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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소매업 진출 방안
  • 투자진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성길
  • 2015-08-28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소매업 진출 방안

- 2014년 소매시장 큰 폭 성장 -

- 18~44세 인구의 빠른 증가 및 꾸준한 경제성장에 따른 가처분소득 증가가 주 원인 -

 

 

 

□ 사우디아라비아 소매시장 시장 현황

 

 ○ 소매업자들의 적극적인 영업활동으로 강한 성장세 시현

  - 주요 소매업체들은 강한 수요를 활용해 지속적인 신규 매장 확장

  - 소매업체들은 매력적인 프로모션과 애프터서비스 등을 제공

 

 ○ 소비자들은 소득이 높아지고 더 많은 지식을 구비

  - 성장하는 경제, 낮은 실업률로 고객의 전체 가처분 소득을 증가시킴.

  - 또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선진국 사회를 접한 고객들이 국제 트렌드와 상품을 더 잘 인지하고 열광함.

  - 증가하는 수요는 제품의 다양성과 시장에서 소매업체들의 출현을 촉진시킴.

 

 ○ 비식품업체가 식품업체의 소매상보다 더 많이 성장함.

  - 이는 높은 일인당 소득에 기반한 고객의 수요 증가에 기인함. 고객들은 브랜드 있는 의상, 신발, 및 건강 및 미용용품뿐만 아니라 사치품을 기꺼이 소비함. 이는 소매상들에게 신제품 출시와 신규 매장 오픈을 촉진시켜 높은 성장을 가져옴.

 

 ○ Al-Azizia Panda United와 Fawaz Abdulaziz Al Hokair가 소매업계의 승자로 등장

  - 사우디아라비아의 소매업계는 메이저 그룹의 진출이 어려우며 소매업은 매우 분할돼 있음.

  - 전체 매출의 점유율 측면에서 Al-Azizia Panda United가 우위를 차지하지만, Fawaz Abdulaziz Al Hokair사는 매장 수 측면에서 앞서 있음.

  - 다른 한편 Fawaz Abdulaziz Al Hokair는 프랜차이즈 패션 소매업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선두주자이며, 다양한 국제 의류 및 신발 브랜드를 도입하고 매년 지속적으로 매장 수를 확대하고 있음.

 

 ○ 소매업은 강한 성장 시현

  - 향후 소매업은 강한 성장이 예상됨. 빠른 인구 증가, 높은 가처분 소득 및 양호한 경제 전망, 지속적인 디지털 미디어의 유입, 소셜미디어 사용 증가, 인터넷 소매의 발전 등이 성장에 기여함.

  - 또한, 소매시장은 진입하기 매우 어려우므로, 기존 소매업체들뿐만 아니라 신규 진입업체들도 높은 잠재력을 적극 활용하고 있음.

 

 ○ 주요 트렌드 및 추이

  - 걸프지역에서 가장 큰 경제권인 사우디아라비아는 2014년 4%의 실질 GDP를 기록했으며, 높은 일인당 소득과 더 큰 구매력을 보유

  - 정부는 실업률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사우디아라비아인들은 더 많은 일자리를 확보. 또한, 정부가 인프라 개발과 건설 프로젝트(신규 주택 프로젝트와 상업 빌딩 및 쇼핑몰)에 많은 지출을 함.

  - 양호한 경제조건이 많은 소매업체들을 시장으로 유인하고 있음.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대부분 소매업체들은 유망한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임. 정부가 소매업에 신규 진입자들을 유인하고 있음.

  - 식품과 비식품 소매업은 경제 발전으로 양호한 성장을 보임.

  - 식품의 거대기업인 Al-Azizia Panda United와 비식품 전문기업인 Fawaz Abdulaziz Al Hokair사는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매년 다수의 신규 매장을 오픈함.

  - 소매업에서 가장 유망한 분야는 럭셔리 소매업임. 높은 가처분 소득과 브랜드와 정교한 제품에 대한 강한 선호 의식 등으로 소비자들은 사회적 이미지 유지를 위해 최고급 프리미엄급 제품에 소비하길 희망함.  이러한 이유로 고급백과 가방 전문 소매업체들, 의상 및 신발 전문 소매상 및 주얼리와 시계 소매상들이 강한 성장을 보임.

 

□ 인터넷 소매, 강한 성장 시현

 

 ○ 인터넷 소매

  - 매장 기반 소매업이 상당히 증가함. 인터넷 소매는 2013~2014년 증가세를 보임.

  - 온라인 소매에서 많은 지역적 소매업체가 판매를 촉진하는데 적극적임.

  - SOUQ Group는 적극적인 마케팅 프로모션으로 이런 변화의 선두주자이며, 다른 업체들-Namshi General과 MarkaVIP-가 이러한 흐름에 합류함.

  - 온라인 소매상들은 온라인 지불 문제(많은 소비자들의 주된 관심사)를 해결하는데 노력함.

  - 하지만, 좀 더 정교하고 안전한 지불 솔루션의 출시로 고객들은 온라인 구매를 하기 시작함.

  - 추가적으로 소매상들은 증가하는 스마트폰 보급을 고려해 모바일 쇼핑을 출시함.

  - 비록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이 아직 매우 낮지만, 현재 진행 중인 발전을 고려하면 성장이 예상됨.

  - 인터넷 소매상의 성공은 매장 기반의 소매상, 특히 전자기기 소매상, 건강 및 미용 전문가 소매상, 레저 및 개용품 소매상 및 의류 및 신발 소매상에게 압력을 가함.

  - 멀티 채널 업체들이 다양한 프로모션, 무료 배달, 효과적인 애프터서비스 등의 인터넷 소매 전략을 활용함.

  - 그러므로 인터넷 소매 성장은 매장 기반 소매상들이 인터넷 소매 전략을 개선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사우디아라비아는 경제전망이 밝고 실질 GDP는 4%로 예상됨. 실업률도 상당히 낮음.

  - 다양한 건설프로젝트가 일자리 창출을 초래함.

  - 소매업은 경제성장에 직접적으로 혜택을 볼 예정이며, 시장규모에도 사우디아라비아는 상대적으로 소매업 진출이 어렵고 매우 분할돼 있음.

  - 기존 소매업체들(Land Mark Group, Inter Ikea System, United Electronic와 Jarir Bookstore)은 공개적으로 향후 더 많은 매장 수뿐만 아니라, 세일즈 직원의 철저한 교육 및 다양한 제품군 등 막대한 확장 계획을 발표함.

  - 럭셔리 소매업은 젊고 브랜드 제품에 열광하는 부유한 고객층의 수요 증가로 붐이 지속될 것임.

  - 오프라인 진출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면, 인터넷 및 모바일의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는 점을 활용한 온라인 소매업 진출도 중요한 고려사항임.

  -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자들의 브랜드 및 품질 선호의식을 활용해 한국의 프랜차이즈 소매업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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