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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회복이 더딘 美 중서부로의 수출 및 투자전략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구자희
  • 2015-11-13
  • 출처 : KOTRA

 

경제회복이 더딘 美 중서부로의 수출 및 투자전략

- 시카고, DMDI 설립을 통해 첨단 제조업 허브로 재도약 추진 -

- 미 중서부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조업'과 '유통' 두 핵심 분야에 집중해야 -

     

     

 

□ 2016년 미국 경제 지속 성장 전망

     

 ○ IMF, 미국 2016년 연간 경제성장률을 3.0%로 전망

  - 유가하락, 소비지출 확대, 부동산 경기회복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해 미국 내수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함.

  - 또한 IMF는 2015년 3분기 미국 경제성장률을 5%로 전망했는데, 이는 선진국 평균 경제성장 전망치인 2.4%보다 50% 높은 수치로, 미국의 2015년 경제 전망이 일본(0.6%)이나 유럽연합(1.2%)보다 긍정적임을 나타냄.

          

□ 경제회복 속도가 더딘 중서부

     

 ○ 거시경제지표는 개선되고 있으나 경기회복의 폭은 크지 않음.

  - 미국 전역에 비해 미국 중서부, 특히 일리노이의 실업률이 높음.

     

지역별 실업률 추이

    

자료원: U.S. Department of Labor

          

 ○ 전통적인 산업에 기반을 두고 있어 타 지역에 비해 경기회복의 속도가 느림.

  - 일리노이, 아이오와, 위스콘신의 주력산업인 농업, 기계, 건설 중장비 분야에서 특히 경기회복 속도가 더딘 것으로 분석됨.

  - 자동차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미시건, 인디애나는 자동차 분야의 수요가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그나마 나은 상황

  - 시카고를 중심으로 타 지역에 비해 고령화된 인구구조 역시 경기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일리노이의 고질적인 재정적자도 경기회복에 부정적 영향

  - 재정적자의 주된 원인은 공적 연금 기금 적자로 일리노이주 공무원 연금의 적자규모는 최소 1000억 달러에서 최대 2500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음.

     

□ 미 중서부의 산업환경 및 성장전략

     

 ○ 교통, 농업, 제조업 중심지

  - 미국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항공, 철도, 고속도로망이 잘 발달해 있음.

     

트럭 운송

미국 트럭 운송의 50%(41만7000건/일), 미국 전역을 5일 내 커버

철도 운송

유일하게 철도 전 라인(6개)이 통과하는 Rail Hub

미국 철도화물의 50% 차지

항공 운송

세계 최대의 항공화물 허브(연간 16억 톤)

미국 전역을 4시간 내 커버

물동량

홍콩, 싱가포르에 이은 세계 3위(연간 1200만 평)

LA와 Long Beach 합계의 1.3배

물류단지

세계 최대 물류단지 입지(1400만 평)

내륙수로 운송기지

미시간 호수에 두 개의 내륙항구(연간 2600만 톤)

대형 선박 및 바지선의 대양 연결

     

 ○ 항공, 기계, 유통, 식품 관련 주요 글로벌 기업들의 본사가 소재

  - 세계 최대 항공기 생산업체인 보잉, 유통업체 시어스, 미국 최대 드러그스토어 월그린, 중장비 업체 캐터필러의 본사가 일리노이에 있음.

     

(단위: 십억 달러)

회사명

2015년 포천 500 순위

매출액

Archer Daniels Midland

34

81.2

Boeing

27

90.8

Walgreen

35

76.4

Caterpillar

54

55.2

State Farm Insurance Cos.

41

71.2

Abbott Laboratories

134

22.3

Sears Holdings

99

31.2

United Continental Holdings

79

38.9

Deere

86

36.1

Mondelez International

91

34.2

Allstate

89

35.2

          

 ○ 시카고에 DMDI 설립을 통해 첨단제조업 허브로 재도약 추진

  - DMDI(Digital Manufacturing and Design Innovation Institute)는 미국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첨단 제조업 허브 단지를 육성하고자 하는 오바마 행정부의 프로젝트임.

