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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화장품 시장의 큰손으로 등장한 ‘차도남’들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6-01-11
  • 출처 : KOTRA

 

中 화장품 시장의 큰손으로 등장한 ‘차도남’들

 - 스킨케어 제품에서 고급제품, 메이크업 제품까지 소비 확대 -

- 소득 증가와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가 시장 견인 -

     

     

     

□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이 주목하는 중국의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

 

 ○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이란, 패션이나 헤어스타일 가꾸는 것에 대해 관심이 많은 현대 도시 남성을 뜻함. 주로 경제력 있는 20∼40대 신세대 남성상임.

     

 ○ 빠르게 확대되는 중국의 남성용 스킨케어제품 시장

  -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들어 남성용 스킨케어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했음.

  - 컨설팅 업체 프로스트앤설리번에 의하면, 중국의 남성용 스킨케어제품 시장규모는 10억 달러 이상으로 세계 최대 규모임.

 

자료원: KOTRA 난징 무역관

 

  - 2014년 시장규모는 11억4000만 달러로 2009년 이후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임. 향후 2020년까지 18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이 예상됨.

     

□ 기초화장품을 주축으로 점차 확대되는 소비

     

 ○ 기초화장품과 클렌저 제품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중국 남성 화장품 시장

  - 중국 21개 도시의 65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닐슨과 왓슨스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가장 자주 사용하는 화장품으로는 1위 폼클렌저(78%), 2위 토너(39%), 3위 수분크림(31%)으로 클렌저제품과 기초화장품이 주축을 이루고 있음.

  - 2015년 1분기 남성용 클렌저 시장 규모는 2억5000만 달러로 2013년 같은 기간에 비해 17% 성장함. 남성용 수분크림의 경우 2억2000만 달러로 2013년 같은 기간에 비해 18% 성장함.

  - 남성의 경우 여러 가지 단계의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고 주로 보습과 피부 청결과 관련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음.

  - 최근 소득 증가와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지면서 아이크림, 세럼 등 기초화장품 시장에 고급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

     

 ○ 간편한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위 조사결과에 의하면, 남성 응답자의 22%가 ‘화장을 할 줄 알고 평소에도 화장을 한다’고 답변함. 또한 43%의 응답자는 ‘아직은 화장을 할 줄 모르나 이후에 시도해보려고 한다’고 답변함.

  - 남성 응답자의 65%가 화장에 대해 관심을 보여 스킨케어뿐 아니라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시장성이 예상됨.

  - 남성 응답자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제품은 BB크림(61%), 눈썹칼(53%) 등으로 색조보다는 피부 표현 위주의 간편한 메이크업 제품 위주임.

  - 중국 남성들이 화장을 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성공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 심리적 요인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임.

 

자료원: 닐슨리서치 및 왓슨스

 

□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채널로 이동하는 소비패턴

 

 ○ 온라인을 통해 제품 구매와 제품 정보를 해결하는 중국 남성들

  - 중국의 남성용 화장품 총 판매량 중 40% 정도가 온라인 구매를 통해 이루어짐.

  - 남성용 화장품의 경우, 주로 대형마트를 위주로 판매돼 왔으나 최근에는 많은 중국 남성들이 온라인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함.

  -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의 남성용 스킨케어제품의 연간 성장률은 30%로 여성용 제품의 3배에 달하는 성장속도를 보임.

  - 지우링허우(90后, 1990년대 이후 출생), 링링허우(00后, 2000년 이후 출생) 남성들이 성장함에 따라 남성용 화장품 시장과 온라인 구매 모두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2015년에서 2020년, 남성용 화장품 판매량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 유통채널 모두 15% 이상의 증가가 예측됨.

  - 닐슨리서치와 왓슨스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남성 응답자의 58%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한다고 답변했으며, 여성 54%보다 약간 높은 응답률을 보임.

 

자료원: 닐슨리서치 및 왓슨스

 

  -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빠른 속도로 증가할 뿐 아니라 많은 중국 남성들이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획득함.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화장품을 선호하는 것처럼 쉽고 간편하게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확대되는 것으로 관측됨.

 

□ 시사점

 

 ○ 화장품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

  - 중국의 1, 2, 3선 도시의 소비자들의 소득이 증가하면서 남성용 화장품 시장을 빠른 속도로 증가시키고 있음.

  -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아직 1~2개 제품만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대부분 이라는 점 역시 화장품 기업들이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을 주목하는 이유

  - 중국 화장품 시장의 경우 아직까지 시장을 독점하는 브랜드가 없어 기회요인

  - 중국 남성 소비자들의 특성상 화장품의 효과에 대해 요구치가 높지 않아 만족도가 높음. 또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한 번 선택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 메트로섹슈얼에 해당하는 고소득자 소비자의 경우 점차 고급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이들을 대상으로 한 남성용 고급 화장품에 대한 시장성도 기대됨.

 

 ○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이 중요

  - 중국 남성들은 제품 선택 시 인지도를 중심으로 선택하므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노출과 이미지 구축이 중요함.

  - 대부분의 중국 남성들이 화장품을 사용하는 이유가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좋은 인상 역시 성공의 중요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임. 중국 소비자들의 이러한 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 온라인 시장의 적극적인 활용

  - 온라인 시장은 오프라인보다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아 시장진출에 보다 효과적임.

  - 남성용 화장품의 소비층이 온라인 소비에 익숙한 세대이며, 지우링허우(90后), 링링허우(00后) 등 신세대 소비자 계층도 빠르게 부상하고 있어 온라인 시장의 중요성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 마켓, 중국의 메신저를 이용한 판매(웨이상) 등 온라인의 다양한 매체들을 활용하려는 노력이 주효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차이나데일리, 프로스트앤설리번, 닐슨, 왓슨스, 민텔리서치, 신화망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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