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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활개치는 불법 음악시장, 유료 서비스 통할까?
  • 투자진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양미영
  • 2015-09-15
  • 출처 : KOTRA

     

베트남 활개치는 불법 음악시장, 유료 서비스 통할까?

- 베트남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불법시장의 활기로 상업적 발전은 미미 -

- 베트남 정부, 저작권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규제 강화-

 

 

 

□ 베트남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 현황

     

 ○ 베트남 내의 음원 서비스 시장은 처음 오프라인 시장인 CD, Tape로 시작해 현재는 온라인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계속해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온라인이 장악할 것으로 전망됨.

  - 하지만 현지 소비자들은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불법이라는 인식 없이 불법 복제 CD 판매부터 불법 다운로드까지 광범위하게 애용하고 있어 베트남 엔터테이먼트 산업은 어려울 수밖에 없는 상황임.

  - 이런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 이용되는 음악 감상은 제한이 없어 유료화 서비스 이용자가 없는 엔터테이먼트 산업은 유통업자, 음반 제작자들의 수를 축소시키고 있음.

     

 ○ 현재 베트남에는 약 150개의 음원사이트가 있음. 이 중 주요 음원 사이트 7곳만이 유료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나머지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저작권에 위반되는 사이트임.

  - 유료 음원 서비스 시장은 도입 2달 뒤 약 1000달러 미만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집계됨. 이는 수익 창출이 목적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음원을 유료화시켜 음반시장 환경을 조성하고 소비자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 이에 따라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음.

     

□ 현지의 미약한 저작권 보호로 인해 돈 안 되는 음악시장

     

 ○ 베트남 음원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디지털 음원의 저작권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음.

  - 베트남음반산업협회(RIAV, The 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Vietnam)에 따르면, 수많은 가수들의 음반들이 발매 직후 또는 심지어 발매되기 이전에 불법 유통되는 일이 자주 벌어져 음반 제작사업에 큰 어려움이 있음.

     

 ○ 실제로 베트남 내 거의 대부분의 온라인 콘텐츠가 정당한 저작권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불법 다운로드를 통해 전파되는데,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해 몇몇 가수들이 불법 음원 제공 사이트들을 상대로 직접 고소·고발하기도 했지만, 실제로 구제를 받은 경우는 거의 없음.

  - 2014년 8월 Viet Giai Tri의 대표이자 가수인 Dang Khoi는 Zing MP3을 상대로 Viet Giai Tri가 소유하는 약 1만 개의 곡에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으며, 2014년 6월 가수 겸 작곡가인 Tran Lap은 음원 사이트 Zing MP3에 자신의 대표곡이 무단으로 게시돼 공유되는 사실을 알고 VNG Co.,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음.

  - You & Me Law Firm의 변호사 Vu Thai Ha는 지적재산권 28조에 따라 Zing MP3의 저작권 침해 사실이 인정된다고 밝혔음. Tran Lap는 VNG에게 저작권료 및 불법 다운로드로 인한 음반 수입 손해배상금을 청구했으나 VNG는 저작권을 침해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

 

 ○ 이런 저작권 침해문제는 디지털 음원뿐만 아니라 유료 TV서비스 부문에서도 발생하고 있음. 현재 K+, HCATV(Hanoicab)와 Viettel(QPTV channel) 3개의 유료 TV채널만 음악 저작권법을 준수하고 있음. SCTV, VTVcab, HTCV와 같은 주요 유료 TV 채널들은 음악 저작권법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고 있음.

  - 베트남 음악저작권협회에 따르면 총 음악저작권료 수입에서 유료 TV채널로부터 발생하는 음악 저작권료의 비율이 다른 국가와 비교해 매우 낮은 편이라고 함. 다른 국가들의 경우 총 음악 저작권료 수입의 40~50%가 TV채널에서 발생되는 반면 베트남의 경우 10~15%에 불과함.

     

□ 베트남 새로운 사업을 통한 음원 스트링 서비스 유료화

     

 ○ 베트남의 음원 스트링 서비스 사이트는 Nhaccuatui, Zing Mp3, Nhacso.net, Keeng 등이 있으며, 최근 애플뮤직의 베트남 진출로 유료 서비스는 가속화될 전망임.

