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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워치시장, 성장 가능성을 보이다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5-02-11
  • 출처 : KOTRA

 

중국 스마트워치시장, 성장 가능성을 보이다

- Mobvoi, Hi-PEEL 등 시장 진출 -

- 중국 자체 운영체제와 디자인 개발 박차, 선두업체 삼성 추격 -

 

 

 

 중국 스마트워치 제조업체의 성장

 

 ○ 2014년 하반기부터 중국 업체가 추격하는 추세

  - 2014년 10월, ZTE 인워치 피(Inwatch Pi) 출시

  - 2014년 12월, 중국 업체 Mobvoi가 자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틱웨어(Ticwear)를 선보임. 내수용 운영 체제를 개발해 시장 선점을 계획하고 있음.

  - 2015년 1월, CES(Customer Electronic Show)에서 애플 스마트시계와 유사한 성능을 지닌 카피캣 다수 등장, 중국 업체의 기술력 발전 상징

 

 ○ 미국 IT분야 리서치 전문업체인 가트너(Gartner)는 2016년에 중국 제품이 타 제조사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경쟁력을 보유할 것으로 전망함.

  - 가격에서 150달러 미만의 제품을 출시하면서 스마트워치의 대중화를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

  - 중국 제조업체가 운영체제, 디자인, 첨단부품 면에 있어서 이미 타 제조사와 경쟁 가능한 수준으로 올라섰으며 저렴한 인건비, 원자재 구매 비용으로 가격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됨.

 

□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 현황

 

 

 ○ 2014년 상반기까지의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점유율은 삼성(41.1%)과 애플(25.9%)의 양강체제로 볼 수 있으며 모토롤라, 소니 등이 그 뒤를 쫓고 있음.

  - 중국 업체로는 HI-PEEL이 시장의 3.2%를 차지함. 중국 업체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나 기존 선두업체와의 간격은 단시간 내에 좁히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브랜드 인지도 및 품질 부문에서 격차 존재

 

 ○ 한국, 일본, 미국에서는 소비자가 가장 중시하는 부분이 가격이었으나 중국 소비자는 정확도를 1위로 꼽음. 2위는 운동량 측정, 3위는 브랜드로 조사됨.

 

 ○ ZTE, 인와치, Z1 등 다수의 제조업체가 스마트워치 출시를 준비하고 출시했지만 뚜렷한 성과를 보이지 못함.

 

 ○ 스마트워치의 주요 소비층은 20, 30대 청년층으로 알려짐. 이들이 스마트워치를 구매하는 가장 큰 목적은 건강관리로 조사됨. 반면, 소비력이 높은 중장년층은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낮은 편임.

 

□ 중국 스마트제품 시장 수요 증가 가능성

 

 

 ○ 미국 IT분야 리서치 전문업체인 Gartner에 따르면, 2014년 중국 내 스마트폰 보유량은 4억4000만 대를 돌파함. 또한 2014년 한 해 스마트폰 판매량이 8000만 대로 조사됨. 전체 핸드폰 보유량 비율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해마다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임.

  - 2017년에는 전 세계 스마트폰 수요의 37%가 중국일 것이라고 예상됨.

 

 ○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의 전 세계적 확대 추세가 존재함. 스마트폰, 스마트밴드, 스마트워치 외에 스마트 의류의 판매량 증가가 기대됨. 스마트 의류의 판매량은 2014년 10만 개 정도였지만 2015년 1000만 개, 2016년에는 2600만 개로 예상됨.

 

 ○ 스마트 제품 시장이 전체적으로 성장해가는 추세임. 각 분야의 스마트제품 수요가 모두 꾸준히 증가함.

 

□ 문제점

 

 ○ 중국시장 내에서 스마트워치 구입 필요성에 대한 의구심이 상존함. 스마트워치를 디바이스보다는 액세서리로 보는 시각 우세

 

 ○ 중국 내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결제 시스템이 미비함. 또한 짧은 배터리 지속 시간에 대한 불만도가 높음.

 

 ○ 전체 구매자의 30% 정도는 6개월 내 스마트워치 사용을 중단함. 요인으로는 스마트워치 제품의 동질화, 핸드폰 없이 사용하기에 불편함, 거추장스러움 등이 존재함.

 

 ○ 향후 이러한 불만을 해소하는 것이 중국시장 선점에 필수적인 요건이 될 것으로 전망됨.

 

시사점

 

 ○ 영국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Canalys)에 따르면 2015년 스마트워치 예상 판매량은 2300만 대, 2017년에는 47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내 스마트워치 시장 역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내 중산층의 증가가 스마트 제품 시장을 확장시킬 것으로 기대됨. 중국 중산층이 IT 제품을 고를 때 가장 중시하는 부분은 브랜드와 고객 관리로 알려지며, 주변 사람에게 제품을 추천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품질(30%), 디자인(29%), 브랜드(18%)가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스마트워치 사용 연령대의 다양화를 위한 연구가 한창임. 특히 소비력이 높은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한 디자인 개발, 브랜드 고급화, 기능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음.

 

 

자료원: ZDC, 人民, IDC, Canalys, Gartner, 中财经时报,中,ChosunBiz, CNET Networks, Baidu, Blo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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