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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소비재 유통시장, 이렇게 두드리세요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이정선
  • 2015-09-30
  • 출처 : KOTRA

 

덴마크 소비재 유통시장, 이렇게 두드리세요

- ‘편리성과 낮은 가격‘ 앞세워 온라인 쇼핑 우후죽순 성장 -

- 소비문화(온라인, 웰니스, 가치소비)에 걸맞는 제품으로 시장 공략 -

- 유러피안 스타일에 부합하는 패키징 디자인 필요 -

 

 

 

□ 덴마크 소비재 유통 시장현황(온라인, 오프라인)

 

 ○ 시장규모 및 최근 성장추세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4년 소매(Retailing) 기준, 덴마크 유통시장 규모는 약 2780억 크로네(약 430억 달러)로 추산

  - 소매시장은 有상점(Store-based retailing)과 無상점(Non-store retailing)으로 구분되는데, 아직까지는 그로서리 마켓을 중심으로 한 有상점 매출 비중이 압도적(전체 소매 매출의 49%)

  - 그러나, 아래 표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無상점 매출을 대표하는 인터넷 쇼핑의 매출이 급격한 신장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 3개년 덴마크 소매유통시장 매출 변화

            (단위: 십억 크로네)

 

2012

2013

2014

  전체 소매 매출

276.5

276.1

279.9

          有상점 매출(Store-based Retailing)

250.5

246.9

246.9

 

그로서리(Grocery Retailers)

137.5

136.0

136.4

 

非그로서리(Non-Grocery Specialists)

108.4

106.3

105.8

 

종합(Mixed Retailers)

4.7

4.7

4.7

 

럭셔리(Luxury Retail)

0.5

0.5

0.5

          無상점 매출(Non-Store Retailing)

25.9

29.2

33.0

 

직접판매(Direct Selling)

0.5

0.5

0.5

 

홈쇼핑(Homeshopping)

1.3

1.3

1.1

 

인터넷(Internet Retailing)

23.6

26.9

30.9

 

자판기(Vending)

0.5

0.5

0.5

주: 부가세 제외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전망

  - 향후 5년간 有상점 매출은 축소하고, 인터넷(특히 모바일) 쇼핑이 견인하는 無상점 매출은 대폭 성장해 전체 소매매출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기대

 

향후 5년간 덴마크 소매유통시장 매출 변화 예상

            (단위: 십억 크로네, %)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5년간

증감률

   전체 소매매출

279.9

281.3

283.1

285.6

288.5

291.5

4.1

          有상점 매출

246.9

245.0

243.9

243.5

243.6

244.1

-1.1

          無상점 매출

33.0

36.2

39.2

42.1

44.9

47.4

43.7

 

 - 직접판매

0.5

0.5

0.5

0.5

0.5

0.5

-

 

 - 홈쇼핑

1.1

1.0

0.9

0.8

0.7

0.6

-41.9

 

 - 인터넷

30.9

34.2

37.3

40.3

43.2

45.8

48.2

 

 - 자판기

0.5

0.5

0.5

0.5

0.5

0.5

-

주: 부가세 제외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덴마크 유통시장 구조

  - 덴마크 소매유통시장은 1차적으로 有상점과 無상점으로 구분되고, 有상점은 식품음료 전문 슈퍼마켓인 그로서리와 비(非)그로서리로 구분 가능

   · 그로서리는 현대적인 대형 체인망과 전통적인 소형 슈퍼·상점으로 구분 가능

   · 비(非)그로서리는 품목 카테고리별로 2~5개의 체인점을 보유한 유통기업이 장악

  - 이들 有상점 소매시장은 Dansk Supermarked A/S, Coop Danmark A/S, Dagrofa A/S, Various Franchises 등 일부 기업이 다양한 브랜드의 체인점을 바탕으로 과점

   · 쇼핑몰 확대(2012년 기준 전체 소매매출의 25%, Borsen)로 인해 가격경쟁에서 밀린 소규모 전문샵이 사라지고 대형 체인점 상권 확대

  - 無상점 소매시장은 대부분 인터넷(온라인)몰을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직접판매, 홈쇼핑, 자판기 판매는 극히 일부분을 차지

   · 온라인 시장은 아직까지 주류 유통업체가 자리잡지 않은 상황(Fragmented market)

 

