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5 중국 취업박람회 멘토링 강연회
  • 현장·인터뷰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5-10-26
  • 출처 : KOTRA

 

2015 중국 취업박람회 멘토링 강연회

- 전문가들의 실제 경험과 해외취업 노하우 공유 -

- 취업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맞추기 위한 목표 재설정 필요 -

- 적극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기운은 어느 회사에서도 환영받는 요소 -

 

 

 

□ 강연회 개요

 

 ○ 2015년 10월 16일, KOTRA 주관으로 중국 베이징 한국문화원에서 현지 유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박람회 개최’

  - 취업준비생 정보 제공 및 해외 현지 취업 경험 공유, 오전은 1:1 모의면접으로 구성

 

일시: 2015년 10월 16일(금) 13:30~17:30

장소: 베이징 한국문화원 지하1층 강당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 세부 프로그램

 

발표 제목

강연자

 해외 취업 Know-How  - 수요공급의 원칙

김대영 동립균성 부장

 해외 취업 Know-How - A new vision / A new attitude

정소영 Lancy 디자인팀장

해외 취업 Know-How - To Be MVP

이안나 IDG China 매니저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강태구 HR 연구회장, 한화차이나 부장

 

□ 주요 강의 내용 ①

 

강의 주제: 해외취업 Know-How - 수요공급의 원칙

강사: 김대영 부장

  - 인하대 항공기계공학과 학사 졸업

  - 청화대(淸華大) 법학과 대학원 석사 졸

  - 현 동립균성 부장

 

 ○ 최근 취업난은 ‘수요-공급’의 불균형에서 기인

  - ‘공급’에 해당하는 구직자의 경우 다른 경쟁자들이 생각지 못하는 틈새시장을 공략하거나,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나라로 시야를 넓혀야 함.

  - 실력과 능력은 다르므로 학력만을 중요하게 여기지 말고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지 않는 나만의 차별화를 두어 실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

  - 최근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적합한 인재를 찾기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 이 역시 취업시장에서의 ‘수요자’인 기업의 요구와 취업준비생의 ‘실력’이 상이하기 때문

  - 많은 경험 혹은 공부로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경쟁력 있는 수단을 확보해야 함.

 

□ 주요 강의 내용 ②

 

강의 주제: 해외취업 Know-How - A new vision / A new attitude

강사: 정소영 팀장

  - 한양대 의류학과 졸업

  - 2013, 2014년 연속 그룹 내 전 브랜드 디자이너 판매왕 TOP 기록

  - 2015년 우수 관리자상 수상

  - 현 Lancy 디자인 수석팀장

 

 ○ 취업 스토리

  - 대학 재학 당시부터 중국 진출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취직 후 중국과 접할 기회가 생겨 중국 상하이, 광저우 등 출장을 계기로 중국 진출에 대한 의지가 강해짐.

  - 경력 6년차 당시 중국에 대한 호감을 적극적으로 보여 헤드헌터에게 연락을 받고 성공하겠다는 분명한 의지와 과거에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진출 시작

  - 진출 초기에 중국인들의 “안 된다. 불가능하다. 할 수 없다(不行, 做不了, 沒辦法)” 마인드로 의지 결여와 문화 차이로 인한 갈등으로 현지인들과의 원만한 팀워크 형성이 어려웠지만, 중국은 현재 최대 규모의 시장과 강한 소비력을 갖추고 있으며, 내 능력에 따라 성장과 인정받을 수 있는 폭이 넓고 수평적인 사내 관계 등 업무상의 더 많은 장점이 있는 매력있는 시장임.

  - 해외 취업을 하기 위해선 뚜렷한 vision을 세워야 하며 자신의 미래 이미지를 메이킹 해 형상화하는 것이 필요

 

□ 주요 강의 내용 ③

 

강의 주제: 해외취업 Know-How - To Be MVP

강사: 이안나 팀장

  - 미국 캘리포니아 주 대학 금융학과 졸업

  - 현 청화대(淸華大) MBA 재학 중

  - 현 IDG Venture Capital Analyst

 

 ○ 취업 준비 노하우

  -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좋은 네트워크 형성과 외국어(영어+중국어) 습득, 중국 시장 및 문화에 대한 이해 등 노력 필요

  - 실습 경험(아르바이트 또는 인턴십)을 활용하거나 평소 해보고 싶었던 산업분야 도전정신 또한 중요. 분명한 것은 어떠한 직장 경력에서도 배울 점은 반드시 있음.

