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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발전산업, 신재생 에너지원분야 회생 기회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5-10-16
  • 출처 : KOTRA

 

영국 발전산업, 신재생 에너지원분야 회생 기회

- 원전 교체기 등으로 에너지 생산량 감소 예상 -

  - 2020년까지 석탄발전원 바이오매스화 수요 급증 기대 -

  - 가정 및 중소기업 대상 에너지 절약 장비시장 유망 -

     

     

 

□ 영국의 에너지 시장 동향

     

 ○ 2015년 2분기 영국의 전력 생산에서 신재생 에너지가 차지한 비중이 처음으로 석탄을 추월

  - 2분기 영국의 전력 생산에서 풍력, 태양광, 바이오매스 등 신재생 에너지가 발전한 부분은 19.94TWh로 전체 전력 생산의 25.3%에 해당

  - 2분기 영국 전력 생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은 가스 화력 발전으로 23.79TWh(전체의 30.2%)였고, 원자력 16.92TWh(21.5%)와 석탄 16.14TWh(20.5%)가 그 뒤를 이음

     

 ○ 영국 최대의 석탄발전소인 드락스(Drax) 발전소가 2015년 초부터 석탄에서 바이오매스로 전환함에 따라 석탄 발전은 전년 동기 대비 -27.4% 큰 감소를 보인 반면, 같은 기간 석탄 수입 역시 515만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5%나 급감

     

영국 에너지 생산 중 신재생 비중 변화 추이

자료원: 영국에너지기후변화부(DECC)

     

 ○ 현재 영국의 전력기자재 수요는 정체된 상황

  - 2010년 최고 정점에 있던 해상풍력 플랜트를 비롯한 플랜트 관련 기자재 수입이 풍력산업 과잉공급과 셰일가스 생산을 위한 발전산업 투자회수 등의 이유로 급감함. 2012년 초부터는 수입이 거의 전무한 실정으로, 이와 같은 추세는 향후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

     

영국 전력시장 발전원별 비중

    

자료원: UK Energy Sectors Key Indicators, DECC

 

 ○ 영국은 1990년 이후 에너지 시장의 전면 민영화를 단행해 완전한 자유경쟁체제를 확립

  - 이후 현재 평균 14% 내외의 안정적인 전력 예비율을 확보하고 있음.

     

 ○ 일부 노후 원전의 퇴역을 앞두고 2013년, 2016년, 2018년에 가동 중단이 예정되면서 공급이 급감할 것으로 우려

  - 2011년 말 이후 신규 해상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의 신규 건설이 거의 없는 상태라 공급부족이 예상되기도 함.

     

□ 풍력

     

 ○ 영국의 풍력발전은 해상·연안풍력발전(Offshore Wind) 개발에 집중돼 있음.

  - 해발 25m 이상 지형 기준 국토의 과반을 차지하는 잉글랜드는 평균 초속 5m로 풍력발전에 적합지 않고, 풍속이 높은 북부지역 스코틀랜드는 개발제한구역이면서 동시에 전력수요가 큰 잉글랜드 지역으로까지 배전이 용이하지 않음.

     

 ○ 대서양을 맞댄 섬나라 영국의 지리적 특성상 유럽 전체 풍력자원의 33%에 달하는 풍량이 영국 연안 해상에서 측정됨.

  - 이는 영국의 한해 전력수요의 3배나 달하는 잠재적 발전량이며, 2010년 영국의 탄소배출 감축목표의 10%를 달성할 수 있는 규모임.

     

 ○ 2015년 2분기 기준으로 469개의 터빈이 가동 중이며 817개의 추가건립이 허가, 519개의 터빈이 검토 중인 상황

  - E.On, EDF Energy, Scottish Power, nPower 등의 발전사업자가 연안풍력 공식사업자로 대륙붕 개발을 허가받은 상태

  - 영국 내륙의 가용토지의 경우 사유지로 인정되지만, 바다 밑 대륙붕의 경우 군주제 국가인 영국의 왕실 소유로 돼 있기 때문에 영국의 대륙붕 소유권과 개발권은 왕실 자산관리기관인 크라운 에스테이트(Crown Estate) 소유

  - 풍력단지 건설을 통해 왕실이 매년 사용료로 3750만 파운드를 벌 수 있게 돼 적극적으로 대륙붕 임대권을 팔고 있음.

     

□ 태양에너지(태양광, 태양열)

     

 ○ 영국의 태양광산업은 2010년 4월 1일부터 발전차액지원제도 Feed in Tariff(FIT) 지원을 받음.