덴마크 소매 유통시장 구조

Store-Based Retailing

Grocery

Modern Grocery

Convience Stores: Seven Eleven 등

Discounters: Rema 1000, Netto 등

Forecourt Retailers: Qvik to go 등

Hypermarket: Føtex 등

Supermarket: Irma 등

Traditional Grocery

Independent small groceries(동네 미니슈퍼)

Food/drink/tobacco specialists

: Lackagehuset(베이커리) 등

Other grocery retailers

Non-

Grocery

Apparel Specialists

: H&M, Only and Vero Moda 등

-

Electronics and appliance

specialist: Elgiganten, Fona

Health and beauty specialist

Chemists/Pharmacies: Apoteket

Drugstores/parapharmacies: Matas

Beauty Specialists: Beauty Zone, Sephora

Other Healthcare Specialist

Home and garden specialist

Furniture and homewares stores: Ikea, Jysk

․Home improvement and gardening stores

: Bauhaus

Leisure and personal

goods specialist

Jewellery and watch specialist

: Georg Jensen

Media products stores

: Bog & Ide, Bøger og Papir

Pet Shops and superstores: Maxi Zoo

Sports goods stores

: Intersport, SportMaster

Stationers/Office supply stores: Kon-Tur

Traditional toys and games stores

: Top-Toy, BabySam, ToysRUs

Other leisure and personal goods specialist

Mixed Retailers

Department Stores

: Magasin du Nord, Salling, Illum

Variety stores

: Normal ApS, Tiger, Søstrene Grenes

Mass Merchandisers: A-Z

Non-Store Retailing

Vending

-

Homeshopping: Bon'A Parte A/S, Modern Times Group A/B

Internet retailing

Direct Selling: Tupperward Nordic

 A/S, Nu Skin, Herbalife

자료원: Retailing in Denmark 분류표를 참조,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재구성

 

 ○ 주요 유통업체

 

상위 10대 온라인 유통업체 순위 리스트

            (단위: 백만 크로네)

 

기업

주요 품목

매출액

비고(온라인·오프라인)

1

Bestseller A/S

의류·액세서리

1420.1

온라인·오프라인

2

Coop Danmark A/S(Coop.dk)

그로서리

895.3

온라인·오프라인

3

Apple Inc

컴퓨터·액세서리

N/A

온라인·오프라인

4

Pixmania SAS

전자제품

N/A

온라인

5

Elgiganten A/S

전자제품

617.4

온라인·오프라인

6

Elbodan A/S(Proshop)

전자제품

N/A

온라인·오프라인

7

Amazon.com Inc

종합

N/A

온라인

8

Dell A/S

컴퓨터

N/A

온라인

9

Wupti.com A/S

컴퓨터·액세서리

8.25

온라인

10

Hennes & Mauritz(H&H) A/S

의류·액세서리

N/A

온라인·오프라인

주: 온라인 매출액

자료원: Retailing in Denmark

 

상위 10대 오프라인 유통업체 순위 리스트

                        (단위: 백만 크로네)

 

기업

주요 품목

매출액

비고(온라인·오프라인)

1

Coop Danmark A/S

(Super Brugsen, Fakta 등)

생활용품

41,830.5

온라인·오프라인

2

Dansk Supermarked A/S

(Netto, Bilka, Fotex 등)

생활용품

41,240.4

온라인·오프라인

3

Dagrofa A/S(SuperBest 등)

생활용품

15,511.5

온라인·오프라인

4

Various franchisees(Apoteket 등)

의약품

N/A

온라인·오프라인

5

Rema 1000 Danmark A/S

생활용품

91,13.5

오프라인

6

Elgiganten AS

전자기기

3,902.5

온라인·오프라인

7

Matas A/S

의약품

3,793.9

온라인·오프라인

8

Aldi Holdings ApS

생활용품

3,572.2

오프라인

9

IKEA A/S

가구·생활용품

161.4

온라인·오프라인

10

Hennes & Mauritz(H&M)

의류·액세서리

N/A

온라인·오프라인

주: 매출액은 온·오프라인 합계

자료원: Retailing in Denmark

 

□ 최근 유통시장 동향

 

 ○ 그로서리(식품, 음료 슈퍼마켓) 매출 강세

  - 금융위기 이후 소비심리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그로서리 매출은 성장세인 반면, 비(非)그로서리 매출은 감소세

  - 아울러, 고급요리(Gourmet Gastronomy) 및 프리미엄 식품(유기농 등)에 대한 관심 증가로 식품 및 음료에 대한 지출 확대

 

