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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콘텐츠 변화에 성공한 덕테이프(Duct Tape)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5-06-15
  • 출처 : KOTRA

 

美 콘텐츠 변화에 성공한, 덕테이프(Duct Tape)

- 다양한 색과 디자인으로 크래프트, 패션 아이템으로 주목 -

- 한국 대미 테이프 수출 2014년 153만 달러, 22.62% 상승 -

  

 

  

□ 크래프트(Craft), 패션(Fashion) 아이템 ‘덕테이프(Duct Tape)'

 

 ○ 포장이나 수리에 쓰이는 덕테이프(Duct Tape)

  - 원래 덕테이프(Duct Tape)는 포장이나 수리에 쓰이는 테이프의 일종으로, 나일론, 폴리에스터, 면 등의 섬유 띠에 회색의 폴리프로필렌(비닐)이나 PVC 계열 재질 코팅을 씌워 접착제를 증착시킨 것임.

  - 덕테이프의 접착력 우수성은 아폴로 13호가 달에서 월면차의 덜렁거리는 철판을 덕테이프로 수리해 안전 운항을 한 것으로 유명함.

 

 ○ 청소년 및 성인들에게 크래프트(Craft), 패션(Fashion) 아이템으로 인기몰이 중

  - 대학생 및 성인들 사이에 덕테이프를 이용한 옷, 모자 등 패션 아이템뿐만 아니라 가구, 그림 작품에도 덕테이프를 사용해 왔음.

 

덕테이프로 만든 패션아이템 및 장신구

    

자료원: DuctTapeFashion.com

 

  - 최근 아동 및 청소년들 사이에서 컬러 덕테이프를 사용한 필통, 지갑, 머리핀, 목걸이, 가방, 장신구 등을 만드는 다양한 만들기가 큰 인기를 얻고 있음.

  

덕테이프로 만든 물건들

  자료원: Pinterest

  

  - 대형 유통점인 Walmart, Targer, Kroger 등의 장난감 및 실용 취미 코너뿐만 아니라, 크래프트(Craft) 재료 전문점인 Michaels, Hobby lobby, JoAnn 등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음.

  - 또한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자재 전문점과 주택 수리 및 개량 자재·용품·기기 전문인 Home Depot, Low's 등에서도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의 덕테이프 판매됨.

  

판매 중인 덕테이프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 콘텐츠(Contents) 변화를 통한 성공

  

 ○ Duct Tape Craft Book, Duct Tape Kit 및 Duct Tape Craft 동영상 인기

  - 시중에 50여 개의 덕테이프 활용 만들기 책이 출판돼 있으며, 덕테이프 만들기 세트(Duct Tape Kit)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저렴하면서 인기 있는 선물로 각광받고 있음.

  - 유투브(YouTube)에서는 덕테이프를 활용한 만들기 동영상이 미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

  -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덕테이프는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매개체로 각광받고 있다고 보도함.

  - 다양한 색과 디자인이 출시되고 있어 소비자들이 각자의 개성에 맞는 제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음.

  

 ○ 조작 용이성도 큰 인기에 한 몫을 하고 있음.

  - 다른 만들기 재료와 다르게 덕테이프만으로 원하는 작품을 손쉽게 만들 수 있음.

  

□ 수입시장 동향

 

 ○ 2014년 미국 접착테이프 수입 규모는 9만6117만 달러로, 전년 대비 4.75%로 성장

  - 미국 주요 수입국으로 캐나다·중국·독일이 있으며, 캐나다로부터 전년 대비 1.91%로 성장한 4311만 달러를 수입함. 중국은 전년대비 34.82%로 증가한 2545만 달러, 독일은 16.80% 감소한 1938만 달러를 수입함.

  - 우리나라로부터 전년 대비 22.62%로 증가한 153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일본으로 35.75%로 증가한 40만 달러를 수입함.

 

미국 접착테이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5906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0

전체

90,592

91,758

96,117

100

  100

100

4.75

1

캐나다

49,554

42,311

43,119

54.70

46.11

44.86

1.91

2

중국

17,002

18,881

25,456

18.77

20.58

26.48

34.82

3

독일

16,566

23,300

19,385

18.29

25.39

20.17

-16.80

4

이탈리아

2,372

2,175

2,314

2.62

2.37

2.41

6.42

5

한국

1,539

1,255

1,539

1.70

1.37

1.60

22.62

6

인도네시아

763

930

1,106

0.84

1.01

1.15

18.88

7

인도

119

66

807

0.13

0.07

0.84

 1108.97

8

멕시코

760

589

649

0.84

0.64

0.68

10.04

9

프랑스

491

396

430

0.54

0.43

0.45

8.72

10

일본

402

300

408

0.44

0.33

0.43

35.7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 한국 팬시 제품을 수입하는 관계자에 따르면, 미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한국 제품들은 한류 열풍으로 인해 더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물건을 구매하는 90%가 미국 현지인들이라고 함.

  -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에서 수입되는 덕테이프 사이즈의 제품은 없지만 작은 사이즈의 한국 제품들이 판매되며 한국적인 디자인으로 제품이 출시된다면 많은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함.

  - 또한, 수입되고 있는 한국 제품들은 아기자기하고 한국적인 디자인으로 미국 소비자들에게 인기몰이 중

 

 ○ 한류 열풍으로 인한 국산제품 인지도 및 선호도 증가는 한국적인 디자인의 덕테이프로 미 시장을 공략해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또한, 덕테이프 주 고객인 10대, 20대들을 타깃으로 마케팅 및 진출 전략을 세우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DuctTapeFashion, Pinterest, World Trade Atlas, New York Times, 바이어 인터뷰, KOTRA 댈러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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