  - 시카고(일리노이)가 보스턴(메사추세츠), 헌츠빌(앨라배마) 등을 제치고 입찰에 성공함으로써 2000년대 이후 제조업이 쇠퇴하고 있는 시카고에 새로운 활력으로 작용할 것을 기대함.

  - 시카고에 기반을 두고 40개 기업과 23개 대학, 200여 개의 중소기업 및 유관기관들이 참여하는 컨소시엄 형태의 기관으로 기관들이 함께 프로젝트를 선정해 추진하고, 미래 신성장 산업을 육성해 시장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추진되고 있음.

     

□ 한국 기업의 미 중서부(일리노이 중심) 진출 동향

     

 ○ 일리노이 대한국 교역 상황

  - 2014년 일리노이 대 한국 수출액은 9억6000만 달러, 한국 수입액은 51억 달러를 보임.

  - 주요 수입품목은 통신 장비가 전체 수입액의 70%로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이외의 컴퓨터 장비, 자동차 부품, 공작기계가 일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United States Census Bureau 통계).

     

 ○ 한국 기업 중서부 수출 성공 사례

  - ㈜세고스는 가정용 슬라이드 레일(HS Code 84659901) 전문 업체임.

  - 한미 FTA 이전에는 중국, 대만 경쟁업체에 비해 품질이 뛰어났지만 제품단가가 10% 이상 높아 수출에 어려움을 겪음.

  - 한미 FTA를 통한 무관세 혜택으로 가격 경쟁력을 획득(관세율 기존 3.9% → 0%)해, 2014년도 전년대비 56.1% 증가한 1640만 달러 수출 달성

     

 ○ 한국 기업 일리노이 투자 진출 동향

  - 기계, 물류 분야를 중심으로 일리노이에 총 42개의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음.

 

업종

기업명

기계·금속

피스코리아, 한광, 화천기계, 와이지원, 디티알, 고려도장기, 피에스엠, 세고스, 수산중공업

전기·전자 부품

삼성전기, LG전자, 에스텍, 퍼시픽콘트롤즈, 마이프리콘시, 씨엠파트너, 삼성전자, 태화트랜스, 클린앤사이언스, 젠테크파워, LG 디스플레이, LS 전선, 기민전자, 명신이엔지, 탑전자산업, 인터내셔날 플랫케이블

기타 제조업

삼송캐스터스, 영화학, 프론틱스, 포나후렉스, 에스이에이에스, 삼원테크

기타

현대상선, 한진해운, CJ, 대한통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삼양사, 석경에이티

     

 ○ 한국 기업 중서부 투자 성공 사례

  - 현대위아는 현대차그룹의 핵심 계열사로 세계 10위권 공작기계 기업임.

  - 미국 중서부지역은 미국 공작기계 판매 시장의 중심으로 세계 공작기계 시장점유율 TOP 5위 업체들이 진출해있는 곳임.

  - 현대위아는 시카고로 미주 본사를 이전하고, 시카고를 중심으로 미주 공작기계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해 세계 5위권 도약을 목표로 함.

     

□ 시사점

     

 ○ DMDI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신규 사업모델 및 기술을 시험하고, 사업이 상용화될 경우 현지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 가능

  - 한국 기업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초기 기술개발 단계인 기술 표준화 및 개발 작업에 참여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미 중서부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조업'과 '유통' 두 핵심분야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

  - 중장비, 농기계, 상용차, 자동차 부품의 미국 현지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기업의 부품소재 제품 전반의 납품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미국의 산업용품 대형 유통업체들은 산업 활동에 소요되는 다양한 부품 중 단순 저가 제품은 아시아에서 조달 중이고, 이를 위해 소싱본부를 운영 중이므로 산업현장에서 회전 수요가 빠른 산업용품 수출 기회가 다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US Department of Labor, United States Census Bureau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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