 ○ ‘편리성+낮은 가격‘ 앞세워 온라인 쇼핑 우후죽순 성장

  - 지난 2년간 온라인 쇼핑 매출액은 연간 14~15%씩 성장세를 시현하며 2014년 기준 전체 소매매출의 11%를 차지(2009년에는 5%에 불과)

   · 덴마크 통계청에 따르면, 2014년 덴마크인 중 77%가 인터넷 쇼핑을 해본 것으로 조사

  - 모바일 쇼핑 확산이 온라인 매출 확대를 견인

   · 인터넷 쇼핑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2년 6%, 2014년 17%, 2019년 33%로 확대 예상

  - 유로모니터는 향후 5년간 인터넷 쇼핑 매출액은 연평균 8%씩 성장, 2019년에는 전체 소매매출의 1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소매시장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역할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전망

   ·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본 뒤, 실제 구매는 온라인으로 하는 소비가 확대되고 있어 Kvickly, Matas 등은 오프라인 매장 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In-store expertise) 강화

   · 온·오프라인 병행 매장(클릭스 앤 브릭스: Clicks-and-Bricks) 확대

   · Nemlig.com, Osuma.dk 등 그로서리 전문 온라인샵 등장으로 기존에 비(非)그로서리 부문에 주력했던 온라인 사업의 진출 영역 확대 예상

   · 그로서리 슈퍼마켓 Irma도 온라인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대 추진(유기농 육류 판매 추가)

  - 아울러, FDIH(Danish E-commerce organization)에 따르면, 덴마크인 사이에 해외직구도 유행

   · 2013년 기준, 덴마크 인터넷 매출의 27%가 해외 사이트를 통해 발생

 

 ○ IKEA 등 DIY 매장 매출 증가

  - 집을 수리할 경우 용역 수수료에 대해 세금을 공제해주는 법안 덕택에 건자재(Home Improvement & Gardening) 전문점 매출 증가

   · 집수리 세금공제법(Handvaerkerfradrag) 부활: 2014년 만료된 집수리 세금공제법을 2015년 1월 1일부로 소급해 2017년까지 연장

   · 최근 건강과 행복(Wellness)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요리프로그램(Master Chef Denmark)이 인기를 끌면서, 부엌을 새로운 부엌용품(전자기기 포함)으로 리노베이션 하는 신풍속도 확산(값비싼 제품보다는 Ikea 등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 선호)

 

최근 3개년 Home Improvement and Gardening 매출액 추이

                                                                                                (단위: 십억 크로네)

2012

2013

2014

35.7

35.3

35.9

주: 부가세 제외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주요 대형 유통업체, CSR 전략의 일환으로 해외공급망 노동 환경에 대한 감시 강화

 

□ 최근 소비 트렌드, 소비자 선호도 변화

 

 ○ (온라인) 모바일 쇼퍼가 늘어나면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확인한 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쇼루밍(Showrooming)족’이 증가

 

 ○ (웰니스) 지속 가능성, 건강, 행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제품 구매 시 이에 초점을 맞춰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친환경, 오가닉 제품 등 인기

  - Matas에서는 PL 제품 모두에 대해 Swan Eco-Label(친환경제품 인증) 획득

  - H &M 에서는 지속 가능한 라인 ‘Conscious’ 출시

 

 ○ (가치소비) 금융위기 여파로 합리적인 가격 소비가 구매결정이 제1잣대로 자리매김. 여전히 제품 구매 시 가격이 가장 관건

 

□ 덴마크 바이어가 들려주는 국내업계 진출 참고사항

 

 ○ 가격 면에서는 중국 제품과 경쟁이 어려운 상황으로, 현지 소비 문화 및 트렌드에 걸맞는 아이디어 제품으로 진출 필요

 

 ○ 한국 제품은 품질 자체는 우수하나 유럽에서는 통하지 않는 패키징에 문제가 있어, 유러피안 스타일을 고려한 리패키징 필요

  - 대부분의 제품이 글자와 그림이 많아 실제 제품은 거의 보기 힘든 경우가 대다수

  - 참고로 중국에서 OEM으로 생산되는 제품의 경우, 패키징 디자인은 대부분 유럽에서 이뤄진다고 함.

   · 패키징에 따라 고가로 팔릴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내수용 패키징 그대로 팔면 저가제품으로 인식할 수밖에 없음.

 

 ○ 작동법 설명이 어려운 제품의 경우 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올려놓는 것도 좋은 홍보 방법

 

 

자료원: Euromonitor,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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