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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EMV 도입으로 변화하는 POS 단말기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방보경
  • 2015-11-24
  • 출처 : KOTRA

 

美, EMV 도입으로 변화하는 POS 단말기 시장

- 표준화(Certified) 등록 통한 은행권 진입 -

- 경쟁력 있는 기술과 현지 마케팅으로 시장 진입 시도해야 -

     

     

     

오바마 정부는 미국 내 대형 상점에서 발생되는 개인정보 유출의 사회적 이슈를 심각하게 인지하고 EMV 도입을 발표. 2015년 1월부터 Target과 Home depot 등에서만 시범적으로 운영되던 법안이 지난 10월 전미 대상으로 효력이 가해짐. 이에 따라 단말기와 POS 시장에 변화가 불고 있으며 유통업체 및 레스토랑들은 각자 상황에 맞는 단말기 도입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음. 이에 한국 기업들은 미국 단말기와 POS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시장 도입을 시도해야 함.  

 

□ EMV란?

 

 ○ EMV란, Smart Payment Card의 주된 사용처인 Master, Visa 카드에 더불어 Euro 페이의 칩을 도입해 표준화 방식의 카드를 표현한 것으로, EMV co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카드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음. Network라고도 지칭되는 은행권과 JCB, American Express, China Union Pay와 Discover 카드를 지칭하고 있음.

     

EMV Card

    

자료원: welivesecurity.com

     

□ 미국 POS 시장 현황

     

 ○ 전문가들에 따르면, 2016년까지 전 세계 모바일 POS 시스템 시장은 2016년까지 약 12%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미국은 2013년 기준 360억 달러가 넘는 수치를 기록하며 유럽 시장을 뛰어넘음.

  - POS 단말기와 모바일 POS의 시장 점유율이 다른 단말기에 비해 대폭 성장하고 있음.

 

 ○ 오라클과 같은 글로벌 기업의 POS 업체 인수합병 및 금융권의 Hardware 자체 개발로 소매산업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 모바일 POS Start up 기업인 Square는 2014년 시작하고 6개월 만에 2억7500만 달러를 투자받으며 51%가 상승한 5억6060만 달러의 자산을 생성

  

전 세계 POS 시장 규모와 제품 분류별

    

 자료원: transparencymarketresearch.com / venture development corporation

     

 ○ POS 시스템은 소비유통이 발달하며 함께 성장했고, 최근 그 유통과정과 지출형태가 복잡해지며 SCM, CRM 등과 융합되는 형식의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음.

  - 대형 마켓부터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일반 개인상점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가 다양해졌으며 POS 시장 또한 신규 산업으로 함께 성장

     

□ 금융권인 POS Issuer의 개념 및 역할

     

 ○ 은행과 같은 역할을 하는 Card사로는 VISA, MASTER 등이 있지만 주로 First Date, Equinox Payments, VeriFone 그리고 Ingenico와 같은 Key Vendors가 있음.

   - 이들은 주요 공급 업체로서 Issuer와 같은 역할을 하며 Card사에게 카드 고유의 권한을 대리하고 있음.

   - Key Market Driver는 EMV 카드를 도입하고 있으며, 향상된 보안 표준 절차를 밟아야 함.

   - Board Register 절차 과정에서 보안과 관계된 미국 표준화(Certified)와 가이드라인 안에 있는지 확인 필수

     

□ 은행사와 MSP의 유기적 관계

     

 ○ 일반 유통업체가 POS시스템을 처음 개설할 경우의 2가지 경로

 ① 거래하고 있는 은행사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으며, 주로 기계를 3년에 걸쳐 Lease를 하게 됨. 매달 Lease Fee와 한 번의 Transaction에 따른 수수료를 지급하게 됨.

 ② MSP(Managerment Service Provider)에게 구매를 하게 되면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게 됨. 이들은 Network라고도 불리며 여러 은행사와 여러 종류의 POS 회사와 거래하며 개인 소비자들을 Dealing하는 Whole Saler임.  

