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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 현황 및 시사점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6-04-01
  • 출처 : KOTRA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 현황 및 시사점

 -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신설 시범도시 12개 선정 -

- 다롄, 동북지역 첫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범도시 -

     

 

 

☐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跨境商)의 발전 현황

     

 ○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현황

 

유형

전통 크로스보더 대량제품 거래 플랫폼(대형 B2B)

종합 크로스보더 소형제품 도소매 플랫폼(소형 B2C 혹은 C2C)

수직 크로스보더 소형제품 도소매 플랫폼(독립 B2C )

전문 제3자 서비스 플랫폼(대리 운영)

특징

수입규모가 작고 수출규모가 큼.

주요 수입제품은 유제품, 화장품 등 사치품임.

수출제품은 의류, 액세서리, 소형가전, 디지털 제품 등 생활 소비품으로,

규모가 비교적 크고 매년 성장속도가 빠름.

 

 ○ 통계에 따르면, 2015년까지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 플랫폼은 5000개 이상이며, 각종 플랫폼을 통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은 20만 개 이상.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금액은 5조2000억 위안임.

     

☐ 기존(2013년 설립)의 9대 크로스보더 시범도시의 주요 지원정책

 

도시

주요 정책

상하이(上海)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 '콰징퉁(跨境通)'이 2013년 12월 28일에 정식 운영. 콰징퉁을 통해 제품 구매 시 고유한 바코드로 빠르고 유효한 통관절차를 밟을 수 있음.

충칭()

중국에서 유일하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4종 서비스 방식(일반수입, 보세수입, 일반수출 및 보세수출)을 모두 가진 도시임.

항저우(杭州)

보세수입 및 직구수입이 통합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산업원이 설립돼 있음.

닝보(宁波)

보세구에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무역이 이루어지며 소비자들은 등록(案) 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해외상품을 직구할 수 있음.

정저우(州)

통관 효율이 높고, 유일하게 중국 해관에서 지정한 종합보세 감독관리지역에서 전자상거래를 하고 있는 도시임.

광저우(广州)

일반 수출, B2B, B2C 보세 수출 및 B2B 일반수출 방식이 있음. 2014년 11월 27일, 정식으로 아세안 상무이사회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 산업 합작 계획서'를 체결했음.

선전(

오프라인 체험과 온라인 구매를 결합한 형식으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진행함.

푸저우(福州)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상품 검사검역 감독 관리를 규범화하고 온라인 결제, 통관 및 퇴세 신고 등 시스템을 구축

핑탄(平潭, 푸젠성)

비교적 낮은 관세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환급정책 지원이 강함.

 

☐ 신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도시

     

 ○ 2015년 1월 6일, 중국 국무원은 텐진, 상하이, 충칭, 허페이,  정저우, 광저우, 청두, 다롄, 닝보, 칭다오, 선전, 쑤저우 등 12개 도시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신설 시범도시로 지정했음. 각 도시는 수입 보세를 위주로 하거나, 직접 구매 또는 수입 위주로 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주고 있음.

 

 ○ 주요 정책

 

3개 원칙

합리적인 배치, 각 지역 특성을 중시, 활용성

6개 체계

정보공유체계: 기업, 금융기구 및 감독관리 기관의 정보가 서로 공유돼 있음.

금융서비스체계: 금융기구, 제3자 결제 기구, 제3자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종합무역 서비스 기업 간의 합작을 통해 전자상거래 및 무역상의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

스마트물류체계: 기술 및 물류 정보 인증(凭)을 통해 스마트물류체계, 창고망 시스템 및 운영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급체인 전 과정의 투명성을 보장

전자상거래신용체계: 전자상거래 신용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신용도책정을 설립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상품의 품질을 확보

데이터통계체계: 전자상거래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자상거래 상무통계방법을 완벽화

위험방지체계: 즉 위험정보의 수집, 분석 및 처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구의 사기행위 및 지불위험 등을 방지

2개 플랫폼

단일창구: 해관, 검사검역, 세무, 외한관리, 산업, 공상, 우편 등 정부부문과 데이터 교환 및 밀접한 연계를 구축

종합원구: 한 원구 내에서의 다양한 배치방식으로 '단일창구'의 플랫폼 기능을 이어받음.

 

 ○ 다롄은 동북지역 첫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범도시로 '6개 체계, 2개 플랫폼'을 핵심으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범구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다롄의 '종합시범구' 건설은 무역의 편리화, 다롄 및 중국 동북지역의 장비제조업 등 전통무역 방식의 전환, 그리고 산업 구조조정에 중요한 전략적 의의가 있음. 동시에,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인터넷+를 통해 중국 신농촌 건설과 신도시화를 위한 '산업과 도시건설 결합'의 새로운 방식을 모색할 수 있음.

     

 ○ 2015년 5월 10일, 다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종합시범구 및 한-중 무역 합작구가 다롄시 '진푸신구(金普新)'에 정식 설립됐음. 새로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프로젝트의 가속화로 인해, 2015년 다롄시 전자상거래 교역액은 전년대비 12.5% 성장으로 3500억 위안에 달했고, 해외직구 쇼핑 거래액은 38억4000만 위안에 달했음.

     

자료원: 중국 뉴스망(中闻网)

 

☐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 물류 및 온라인 결제 문제

  - 물류 시스템의 발전이 전자상거래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크로스보더 무역의 발전을 심각하게 제약하고 있음.

  - 크로스보더 온라인 결제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핵심단계이지만, 정보 전달의 과정에서 결제 정보의 유실 같은 각종 위험성이 존재함.

 

 ○ 환급문제

  - 수출환급이란, 수출 화물에 대해 국내생산 및 유통단계에서 실제로 납부한 증치세, 부가가치세, 소비세 등을 되돌려주는 것을 말함.

  - 현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주로 빠른 우편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가격표를 제공하지 못하는 판매자들은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없음.

 

☐ 시사점

 

 ○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개인 및 기업 간의 거래일 뿐만 아니라, 두 국가 간의 거래이기도 함. 따라서, 정부의 지원정책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의 튼튼한 기반임. 정부에서는 관련 법률 및 법규를 정비하고 세관, 물류시스템을 갖추는 등 전자상거래 관련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함.

 

 ○ 기업들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할 때 제품의 질을 더욱 중요시하고 기업 신용과 인지도를 제고해야 함. 훌륭한 제품과 서비스 및 신용으로 소비자의 인정을 받아야만 기업의 매출액과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음.

 

 ○ 일반 전자상거래와 달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세계 각지의 고객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상이한 언어·문화·종교 및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복잡한 체계를 이루고 있음.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결제, 물류, 인터넷 등 다방면의 지식이 필요하므로 전문 인재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음.

 

 

자료원: 중국 상무부 웹사이트(中站), 다롄만보(大连晚报), 중국 산업 조사망(中国产业调研网) 및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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