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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건설중장비 시장동향(2014.5)
  • 상품DB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문정화
  • 2015-12-01
  • 출처 : KOTRA

 

작성일자: 2014.5.2

작성자: 시카고 무역관 박근아 (spark@kotrachicago.com)

 

 

1. 수요동향

 

□ 건설중장비 수요동향

 

 ○ 미국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BIS World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미국 건설중장비 제조산업의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81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미국 중장비 부품 시장은 80억 달러가 넘는 규모를 달성했음.

  - 이 시장은 미국 건설산업 경기 동향에 큰 영향을 받으며, 2009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 등에 따른 금융위기로 건설경기 또한 불황을 겪으면서 이 산업의 전체 매출액이 11.1% 급감했음.

  - 2010년 이후 건설경기 회복 및 전 세계 경제 회복으로 이 시장은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는 전년 대비 1.8% 성장한 832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 건설중장비 제조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매출액

62,803.0

69,358.7

74,336.8

77,801.5

81,757.1

83,211.8

85,075.2

 자료원: IBIS World, Construction Equipment Manufacturing in the US

 

 ○ 미국 중장비 제조사 협회(Association of Equipment Manufacturers: AEM)에 의하면, 미국 건설장비 시장이 서서히 회복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2009년 경기침체 시 약 30~50%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에 정상궤도에 오르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함.

  - 건설중장비 업계는 계속되는 불경기로 단기 리스와 렌탈 사업 분야가 활성화되는 현상을 보이며, 불안정한 내수 시장보다는 해외수출에 보다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건설중장비 품목별 수요 현황

 

 ○ 건설중장비 품목별 수요를 살펴보면, 파워 크레인, 드래그라인 및 쇼블 등의 굴착기 제품이 29.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그 뒤로 Air compressors, Water truck, 엔진과 같은 기타 제품 17.4%, 트랙터 쇼블 로드 12.5%, 교체용 부품 9.9%로 나타남.

 

미국 건설중장비 품목별 수요현황

자료원: IBIS World, Construction Equipment Manufacturing in the US

 

□ 건설중장비 주요 수요처

 

 ○ 건설중장비 주요 수요처를 살펴보면, 수출이 53.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주택 건설사업 17.2%, 비주택 건설사업 12.8%, 사회기반시설 건설사업 11.6%, Forestry market 2.4%, Specialist wholesalers 2.2%로 나타남.

 

건설중장비 주요 수요처

자료원: IBIS World, Construction Equipment Manufacturing in the US

 

 

2. 경쟁동향

 

□ 경쟁현황

 

 ○ 미국 건설중장비 제조산업은 제품 성능, 고객 서비스, 가격 등을 중심으로 경쟁이 치열한 시장으로 많은 업체들이 지속적인 신제품 연구, 개발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어 제품 품질 및 가격을 중심으로 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 대형 건설중장비의 경우, Caterpillar, Deere&Company, CNH Global, Terex 같은 글로벌 기업이 이미 시장 내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업체의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 교체용 부품 및 소형 장비는 고객들이 브랜드 인지도보다는 제품의 품질 및 기능을 더 중시하기 때문에 대형 장비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은 편으로 조사됨.

 

 ○ 수입제품 시장의 경우 일본, 캐나다, 독일, 멕시코를 중심으로 한 건설장비 수입이 미국 내 장비 수요의 38.4%를 차지하고 있으나, 미국 내 자체 생산 수요 비중이 수입 비중보다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됨.

 

□ 경쟁업체 동향

 

 ○ 건설중장비 산업은 상위 4개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전체 시장 매출액의 39.2%를 차지하고 있는 형태로 중간 정도의 산업 집중도를 보이고 있음.

  - Caterpillar사가 이 시장 전체 매출액의 25.2%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 뒤로 Deere & Company 7.9%, Komatsu 3.1%, CNH Global 3.1%, Terex 2.9% 순으로 나타남.

  - 지난 5년 동안 Caterpillar와 Deere & Company 등 주요 글로벌 기업이 시장점유율이 상승함에 따라 이 시장 내 산업집중도 또한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건설중장비 제조산업 주요 업체 및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Construction Equipment Manufacturing in the US

 

□ 업체별 현황

 

 ○ Caterpillar, Inc.