   · MSP와 ISO는 최종적으로 은행으로 수수료를 지급하는 구조로 돼 있으며, 은행은 자체적 POS를 공급하기도 하지만 관리체계의 한계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독점을 방지하기 위해 MSP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은행

  MSP or ISO

단말기 비용

$43.00~$100.00(Monthly)

$300.00~$1,000.00(One Time)

기간

Lease 형태로 보통 3년

무한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Issuer와 POS(merchant)의 관계

 자료원: developer.visa.com

     

□ EMV 도입으로 인한 POS 시스템별 상황

 

 ○ Quick Service와 Full Service의 차이

  - Quick Service인 카운터 결제 POS는 EMV 카드 적용에 USB를 장착하고 Software를 업데이트로 비교적 큰 변화 없음.

  - Full Service로 불리는 레스토랑은 POS가 가지고 있는 Wireless의 한계인 단말기 종이의 위치 및 TIP라인이 따로 내장돼 있지 않아 결제를 2번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음. 이에 따른 POS 교체가 시급한 상황이며 MSP와 ISO들은 새로운 제품을 물색하고 있음.

     

 ○ First Date와 Bank of America 같은 Issuer와 금융권은 발 빠른 움직임으로 신생 기업에 투자하며 고객 만족도 높이기에 애쓰고 있음.

  - Pos Lavu, Leap Set, Shop Keeper, S.quare 등 여러 제품 가운데 Bank of America가 투자한 Clover 시스템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으며 2015년 1월 출시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자료원: Clover website

 

□ 수출상담회 및 전시회 통한 현지 시장 파악

     

 ○ K-Global에서 만난 한국 제품과 바이어들의 반응 및 조언을 통한 미국 진출을 위한 사전 준비

  - 2015년 11월 12일부터 13일 양일에 걸쳐 진행된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주최 K-tech은 제4회 K-Global로 변신하며 2000명에 가까운 관계자들이 참석함.

  - 한국에서 40개의 혁신기업이 방문함. 350건 가량의 상담이 사전에, 600건 이상의 상담이 현장에서 이뤄지고 MOU, NDA 및 수출거래를 위한 구체적 사안이 논의됨.

  - 한국 POS 신생기업인 지니는 Bank of America Merchandise 담당자와 미팅을 통해 시장 동향 및 진출 기회를 도모

     

 Bank of America 담당자와 ㈜지니 대표의 미팅 현장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현장에서 만난 실리콘밸리 MSP인 Chris와의 인터뷰

POS 시장은 주로 저희 같은 MSP와 ISO들의 경제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POS 신생기업의 데모를 받아보고 있지요. 최근 EMV 도입으로 인한 법안 개정과 더불어 태블릿, 모바일 등이 보편화되면서 고객들은 태블릿용으로 이동 가능하며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 영수증까지 하나의 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는 Gateway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MSP와 고객의 눈길을 끌 만한 영상시스템 및 니즈에 맞는 서비스 관리가 절실하다고 보입니다. 미국에 진출하려고 하는 한국 제품에 대해 조언을 하자면 현지 실정에 맞는 제품을 위한 충분한 사전 작업이 요구됩니다.             

     

□ 한국 POS 기업에 주는 시사점

     

 ○ POS 시장은 금융권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며, 각 문화에 따라 형태가 달라질 수 있음. 이에 따른 현지 시장의 Issuer 및 Certified 표준화에 대한 이해가 요구됨.

  - NDA 체결을 통한 데모 제공으로 가상카드를 이용해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

  - 현장에서 시스템상 문제가 발생하면 처리할 수 있는 기술지원 부분도 생각해 지속적인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 고안

     

 ○ 중장기 전략을 통한 마켓 접근으로 단기성 제품과 장기성 제품으로 구분 출시하고, Quick Service와 Full Service에 맞는 성능으로 제품 제공

  - 자체 브랜드와 OEM, 협력사 등으로 현지 시장에 맞는 사전 시장조사와 수출상담회 및 전시회 참석을 통한 네트워킹을 구축해야 함.

  - 고객을 직접 관리하는 MSP들과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니즈 파악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주력해야 함.   

     

 

자료원: welivesecurity.com,transparencymarketresearch.com,venture development corporation,Clover website,developer.visa.com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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