  - 영국 정부의 FIT 사업 전에는 영국 재생에너지 발전량에서 태양광이 차지하는 비율이 0.3%에 불과했으며, 2009년 말까지만 해도 영국의 태양광산업은 유럽 11위로 전체 태양광 생산능력이 32㎿ 정도로 매우 미미한 수준이었음.

 

 ○ 일조량은 국토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잉글랜드의 경우 일일평균 2.85kWh 수준을 보이며 여름철과 겨울철의 편차가 심한 편임

 

 ○ 최근 영국 정부의 전폭적인 태양광산업 지지정책으로 영국은 2015년 말까지 1000㎿에 상당하는 태양광 발전시설이 신축될 예정

  - 2020년까지 독일의 태양광 생산능력(5GW)에 준하는 발전시설을 갖추게 될 것으로 전망

     

 ○ 현재 영국에 있는 실리콘 제조업체나 모듈 생산업체는 극히 적으며, 이들이 영국 태양광 산업의 주류를 이루고 있음.

  - 가정용 및 산업용 수요를 맞추기 위해 향후에도 태양광 설치분야에 업계가 계속 주목할 것으로 예상되나, 중장기적으로는 시설 설치, 시스템 디자인 능력, 프로젝트 개발, 투자 등의 확대가 필요

  - 이러한 실정은 영국 태양광 시장이 앞으로 급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으며, 경험 있는 해외 유수 기업들의 참여 및 투자를 통해 영국 태양광 산업 관련 분야의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음.

 

□ 정부의 에너지 정책 기조

 

 ○ 영국 정부는 기후변화대응 국가목표 달성을 위해 영국 에너지 시장 개혁안을 2013년 3월에 발표했으며, 저탄소 발전에 대한 투자 확대를 위해 정부가 장기적으로 에너지 가격 보증에 나서도록 지원안을 마련 중

  - 에너지가격(전기료 등)의 최저가격을 정부가 보증해 에너지 시장 규모를 성장시키겠다는 의지

  - 에너지부장관 Chris Huhne은 이 같은 방안에 대해 설명하면서(정부가 가격조절에 개입하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소비자(엔드유저)에게 가격부담 증가로 다가올 것임을 인정

  - 향후 10년 동안 신규발전소 건설과 전력망 현대화 등 사업을 위해 약 1100억 파운드가 필요한데, 이같은 규모의 투자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현재 영국 에너지 시장이 성숙하지 않은 점도 지적

  - 신재생에너지, 원자력발전, 탄소채집 및 보관 기술 등에 대한 투자가 충족되지 못할 경우 탄소배출량을 충분히 줄일 수 없게 되고, 결국 영국은 에너지의 해외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됨. 이는 결과적으로 영국경제가 세계 화석연료 가격변동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될 것으로 전망됨.

 

 ○ 개혁안 주요 의제

  - 탄소가격 최저가 도입으로 장기적인 에너지가격 유지·인상 유도

  - 저탄소발전(신재생에너지)에 정부가 발전보조금을 제공: 발전사업자 입장에서 에너지의 도매가격이 생산가격(발전비용)보다 낮아 경제성이 떨어진 경우에는 정부가 'Top up', 즉 차액을 지원해주는 형식으로 지원함. 반대로 도매가 기준으로 에너지가격이 발전비용보다 높아질 때는 이러한 차액을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형태로 장기계약을 체결

  - 비상발전설비에 대한 보조금을 정부에서 일정수준 제공: 예) 풍력 발전시설에서 바람이 불지 않아 터빈 가동 불가 시 비상용으로 최소 한도의 유한재생(재래식) 발전을 할 수 있는 추가설비 등에 대해 정부가 비용을 지원

  - 탄소배출 제한에 대한 성능기준을 도입

   · 예) 신규 석탄발전소를 건설하려면 반드시 탄소채집 및 보관기술을 적용해 탄소배출 제한 기준에 맞추어야만 하고, 못할 경우 건설허가를 내주지 않음.

