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파라과이 레스토랑 산업
  • 트렌드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Luis Bernardo Recalde Ramirez
  • 2015-12-24
  • 출처 : KOTRA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파라과이 레스토랑 산업

- 2015년 10% 성장률 기록, 두 번째로 높은 성장 산업 -

- 수도 아순시온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터내셔널 푸드 확대 -

  

     

 

□ 레스토랑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

 

 ○ 파라과이 중앙은행(BCP)에 따르면, 2015년 1~10월 기준 파라과이의 레스토랑 산업 분야는 10%의 성장률을 기록함.

  - 이는 2015년 파라과이의 모든 산업 분야 중에서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이며, 최근 5년간 평균 7% 이상으로 성장해왔음.

  - 2014년 기준 레스토랑 산업 규모는 약 3억82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5년 말까지 약 4억2780만 달러로 전년대비 12%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됨.

     

최근 5년간 파라과이의 레스토랑 산업 성장률

                         (단위: %)

연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1~10월

성장률

6.0

4.5

8.0

6.9

10.0

자료원: 파라과이 중앙은행(BCP) 2015년 10월 기준

     

□ 아순시온 레스토랑 산업 현황

 

 ○ 파라과이 레스토랑 협회(ARPY)가 수도인 아순시온을 중심으로 레스토랑 및 기타 음식점 관련 조사를 실시한 결과, 2015년 상반기 기준 총 1394개의 음식점이 영업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약 28%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 아순시온 내 총 56 구역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으며, 취급하는 음식 종류별로 음식점을 분류함.

 

음식점 카테고리별 분류  

구분

카테고리

세부 내용

1

Restaurante

레스토랑. 높은 가격 수준

2

Pizzeria

피자 전문점

3

Fast Food(1)

햄버거, 로미또, 엠빠나다 등 파라과이 내 유명한 패스트푸드를

취급하는 음식점, 현지․해외 식당 체인업 포함

4

Fast Food(2)

전통 파라과이 음식, 아사디또(고기 꼬치), 테이크아웃 맛집 등

5

Polleria

장작/전기구이 통닭 전문점

6

Bar-Comedor

소규모의 바 및 동네 식당, 낮은 가격 수준

7

Bar-Lounge

소·중·대규모의 바, 높은 가격 수준

8

Panaderia - Confiteria

빵집, 제과점

9

Cafeteria

커피숍

10

Heladeria

아이스크림 전문점

자료원: 파라과이 레스토랑 협회(ARPY)

     

  - 2015년 상반기 기준 1394개의 음식점 중 22%가 패스트푸드(1) 음식점이며, 19%가 소규모의 바 및 작은 식당으로 구성돼 있음. 16%는 가격 수준이 높은 편인 레스토랑이며 나머지 43%는 피자, 커피,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음식점을 포함함.

  - 2012년에서 2015년 기간 중 폐업건수는 580건, 개업 건수는 886건으로 기록함. 레스토랑의 경우에는 개업건수는 25%로 증가

     

2015년 아순시온 음식점 개수

자료원: 파라과이 레스토랑 협회(ARPY)

     

 ○ 다국적 유명 브랜드에 대한 관심 상승에 따른 다양한 브랜드 도입 확대

  - 최근에 KFC, The Coffee Bean & Tea Leaf, Juan Valdez 등 다양한 해외 브랜드가 입점했으며, 해외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시장이 확대되는 중임. KFC는 2014년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지점을 확대 중이며, The Coffee Bean &Tea Leaf는 최근에 1호점을 오픈한 후 성황리에 운영 중임.

 

2015년 오픈한 The Coffee Bean & Tea Leaf

자료원: 커피숍의 SNS 페이지

     

 ○ 다양한 인터내셔널 푸드 전문식당 오픈 증가

  - 최근 몇 년간 아순시온을 중심으로 인도 음식점, 터키 음식점 등 다국적 음식점이 증가하고 있으며, 스시 전문점 등 일식당도 증가하고 있음.

 

인터내셔널 푸드 오픈 증가 추세

자료원: 아순시온의 Little India 레스토랑 홈페이지

 

 ○ 아순시온 내 대부분의 레스토랑과 기타 음식점은 중상류층이 밀집돼 있고 구매력이 높은 비야모라(Villa Morra)와 레콜레따(Recoleta) 구역에 위치하고 있음.

