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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김영호
  • 2016-04-29
  • 출처 : KOTRA

 

프랑스,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확장 분야: 패스트푸드, 식료품, 미용, 기업서비스, 카서비스, 건설, 직업교육 -

- 상위 5대 분야: 개인장비, 개인서비스, 패스트푸드, 식료품, 잡제품 소매 -

 

 

 

□ 프랑스 프랜차이즈 산업 개황

 

 ○ 유럽 최대 규모인 프랑스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2005년 약 4만 개에서 2008년 5만 개, 2011년 6만2000개, 2015년 약 7만 개로 3년마다 약 1만 개씩 증가

 

 ○ 프랜차이즈 본사는 2005년 929개에서 2008년 약 1400개, 2011년 약 1600개, 2015년 1834개로 3년마다 약 200개씩 증가

 

 ○ 총 매출규모는 2005년 430억 유로에서 2008년 478억 유로, 2011년 492억 유로, 2015년 534억 유로로 증가

 

□ 프랜차이즈 산업 분야별 동향

 

 ○ 1970년대 및 1980년대에는 주로 개인장비 및 가계설비, 호텔, 식료품 및 미용 등 오래된 분야에서 개발됨. 이 분야들은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나 현재도 여전히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차지하는 경제적 비중이 큼.

 

 ○ 2015년 본사 수가 가장 많은 5개 분야는 개인장비(356), 개인서비스(194), 패스트푸드(186), 식료품(172), 잡제품 소매(160)

 

 ○ 본사 숫자가 증가한 업종은 패스트푸드(175→186), 식료품(165→172), 미용(152→155), 기업서비스(106→114), 카서비스(72→80), 건설(50→57), 직업교육(28→29) 등 7개

 

 ○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대형 가맹점이 발달한 분야는 자동차서비스, 부동산, 식료품, 호텔, 여행사, 청소, 미용, 패스트푸드, 가구 및 주택 등 10개

  - 한정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소형 가맹점이 발달한 분야는 개인 및 기업서비스 등 2개

 

 ○ 가맹점의 평균 매출액은 7만6800유로로 2014년 대비 1만3000유로(1.7%) 증가

  - 평균 매출 증가 분야는 식료품, 잡제품 소매, 가계설비, 기업서비스, 부동산, 직업교육 등 6개

  - 현상유지 분야는 개인서비스 1개

  - 감소 분야는 개인장비, 패스트푸드, 미용, 테마식당, 자동차서비스, 건설, 호텔, 청소, 여행사 9개

 

분야별 프랜차이즈 현황

(단위: 개, 백만 유로(매출), 천 유로(평균 매출))

 

2014년

2015년

본사

가맹점

본사

가맹점

매출

평균 매출

매출

평균 매출

개인 장비

359

7,572

4,370

577

356

7,566

4,330

572

개인 서비스

194

4,857

1,760

362

194

5,168

1,870

362

패스트푸드

175

4,837

4,210

870

186

4,865

4,170

857

식료품

165

13,460

18,190

1,351

172

14,223

19,520

1,372

잡제품 소매

162

8,552

5,840

683

160

8,200

5,610

684

이발소, 미용실

152

6,566

1,900

289

155

6,519

1,810

278

가계 설비

122

3,447

5,280

1,532

121

3,675

6,090

1,657

기업 서비스

106

2,149

690

321

114

2,113

720

341

테마 식당

93

1,340

1,540

1,149

93

1,394

1,520

1,090

자동차서비스

72

7,410

2,460

332

80

7,651

2,520

329

건설

50

1,368

930

680

57

1,527

980

642

부동산

57

3,464

1,220

352

56

3,420

1,210

354

직업교육

28

326

80

245

29

317

80

252

호텔

30

1,734

2,320

1,338

29

1,883

2,390

1,269

청소

22

441

90

204

22

348

70

201

여행사

9

648

580

895

9

614

500

814

합계

1,796

68,171

51,450

755

1,834

69,483

53,380

768

자료원: 프랑스 프랜차이즈 연합회(www.franchise-fff.com)