 

Caterpillar, Inc.

웹사이트

www.caterpillar.com

대표

Douglas R Oberhelman

설립연도

1925년

주소

100 Ne Adams St Peoria, IL 61629

전화번호

1-309-675-1000

종업원 수

118,501명

연매출액

556억6000만 달러

 

  - 글로벌 건설중장비 제조, 판매업체로 미국 건설중장비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이 업체의 주요 사업 분야는 Machinery, Power System 제조산업이며 특히, 기계류(Machinery) 제조산업이 동 업체 전체 매출액의 65%를 담당하고 있음.

  - Caterpillar사는 미국에 99개, 유럽 44개, 아시아 16개, 중앙 및 라틴아메리카 12개, 아프리카 3개 등 전세계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위스, 중국, 싱가포르, 브라질, 일본에 마케팅을 담당하는 지사를 보유하고 있음.

  - 이 업체는 최근 광산기계 제품 및 사업 확장을 위해 ERA, MWH Holding, Bucyrus International 등 광산 기계 제조업체를 인수, 합병한 것으로 조사됨.

 

 ○ Deere & Company

 

Deere & Company

웹사이트

www.deere.com

대표

Samuel Allen

설립연도

1837년

주소

1 John Deere Pl Moline, IL 61265

전화번호

1-309-765-8000

종업원 수

67,000명

연매출액

378억 달러

 

  - 중장비 전문 제조사인 Deere사는 미국을 대표하는 중장비 업체중 하나로 농기계에 보다 특화되어 있으며 건설중장비를 포함하여 건설중장비 분야에서 총 매출 378억 달러를 기록함.

   · 도저, 굴삭기, 그레이터, 로더, 스크레이퍼 등 다양한 제품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농기계 분야의 매출액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업체의 생산시설은 멕시코와 미국에 소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매출액이 전체 기업 매출액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브라질, 러시아, 독일, 중국, 영국, 인도, 멕시코 등 전 세계에 유통 센터를 보유하고 있음.

 

 ○ Komatsu, Ltd

 

Komatsu, Ltd

웹사이트

www.komatsuamerica.com

대표

David Grzelak

설립연도

1970년

주소

1701 W. Golf Rd. Rolling Meadows, IL 60008

전화번호

1-847-437-5800

종업원 수

4,000명

연매출액

4억2960만 달러

 

  - Komatsu 사는 일본을 대표하는 건설중장비 업체로 북미지역에서 명성을 날리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을 기준으로 Caterpillar에 이어 업계 3위규모의 판매량을 기록하였고 Mining 분야에서는 Caterpillar와 공동 1위를 차지했음.

   · Komatsu는 크게 3가지 지게차, 건설 기기, 채굴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건설 기기분야는 굴삭기, 모터 그레이더, 휠로더, 불도저, 아티큘러 덤프트럭, 일레트릭 트럭(Electric Truck) 총 6가지 종류로 나누어짐. 채굴 분야 또한 Electronic Dump Truck, Mechanical Dump Truck 두 가지로 나누어짐.

   · 미국 내 총 4개의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Peroria, IL에 위치해 있고 Electronic Dump Truck을 제조하고 있음.

   · 테네시, 사우스 캐롤라이나 에서는 굴삭기, 지게차, 휠로더 등을 제조하고 있음.

 

 ○ Terex Corporation

 

Terex Corporation

웹사이트

www.terex.com

대표

Ronald DeFeo

설립연도

1983년

주소

200 Nyala Farms Rd Westport, CT 06880

전화번호

1-203-222-7170

종업원 수

20,500명

연매출액

70억8,000만 달러

 

  - Terex Corporation는 건설중장비 제조, 판애업체로 건설중장비 외에 크레인, Material handling, Aerial platforms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건설중장비 제품은 이 업체 전체 매출액의 18%를 차지하고 있음.

   · 이 업체는 Genie, Powerscreen, Bid-Well이라는 브랜드로 Off-highway trucks, Excavators, Backhoes, Large-wheel loaders와 같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2009년 경기침체로 이 업체 광산, 건설장비 산업 분야는 큰 타격을 겪었으며, 광산장비 및 관련 부품 산업 분야를 Bucyrus International에게 매각한 것으로 조사됨.