  - 2015년 상반기 기준 이 지역에 영업하는 음식점이 48%나 증가했으며, 주로 레스토랑이 많아진 상황임.

     

2015년 아순시온 구역별 음식점 개업 증감률

    

자료원: 파라과이 레스토랑 협회(ARPY)

          

‘ZONA A'의 비야모라와 레콜레따 구역

     

자료원: 파라과이 레스토랑 협회(ARPY)

     

□ 한국 식당 및 한국 식품 시장 동향

     

 ○ 현재 파라과이에는 약 30개 내외의 한국 식당이 영업 중에 있으며, 대부분 한인 교포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곳에 밀집돼 있음.

  - 과거에는 한국 식당이 한인 교포를 주 대상으로 운영해서 전통 한국 음식만 판매했으나, 최근 파라과이에서 다이어트를 위한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식을 찾는 현지인이 증가해서 다양한 퓨전 한식도 선보이고 있는 추세임.

  - 파라과이 사람들은 불고기, 파전, 양념갈비, 양념치킨 등의 요리를 선호하는 편이며, 한국 식당에서 음식을 맛 본 현지인들의 평가가 좋은 편이므로, 현대적인 인테리어를 갖춘 레스토랑 형태로 중상류층을 공략할 경우, 현지에서 진출 확대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 파라과이에서 한국식품 시장 규모는 아직까지 작은 편임. 수입규모가 2013년에 54만 달러, 2014년에 74만 달러였으나, 2015년의 경우 1~8월 기간 동안 73만 달러를 기록해 지속적인 수입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파라과이에는 전국적으로 약 5000명의 재외국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식품 수입업체들 대부분이 교포를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음. 그러나, 최근 현지 회사들도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 주요 한국 식품 수입업체들은 약 5개사이며, 그 중에 3개사가 재외국민이 운영하고 있는 식품 수입 회사들이고, 나머지 2개사는 현지인이 운영하는 한국 브랜드의 음료를 수입하는 회사들임.

  - 파라과이에서 알로에 음료가 인기를 끌면서 파라과이 수입업체들도 알로에 음료를 수입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Stock, Superseis, Archi, Casa Rica, Salemma 등 대형마트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 그 외에 튀김가루, 와사비 등도 음식재료로 수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음.

     

□ 시사점

     

 ○ 레스토랑 및 기타 음식점의 고객 서비스 개선 필요

  - 파라과이에는 레스토랑 및 기타 음식점 개수가 많아지고 있으나,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개념이 약하다고 평가되고 있음. 고급 레스토랑이나 바를 제외하면, 대부분 고객 서비스 인식이 매우 낮은 편임.

 

 ○ 레스토랑 관련 용품 수입 증가 예상

  - 파라과이의 레스토랑 산업이 확대되면서 향후 레스토랑 관련 용품 수입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 기업들이 진출 가능한 분야로 보임.

  - 그러나 파라과이는 아직 품질보다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므로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음. 특히 주변 남미공동시장 회원국인 브라질 제조산은 무관세로 수입되고 있어, 시장 진입 이전에 가격 경쟁력 확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 수입 식품 인증 관련 협력 체제 구축 필요

  - 한국 식품을 수입하는 대부분의 업체들에 따르면,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이 파라과이에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아 인증 취득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애로사항을 호소했음. 따라서, 한국 식약처와 파라과이 식약청(INAN)가 협력 관계를 구축해,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한국 제품이 INAN에서도 빠르게 통과될 수 있도록 허가 단계 간소화가 시급

  - 레스토랑이나 커피숍 등 프랜차이즈 개업 시 취급 식료품에 대한 인증 취득 단계가 1~2년까지 걸린 사례가 발생하고 있음. 사례별로 달라질 수 있는 상황이나 진출 시 감안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보임.

     

 

자료원: 파라과이 레스토랑 협회(ARPY), Ultima Hora 일간, 업체의 홈페이지 및 SNS 페이지, 업체들과의 인터뷰 및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파라과이 레스토랑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