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에서 체면 못 차리는 콜라, ‘크바스’의 고공행진은 어디까지?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07-06
  • 출처 : KOTRA

 

러시아에서 체면 못 차리는 콜라, ‘크바스’의 고공행진은 어디까지?

- 전통 음료 열풍 부는 러시아, 크바스 매출액과 덩달아 높아지는 러시아의 자존심 -

 

   

 

□ 크바스란 무엇인가

 

 ○ ‘공산주의의 콜라’, 보드카와 함께 러시아의 상징으로 대표되는 러시아 전통 음료

  - 호밀과 발효된 빵으로 제조되고 과일이 함유된 혼합음료로 쌉싸름한 맛과 청량감이 일품

  - 젖산과 알콜을 사용해 두 번 발효시키는 전통적 기술로 제조

 

 ○ 고대·중세시대에는 음료수보다는 약으로 복용

  - 과거에는 주로 감기약으로 사용된 경우가 많았음.

  - 특히 겨울이 긴 러시아 기후 특성 상 비타민C 부족으로 생기는 괴혈병 예방을 위해 자주 마심.

 

 ○ 현재는 가벼운 청량음료로 수요가 높음.

  - 주요 러시아 크바스 생산기업으로 아차코바(Ochakovo), 제까(Deka), 펩시코(Pepsiko), 발티카(Baltika) 등이 있이 있음.

  - 드럼통에 크바스를 싣고 나와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대다수

 

주요 크바스 생산기업의 러시아 시장 점유율 분포

 

자료원: Nielsen

 

오늘날 크바스 판매 전경

 

자료원: Ria novosti Russia

 

□ 러시아 크바스 판매 최근 동향

 

 ○ 크바스 판매 및 생산량 증가

  - 2014년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시작된 서방국가의 대러시아 경제재제로 인해 러시아에 진출한 일부 다국적 기업의 사업 축소 및 철수에 따른 반사이익 효과

   · Coca-cola Hellenic (Nidan Juices): 2014년 6월, 2015년 3월, 현지 공장 폐쇄

  - 2014년 크바스 판매량은 2013년 대비 11% 증가, 2015~2019년 연평균 판매 증가율 3.6%로 예상

  - 모스크바와 로스토프, 2014년 러시아 내 크바스 판매량 선두 지역

   · 모스크바(6580만 ℓ), 로스토프(3600만 ℓ)

  - 전문가들은 향후 몇 년간 크바스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

 

 ○ 크바스 인기 요인 분석

  - 계절에 구애받지 않은 제품으로 연중 내내 인기

   · 보통 봄·여름에 크바스 판매량이 절정에 달하며, 최근에는 가을·겨울에도 증가 추세

  - 유니크한 제조 방법, 다양한 크바스 상품 출시가 성공 열쇠

   · 배, 사과, 크랜베리, 체리, 레몬으로 만든 다양한 맛의 과일 크바스의 매출도 높은 상태

   · 각 가정마다 전수돼 내려오는 전통적인 제조 방법과 독특한 맛이 인기 비결

 

□ 전망 및 시사점

 

 ○ 식음료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지속될 전망

  - 전문가들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에서 전통 음료를 선호하는 트렌드가 짙어지고 있어 앞으로도 크바스 소비는 활발할 것으로 예상됨.

  - 더욱이 대러 경제제재로 인해 유럽과 미국 등 서방국가의 기업이 러시아 시장에서의 사업을 축소하거나 철수하는 분위기가 조성돼 그 공백을 아시아 기업들이 차지할 것으로 보임.

  - 따라서 러시아 진출 한국 관련 기업에 러시아 현지 음료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함.

 

 

자료원: yandex, naver, google, nielsen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에서 체면 못 차리는 콜라, ‘크바스’의 고공행진은 어디까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