 

 

3. 소매가격 및 유통구조

 

 소매 판매가격 조사

 

  Caterpillar parts 소매가격

  - 하기 가격은 Romac Industrial Parts에서 현재 판매하고 있는 성보공업사 제품 가격과 동일한 모델 넘버의 다른 제조업체 제품 가격, Caterpillar의 공식 딜러의 판매가격을 조사한 자료임.

  - 제품마다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Caterpillar 공식 딜러에서 판매하는 가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주요 어태치먼트 최종 수요자들은 Warranty 기간 및 신속한 A/S 처리 등의 이유로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중소형 장비 및 부속품의 경우,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는 브랜드(OEM 제조사 포함)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조사됨.

   Komatus, Esco 등의 굴삭기 전문 제조사의 경우, 부착장치 부품들을 갖추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찾는 구매자가 적어 해당 브랜드 전문 딜러에게 문의했으나, 타사 제품을 권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단위: 달러)

제품

모델명

소매판매가격

Caterpillar

공식 딜러

Romac Industrial Part

SBIC

(성보공업)

Adapter

Parts #1U0307

178.63

75.28

105.20

Parts #6I6404

247.04

90.60

175.78

Parts #3G3357

327.05

134.11

178.64

Tooth

Parts #7T3402

91.20

83.13

76.12

Parts #1U3302

53.38

31.43

37.98

Parts #1U3202

21.70

9.45

15.25

Parts #9N4352

81.05

60.08

68.22

     자료원: Caterpillar parts (https://parts.cat.com), Romac Industrial Parts 웹사이트

 

□ 유통구조

 

 ○ 건설중장비 부품의 경우, OEMs(예: John Deere, Caterpillar, CNH Global 등)을 통해 자체 Dealer를 이용한 유통망을 이용, 또는 Distributor나 Wholesaler 등을 통해 End User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경로가 있음.

   무역관 자체 조사결과, 대부분의 도소매 딜러 및 디스트리뷰터의 경우 보편적으로 약 4~5개 주를 걸친 지역내에 거래선을 구축하는 방식이 나타났으며, 중간 디스트리뷰터로서 미 전역에 동일 브랜드의 제품을 공급하는 단일업체는 전무한 것으로 나타남.

   특히, 해외 업체의 판매지사 및 법인의 경우 1~3개의 미국내 오피스를 설립한 후 캐나다와 미국 전체를 지역별로 5~7개 구역으로 나누고 전담 세일즈매니저를 통해 딜러 및 디스트리뷰터를 관리하는 시스템이 가장 보편적인 유통망 관리방식으로 조사됨.

 

자료원: 시카고 무역관

 

  건설중장비 유통의 특징으로는 지역별 딜러 간 구분이 확실하여 배송지 및 구매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서로간의 영업망을 넘지 않고 있음.

   지역별로는 오하이오 주에 가장 많은 법인 또는 지사를 둔 경우가 많았으며 그 이유로는 건설중장비 수요가 가장 높은 중서부지역과의 지리적 요건 및 Metal Fabrication 등의 중공업이 발달하여 부품 공급에 원활한 환경적 요건으로 나타남.

   또한, 오대호에 인접한 오하이오 주는 선박을 활용한 캐나다로의 수출망 확대에도 교통적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내륙에서도 인접한 화물배송 업체 수가 다수 분포하고 있는 장정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부착장비의 경우, OEM 방식을 통한 공급 또는 수입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신규업체 제품보다는 브랜드 인지도가 있거나 시장 내 제품 품질이 입증된 업체와 거래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특히 신규개발 제품의 경우 기술력 검증이 우선시되고 있음.

   기존 납품을 하고 있는 Wholesaler·Distributor를 통해 우회적으로 진입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이며 상대적으로 용이하고 진입 비용이 적게든다고 할 수 있음.

   그 외로 인지도가 있는 Reseller 나 Sales Rep.(마케팅 에이전트 등) 과 계약을 하여 자체 유통망을 구축하는 방법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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