  - 베트남 내 주요 음원 사이트들은 음원 품질에 따른 여러 종류의 유료 음원 서비스를 실시하며 소비자들을 공략함.

         

 

자료원: Statista 2015

     

 ○ 음원 서비스 중 가장 큰 시장을 점유하는 Zing mp3는 Sony music, Universal과 계약을 체결해 베트남 유저들에게 해외 음원 재생 횟수에 따른 유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Nhaccuatui는 음반 제작자와 가수들과의 계약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또한, 노래방 스타일을 포함한 새로운 유형의 음원 서비스 제공 및 베트남 유저들을 위한 친숙한 인터페이스, 베트남 시장에 적절한 전략 수립 및 파트너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자료원: Statista 2015

     

 ○ 2015년 6월 애플은 베트남 음원 스트리밍 사업에 진출했음. 베트남 현지 음악 관계자들과의 계약을 통해 정당한 저작권료를 지불하는 애플은 현지의 음악 소비 습관을 바꾸며 음원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음.

  - 실제로 베트남 내 애플 유저는 상당해 이런 유저들을 상대로 고품질 음원 구입 및 정당하게 저작권료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확실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음.

  - 아울러 베트남 현지의 뮤지션 및 음반 제작자들 또한 애플뮤직의 투명한 저작권료 지급 절차에 대해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는데, 수익이 높지 않지만 그래도 저작권 자체가 보호된다는 점에 큰 의미를 둠.

 

 

Apple Music

Zing MP3

NhacCuaTui

무료 사용

3개월 무료

있음

있음

이용요금

VND 66,000/월

VND 30,000/월

VND 44,000/월

지불수단

신용카드(비자 or 마스터),

아이튠즈 기프트카드

SMS, 스크래치카드,

ATM카드, top-up카드

App 내 결제

System

iOS, 안드로이드

(가을 출시 예정)

iOS, 안드로이드,

윈도 폰, 아샤

iOS, 안드로이드, 윈도폰,

아샤, 블랙베리

컴퓨터 버전

있음

있음

있음

스마트TV 지원

있음(애플 TV)

있음

있음

무료음원 품질

256 kbps AAC

128 kbps MP3

320 kbps MP3

유료음원 품질

256 kbps AAC

320 kbps/ Lossless

320kbps/ Lossless

오프라인 뮤직

있음

(오프라인 감상을 위한 저장곡들)

있음

(다운로드된 음악)

있음

(다운로드된 음악)

저작권

대부분 저작권 등록

대부분 저작권 등록

대부분 저작권 등록

라디오 기능

있음

있음(통합되진 않음)

없음

광고

없음

없음(유료 서비스의 경우)

없음(유료 서비스의 경우)

음악 관련 정보

넓은 범위 정보 제공

좁은 범위 정보 제공

좁은 범위 정보 제공

음악 설명

있음

있음

No

뮤직 비디오

있음

있음

있음

타이머 설정

없음

있음

있음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시사점

 

 ○ 최근 베트남 정부는 저작권료 지급과 관련된 지재권 시행령을 2015년 4월 15일 공표했음. 이에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는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음반, 영화를 포함한 예술 저작물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소프트웨어 등 다른 저작물에 비해 특히 음반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베트남 내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저조하지만, 정부의 법령 제정 및 설명 등으로 인해 베트남 내 저작권 보호 수준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따라 베트남 음반산업협회 등 이익단체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더불어 음악 서비스 시장의 유로화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 유료 음악 스트리밍 시장은 현재 도입기를 지나 확장기 단계로 볼 수 있음. 현재 외국계 음원 서비스 스트리밍 시장 진출로 현지의 콘텐츠 산업은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보임.

     

 ○ 한국 음악, 드라마, 영화는 많은 콘텐츠들이 현지에서 무료로 범람하고 있는데, 이는 그만큼 인기가 많다는 증거임. 이에 우리 기업은 확장시기에 한류 콘텐츠를 이용해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업을 모색할 수 있음.

  - 아울러 현지 관계자들(유통업자·가수·음반회사 등)과 저작권, 수익 관련 문제, 향후 법적 문제, 현지 유통망, 온라인 사이트,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슈에 대해 먼저 전략을 세우고 현지에 맞는 시스템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애플, tuoi tre, mp3zing, nhaccuatui, thongtincongnghe, vtv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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