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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3대 가전제품 TV·냉장고·청소기 시장 동향
  • 트렌드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 2016-10-05
  • 출처 : KOTRA

- 3년 연속 경기불황 및 투그릭화 약세 지속 -

- 고가 브랜드보다 중저가 브랜드 선호 추세 -

- 삼성과 LG 브랜드 여전히 우위 유지 -




□ 몽골의 3대 가전제품 시장 동향


  ㅇ 최근 경기침체로 수출입 물량 급감

    - 몽골은 한 때 세계에서 최고도의 17% 경제성장률을 이루던 국가지만, 최근 3년 연속 세계 시장에서의 원자재 가격 약세와 같은 외형적인 변수에 의해 경제성장률이 급락, 경기침체가 심화되고 있음.

    - 특히 중국의 경제성장률 둔화로 인해 몽골의 주 수출품인 석탄과 구리의 수출량이 19%나 감소됨에 따라, 주요 소비재 수입량 또한 감소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수출

4,384.7

4,269.1

5,774.3

4,669.3

수입

6,738.4

6,357.8

5,236.7

3,797.5

무역수지

-2.353.7

-4,442.5

537.7

871.8

 자료원: 몽골 통계청
 

  ㅇ 가전제품의 시장 개요 
    - 몽골은 가전제품을 자체 제조하지 않고 100% 수입제품에 의존하고 있으며, 인근 중국과 러시아에서의 수입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은 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임.
    - 소위 3대 가전제품인 TV, 냉장고, 청소기의 경우 2015년 수입액이 2987만5408달러로, 전체 수입액 중 0.7% 차지함.
    - 최근 몽골 투그릭화 약세로 수입제품인 가전제품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고가브랜드의 수입량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며 중저가 브랜드가 대세임.
  
  ㅇ 유통채널
    - 몽골에는 전자제품 판매 대형매장으로 Next Electronics, Nomin Electronics, BSB Electronics, Summit Computers, Smart Electronics 등이 있으며, 그 외 Narantuul과 Kharkhorin 등의 대형 종합 시장에서 저가 브랜드 제품을 판매함.
    - 삼성, Sony, LG, TCL, DIRT DEVIL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의 제품을 원국에서 직수입하지 않고 인근 중국과 러시아 본부에서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그 국가들에 대한 수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몽골 3대 가전제품의 2015년 수입 동향

 
  ㅇ 2015년 TV 수입통계 
    - 2015년 TV 전체 수입액은 1769만3821달러이며, 수입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중국 359만9221달러로 1위, 다음은 싱가포르, 홍콩, 말레시아, 한국 등임.

    - 브랜드별 분류에서 수입 개수 기준 전체 9269개로 TCL가 1위, 다음은 삼성이 9093개로 2위, 이어서 Monel, Panasonic, Sony, LG 등임. 
    - 그러나, 브랜드별 분류에서 수입액 기준 삼성이 503만2372달러로 1위, SONY 259만3983달러로 2위, TCL 195만8881달러로 3위, 그 다음은 LG, PANASONIC, MONEL 등임.        
    - 2015년 TV 수입 통계는 아래와 같음.


2015년 TV 수입통계


수입국

개수

금액(달러)

점유율(%)

1

중국

18,080

3,599,221

20

2

싱가포르

15,374

5,413,434

31

3

홍콩

6,674

1,215,295

7

4

말레이시아 

5,898

2,804,577

16

5

한국

3,805

1,798,971

10

6

러시아 

2,888

1,958,545

11

7

기타

3,148

903,778

5


합계

55,867

17,693,821

100


  ㅇ 2015년 냉장고 수입통계
    - 2015년 냉장고의 전체 수입액은 989만8468달러이며, 수입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삼성이 395만5607달러로 1위, LG가 98만1920달러로 2위, HITACHI가 92만9371달러로 3위, 그 다음은 TOSHIBA, BEKO, SHARP, FRESTECH 등임.
    - 브랜드별 분류에서 수입개수 기준 역시 삼성이 8403개로 1위, 2606개로 FRESTECH 2위. 2654개로 LG 3위, 그 다음은 HITACHI, TOSHIBA, BEKO SHARP 등임. 
    - 2015년 냉장고 세부 수입통계는 아래와 같음. 

 

2015년 냉장고 수입통계

 순번

브랜드명

개수

금액(달러)

비율(%) 

1

SAMSUNG

8,403

3,955,607

40

2

FRESTECH

2,606

283,468

3

3

LG

2,654

981,920

10

4

HITACHI

1,738

929,371

9

5

TOSHIBA

1,701

557,780

6

6

BEKO

1,257

411,692

4

7

SHARP

1,404

416,980

4

8

ROTENZO

582

169,135

2

9

HISENSE

482

67,790

1

10

BLOMBERG

413

146,311

1

11

MIDEA

410

38,334

0

12

ELKO

385

92,620

1

13

BSB

348

57,734

1

14

PANASONIC

309

145,171

1

15

OTHER

6,460

1,644,555

17

합계

29,152

9,898,468

100

 
  ㅇ 2015년 청소기 수입통계
    - 2015년 진공청소기 전체 수입액은 228만3119달러며, 수입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중국이 117만459달러로 1위, 다음은 베트남, 싱가포르, 헝가리, 한국 등임. 
 
   - 브랜드별 분류에서 수입개수 기준 전체 1만298개로 DIRT DEVIL 1위, 7935개로 삼성 2위. 2760개로 LG 3위, 그 다음은 CHINA, BSB, ELKO 등임.  
    - 브랜드별 분류에서 수입액 기준 시장점유율 역시 65만9015달러로 DIRT DEVIL 1위, 53만9615달러로 삼성 2위, 16만9372달러로 LG 3위, 그 다음은 중국 브랜드 HITACHI, CHINA, ELKO 등임.     

    - 2015년 진공청소기 세부 수입통계는 아래와 같음.            

                                                                      

2015년 진공청소기 수입통계

순번

국가명

개수

금액(달러) 

점유율(%)

 1

중국

20,870

1,170,459 

51

2

베트남

7,879

536,359 

23

3

싱가포르

2,561

174,466 

8

4

헝가리

812

71,253

3 

5

한국

1,266

63,863 

3

6

독일

398

161,437 

7

7

슬로베니아

144

10,533

0

8

러시아

110

7,615 

0

9

기타

275

87,134

4 

합계

34,315 

2,283,119 

100 

 

□ 전망 및 시사점

 
  ㅇ 경기회복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고가 브랜드보다 중저가 브랜드로 갈 확률이 높음.
 
   - 최근 주요 언론을 통해 몽골 경제학자들이 현재와 같은 몽골의 경제 불황 및 투그릭화 약세가 향후 2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를 감안했을 때 앞으로 위와 같은 중저가 브랜드 제품 선호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
 

  ㅇ 그럼에도 한국의 고가 브랜드 삼성, LG는 아직도 우위를 유지하고 있음. 이는 한국 제품의 인지도가 그만큼 높은 것을 의미함.

    - 몽골인들은 전자기기나 전자제품에 있어서 아직도 중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음.

    - 대기업 점유율이 높은 가전제품보다는 핸드폰 충전기, 외장하드, 파워뱅크와 같은 휴대용 전자제품의 틈새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몽골 관세청 통계자료, Unuudur 신문 및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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