 

 ○ 프랑스 프랜차이즈 본사 및 가맹점 운영자의 특성

  - 본사의 42%가 해외 매장 운영

  - 가맹점의 60%가 남성

  - 평균 연령: 47세(최초 매장 개업 시 평균 연령: 37세)

  - 가맹점의 58%가 2년제 대학 이상 고학력자

  - 가맹점의 75%가 봉급자 출신

  - 평균 고용인력은 7, 8명

  - 가맹점의 83%가 현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현업을 지속할 의향이 있음.

 

□ 프랑스 프랜차이즈 산업의 경제 효과

 

 ○ 2015년 기준, 프랜차이즈 산업에 종사하는 인력 수가 140만 명, 부가세 미포함 매출액이 2732억 유로, 부가가치규모가 671억 유로 등 경제적 비중이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남.

  - 직접적 및 간접적 경제효과 비중은 거의 비등한데, 부가가치 면에서만 간접적인 경제 효과가 우세이고 매출, 고용, 급여 등 나머지 모든 면에서는 직접적인 경제효과가 우세

 

2015년 프랜차이즈 산업의 경제 효과

(단위: 백만 유로, 명, 유로(1인 연봉))

프랜차이즈

경제효과

매출

(부가세 미포함)

고용인력

부가가치

급여

1인 평균 연봉

가맹점

(69,483개)

직접적

53,380

342,672

14,450

7,830

22,850

간접적

44,200

255,114

18,250

7,500

29,399

합계

97,580

597,786

32,700

15,330

25,645

지점

(40,462개)

직접적

86,320

392,040

17,040

9,080

23,161

간접적

73,430

427,320

31,140

12,710

29,744

합계

159,750

819,360

48,180

21,790

26,594

본사

(1,834개)

직접적

2,130

13,600

10

580

42,647

간접적

810

3,749

320

110

29,341

합계

2,940

17,349

1,330

690

39,772

전체

직접적

141,830

748312

31,500

17,490

23,373

간접적

131,330

650903

35,610

16,690

25,641

합계

273,160

1,399,215

67,110

34,180

24,428

자료원: 프랑스 프랜차이즈 연합회(www.franchise-fff.com)

 

□ 시사점

 

 ○ 프랜차이즈 사업은 여행사 등 테러 피해를 받은 일부 분야를 제외하고는 2015년 94개의 본사 및 2737개의 가맹점이 증가하는 등 지속 성장하고 있어 우리 기업들의 현지 진출 방안의 일환으로 검토해 보는 것이 바람직함.

  - 사업 경험이 미흡한 창업자들로서는 가장 어려운 창업 초기 5년 동안 본사가 노하우를 지속 전수, 지도 및 지원해주는 제도에 힘입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이 강해, 고학력 봉급자들 가운데 이 사업에 뛰어드는 비중이 점증하고 있음.

  - 상당 분야가 성숙 단계에 돌입했고 가장 큰 경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에 성장하는 분야는 기반 확립에 필요한 시장 반응을 확인하고 있는 단계이나 발전 속도가 빠른 편이어서 참고할 필요가 있음.

  - 미용, 헬스 및 피트니스, 패스트푸드, 식료품(바이오 등), 자동차 임대, 기업서비스(디지털정보, 회계 등), 개인서비스 분야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이 번창하고 있는 점도 참고할 필요가 있음.

 

 ○ 프랜차이즈 산업은 고용 및 부가가치 창출 등 경제 효과가 큰 선진국형 서비스 산업으로, 특히 관광객이 많은 국가에서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됨. 우리나라의 경우도 국내외 관광객들이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이 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프랑스 프랜차이즈 협회(www.franchise-fff.com) 2015년 보고서, 프랜차이즈 산업의 경제 효과 보고서 및 KOTRA 파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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