  - 사회 및 기업이 선호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선 적극성과 긍정적인 태도, 빠른 적응력과 경험과 꿈을 지향하는 태도를 갖출 것을 강조

  

 ○ 한국 기업과 중국 기업의 차이

  - 중국의 현지 회사를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한국 기업과 달리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생각을 표출하는 것이 훨씬 자연스러움.

  - 한국이나 미국은 이미 기업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직원들이 새롭게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지만 중국 기업은 직원들이 원하는 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여건이 주어짐.

  - 중국 기업은 회사의 사업 방향이나 프로젝트 방향을 직원이 직접 고민해보고 잡을 수 있는 기회가 한국 기업보다 많음.

 

□ 주요 강의 내용 ④

 

강의 주제: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강사: 강태구 부장

  - 현 베이징 HR 연구회장

  - 현 한화차이나 부장

 

 ○ 직장생활에서 중요한 3가지

  - 다른 사람이 요구하고 기대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하는 것

  - 사람들이 당신과 어울리고 싶어 할 정도로 긍정적인 기운을 내뿜을 것

  - 호기심을 갖고 배우는 것을 멈추지 않는 것

  

 ○ 자기소개서 쓰는 요령

  - 지원회사의 인재상, 경영이념, 핵심가치, 비전을 사전에 조사하고 반영하고 숙지

  - 지원회사의 인재상, 경영이념, 핵심가치, 비전 등에 나의 가치관 및 비전을 접목

  - 나의 가치관 및 비전 등을 접목해 자신만이 스토리를 만들고 느낌 있게 기술

  - 인사 당담자가 알기 쉽게 직접적, 적극적으로 표현하되, 문장은 짧게 끊어서 작성

  - 성장과정은 솔직히 쓰되 특이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기술해 남들과 차별화

  - 장점은 자신감 있게 쓰고, 단점은 어떻게 개선하고 있고 개선할 것인지를 기술

  - 장래희망은 구체적으로 쓰되, 다양한 업종 및 직무도 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겨둘 것

 

 ○ 면접 및 취업 준비 시 주의사항

  - 실제 주어지는 면접시간은 10분 정도. 면접관들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으므로 주어진 시간 내에 논리적이고 순발력 있게 답변해야 함.

  - 따라서 예제들을 통해 거울을 보며 연습해 면접 실력을 제고해야 함.

  - 자신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 가치관 등을 동일시해야 하며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열망을 충분히 보여주어야 함.

  - 부정적인 생각을 갖지 말고 긍정적인 사고로 모든 일에 열정을 갖고 임해야 함.

 

 ○ 마지막 멘토링

  - 상대방(면접관)은 우리들의 분위기, 태도, 이미지를 보고 한 번에 파악하므로 좋은 이미지와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자신을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를 둘 것인가 고민해보고 연구해야 함.

  - 자기가 지금껏 겪은 소중한 경험을 잘 활용해 불가능을 가능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함.

  - 현재 사회에선 팀워크 또한 굉장히 중요하므로 사람들과의 교류를 기피하지 말고 참여하고 경험하며 사교성을 키울 것을 강조

 

□ 시사점

 

 ○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이 지속되면서 한국 기업들은 현지 유학 중인 한국인 유학생 채용에 관심은 있지만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전제돼야 한다고 함.

  - 한·중 양국의 경제무역 교류가 확대되면서 현지에서 생활하는 한국 인재에 대한 한국, 중국 기업의 수요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한국 유학생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상황

  - 고급, 전문 인력은 극히 적다는 문제점 대두

 

 ○ 실력과 능력은 다르므로 학력만을 중요시 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지 않는 나만의 차별화를 두어 실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

  - 비즈니스 중국어,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이고 한·중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도록 노력해야 함.

  - 문화 차이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고 현지인들과의 원만한 팀워크 형성 능력을 키울 필요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5 중국 취업박람회 멘토링 강연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