천연샴푸 및 헤어케어 제품을 구비해 놓으며 새로운 유통경로로 성장하고 있음.


  ㅇ 한국은 가습기 살균제 파동 이후 천연샴푸, 천연 화장품 등 '천연'을 내세운 제품 출시가 많아졌으며 천연 식물성과 유기농, 효모, 한방 성분이 함유된 천연제품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매출액 또한 증가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천연 추출물을 포함한 샴푸뿐만 아니라 제품 용기 및 포장지 또한 식물성로부터 추출한 원료를 활용해 생분해 가능한 포장재를 만들어 포장에서도 친환경성을 반영한 전략이 필요


  ㅇ 남미 K-뷰티 열풍

    - 남미 내 한국 뷰티 유투버 채널에서 한국 유명 연예인 메이크업 커버 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함께 소개되는 제품 중 천연제품이 많은 비중을 차지. 이에 따라, 천연 성분을 포함한 기능성 메이크업 제품 이외에도 한국산 천연 모발 관리  두피 관리 제품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이에 SNS 통해 상태별 모발 맞춤 관리 관련 콘텐츠를 앞세운 적극적  홍보 필요

 

  인증마크

    - 콜롬비아 내 친환경 및 동물 임상실험 금지 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아래와 같은 마크 인증을 주의 깊게 보는 소비자들이 늘어남.

     - 이처럼 환경 보호 트렌드를 고려한 맞춤형 마케팅과 친환경 기업 이미지를 통해 콜롬비아 천연샴푸 시장 진출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로고

인증제도명

정보

EMB00001a8c3073

에코서트

(Ecocert)

 품질 기준에 적합한 제품에 한정해 국제기구에서 발급하는 국제인증 마크이며 주재료 성분이 친환경·생물학적인지, 생태학적인지를 검토한 결과에 따라 인증마크 발급

EMB00001a8c3074

학대 방지 인증서

(Cruelty Free 

Certification)

 제품 실험 동물성 식품을 함유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에 한정해 발급하는 국제 인증서

자료원: World Health Organization, INVIMA



자료원: World Health Organization, INVIMA, Euromonitor, SICEX, PyM(Publicidad y Mercadeo), 콜롬비아 식약청(INVIMA), Arancel legis, Global Trade Atlas, BMI Research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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