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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가속도 붙은 일본 환경산업, 사상 최대 105조 엔 기록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08-11
  • 출처 : KOTRA

 

성장 가속도 붙은 일본 환경산업, 사상 최대 105조 엔 기록

- 신재생에너지 등 지구 온난화 대책 분야가 시장 전체 성장 견인 -

     

     

     

□ 2014년 환경산업 시장 규모, 사상 최대 105조4000억 엔 기록

     

 ○ 일본 환경성은 2014년 일본 환경산업 시장이 전년대비 1.3% 증가한 105조4000억 엔을 기록,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고 최근 발표

  - 이는 2000년 시장규모인 58조 엔보다 1.8배 확대된 규모

     

 ○ 분야별로는 페트병 재활용 등 폐기물 처리∙자원 유효이용이 전체 시장의 43.5%를 차지하는 최대 시장

  - 그 뒤를 지구 온난화 대책 시장(비중 35.8%), 환경오염 방지(12.9%), 자연환경 보전(7.8%) 분야가 잇고 있음.

     

 일본 환경산업 시장규모

(단위: 억 엔)

   

자료원: 환경성

     

□ 특히 지구 온난화 대책 분야 급성장

     

 ○ 전 세계적 지구 온난화 대책의 진전과 맞물려, 2014년 지구 온난화 분야 시장규모는 약 38조 엔으로 2000년 대비 9.8배 확대

     

일본 지구 온난화 시장 규모

(단위: 억 엔)

자료원: 환경성

     

 ○ 지구 온난화 대책 시장 중에서도 주요국 연비규제 강화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저연비 자동차 시장이 2003년 이후 빠르게 확대됨.

  - 또한, 일본 국내에서 고정가격 매수제도를 실시한 2012년 이후에는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급성장

  - 에너지 절약 분야에서는 LED 조명 시장이 2008년 150억 엔에서 2014년 4746억 엔으로 확대됐으며, 주택 및 빌딩에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권장해온 정부 정책 결과, 차세대 에너지 절감 주택 및 빌딩 시장도 큰 폭의 성장을 보임.

     

 ○ 지구 온난화 대책 관련 주요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는 아래와 같음.

 

지구 온난화 대책 관련 주요 제품 시장규모

(단위: 억 엔)

    

자료원: 환경성

     

□ 우리 기업 진출 사례

     

 ○ 태양광 발전 시장에 한화 큐셀, LG CNS가 활발하게 진출

  - 한화 큐셀의 일본 현지법인은 2011년부터 일본 태양광 산업에 진출, 일본경제신문에 따르면 총 3만7000㎾ 규모의 발전소 운영 중

  - 한화 큐셀은 최근 전력 소매 자유화 실시 및 태양광 에너지 고정가격 매입가격 하락으로 유망해진 가정용 시장 공략과 주택용 태양광 발전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영업사원을 2배로 확대하며 적극적인 마케팅 중

  - LG CNS도 작년 히로시마현 태양광 발전소 건설에 이어 오이타현 등에 추가 건설 중

     

 ○ 에너지 절약 시장에서는 LED 조명시장에 진출한 사례가 있음.

  - D사는 일본 사무기기 종합 상사와 협력해 사무실용 및 공장용 고천장 LED 조명 공급 중

  - LED 전구를 생산하는 N사는는 전구와 등기구를 일체형으로 개발, 손쉽게 시공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일본 제품보다 낮은 가격으로 홈센터 매장 등 대형 상업시설 시장 진출에 성공

  

□ 시사점

     

 ○ 일본 환경산업은 지속 성장 중

  - 특히 지구 온난화 대책 시장은 2000년 대비 9.8배 확대되는 등 급성장

  - 지구 온난화 대책 시장 확대의 배경으로는 교토 의정서 및 최근의 파리 협정 등 국제적 환경보호 노력을 들 수 있음.

  - 파리 협정에 따라 일본은 2030년까지 온난화 가스 배출을 2013년 대비 26% 삭감해야 하므로, 앞으로도 저연비 차량·신재생에너지·에너지 절약 등 온난화 대책 시장의 지속적 확대가 기대됨.

     

 ○ 또한, 동일본 대지진 이후의 전력난에 따른 에너지 절약 제품  및 신재생에너지 도입 확대 노력도 지구 온난화 대책 시장 성장에 기여

  - 일본 정부는 백열전구의 LED 조명으로의 교체 권장, 전기자동차 등 도입 촉진 등을 통해 에너지 절약 제품 보급 확대를 위해 노력해 옴.

  - 신재생 에너지 도입 확대를 위해 일본 정부는 2012년 이후 FIT 제도를 도입했으며, 매입가격이 계속 낮아짐에도 세계 2대 태양광 발전 시장인 일본 시장에 진출하려는 해외 기업의 노력이 활발한 상황

  

 ○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절약 사업이 유망한 상황으로, 일본 시장 진출 시 참고할 필요가 있음.

  - 조금이라도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는 제품 개발 필요

  - 또한, 우리나라도 일시적인 전력 공급 어려움 등이 존재하는 상황이므로 절전제품 및 신재생에너지 도입 확대를 통해 전력 문제를 극복하려는 일본의 대응에 주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환경성, 일본경제신문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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