         

□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정책

     

 ○ 영국은 2010년 7%였던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20년 30%까지 올리는 목표를 설정하고 신재생에너지 육성정책을 추진 중

     

 ○ 노후한 원자력 및 석탄발전소의 수명이 다하고 있어 2020년까지 영국 전체 발전량의 1/4에 해당하는 발전시설 교체가 필요

  - 이 에너지 공백을 신재생에너지로 채운다는 것이 영국 정부의 입장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보조금 제공 등의 지원책을 실시

  - 영국은 현재 19개의 원전을 운영하고 있는데, 18개가 2023년 수명이 다하기 때문에 일본 후쿠시마 사태 이후의 반원자력 추세에도 불구하고 원전개발을 지속할 것이며 2025년까지 8개의 신규원전을 건설할 계획

     

 ○ 금융위기가 고조된 2010년에 풍력발전을 중심으로 한 신재생 에너지 개발붐이 이루어져, 영국의 신재생에너지 전력생산량은 전년대비 2%의 성장을 기록하며 25.7TWh를 기록

  - 그 중 돋보이는 분야는 연안 풍력 발전으로 2010년 한 해 동안 전년대비 75%의 성장을 기록한 바 있음.

     

 ○ 영국은 약 12GW의 석탄 및 증유 발전기는 EU의 대형연소설비지침(LCPD: Large Combustion Plant Directive, 2001/810/EC)에 의한 환경규제를 만족하기 위해 2015년 말까지 폐지돼야 함.

  - 7.4GW의 발전용량에 달하는 노후 원자력 발전소도 2020년까지 철거될 계획임.

     

 ○ 따라서 공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2020년까지 20~25GW의 신규 발전소 건설 수요 상재

  - 수요 증가에 따라 2030년까지 추가적인 10GW의 발전소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 전력 수급상황 변동성도 더욱 높아져

  - 2000년대 초의 가스가격 상승, 탄소배출권 거래제 도입 등 다양한 상황이 전기요금에 그대로 반영돼 연평균 8.1%의 높은 요금인상률을 보이고 있고, 북해 가스전 공급량 감소가 2015년 이후부터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

  - 복합화력 비중이 높아 향후 전기요금 상승 가능성도 높아짐에 따라 석탄화력 발전소가 급감하면서 전력예비율도 급격하게 감소 중

     

 ○ 유럽 에너지 기업들의 소극적 투자전략으로 한국 등 아시아 국가들의 에너지 시장 직접 진출(개발·운영) 가능성 확대

  - 저탄소 경제로의 이행 및 탄소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해상풍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원 및 원자력 설비 증대, 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CCS) 확대 등을 위해서는 약 2000억 파운드의 재원이 필요

  - 영국의 발전 및 판매회사를 인수한 독일, 프랑스는 수익성 하락과 재원조달 어려움을 이유로 30% 정도의 투자만 가능하다는 소극적인 입장을 고수

 

 ○ 1950~1960년대에 집중적으로 건설된 영국의 전력망은 설계수명 한계에 도달해 대체가 필요

  - 노후 발전기 폐지 및 신규 발전기 투자 소요 등 전력망 보강 및 재구성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며, 신재생 에너지원(80%가 해상풍력) 투자비만으로도 2020년까지 약 110억 파운드가 소요될 전망

 

□ 시사점

 

 ○ 민간부문, 가정 및 중소기업 대상 에너지 절약 장비시장 유망

  - 에너지 절약을 위한 단열재(insulation), 이중창(double-glazing), 태양광 튜브와 같은 자연광원(NSL: Naturally sourced lighting) 등의 제품은 대출 지원대상에 포함돼 향후 큰 수요 증가가 예상됨.

  - 건축단계가 아닌 소비자가 자가 설치해 활용할 수 있는 가정용 유망 절전제품들로는 LED 전구, 스마트 온도제어기(Smart thermometer), 원격 자동 조명소거기 등이 있음.

 

 ○ 공공부문, 에너지 효율화 설비 및 서비스 구매 의무화 기회

  - 영국 정부는 2013년 3월 1일, 영국 에너지 공급기업 협회와 함께 정부기관, 군, 공립학교, NHS 산하 병원 및 국가 운영 전략시설에 대한 ‘에너지 효율성 점검’ 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2014년 4월부터 시행함.

  - 이 프로그램은 공공기관의 조직 운영 시스템은 물론 물리적인 시설 운영체계의 에너지 소비 효율을 등급체계로 분류해 평가한 후, 정부 탄소감축 목표에 따라 효율성 증대 목표를 부여하는 권고안을 설정하는 방식. 여기에 발전 및 산업시설에 적용됐던 청청개발체재(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 및 탄소포집저장과 같은 기술은 배제되고 온전히 에너지 효율성만을 감독

  - 민간분야 뿐 만 아니라 공공분야에 대한 진출도 용이한 환경이므로 영국의 공공보건기구( NHS: National Health Service)와 같은 국가기관과의 협력사업 진행 및 공공사업 입찰 참여 확대가 필요

 

 

자료원: 영국 에너지기후변화부, 영국 가스전력산업규제국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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