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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낚시대 시장동향
  • 상품DB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5-02-25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캐나다의 낚시대(HS코드 950710) 수입 시장규모는 1천6백만 달러임.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캐나다해양수산부(Fisheries and Oceans Canada)에 따르면 캐나다 내 취미생활로 낚시를 즐기는 인구는 약 330여명으로 지난 3년간 꾸준한 수치를 보임.

  - 캐나다인이 연간 낚시관련 장비 및 용품에 지출하는 비용은 약 C$ 2억에 달함. 특히 낚시대는 생산기반이 미약하여 대부분의 수요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자료원: 캐나다해양수산부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상품 구매시 고려요소로 가격을 지목하는 소비자가 크게 증가, 중국산의 판매는 매년 증가추세임.

 

 ○ 무역관 전망

  - 캐나다인의 여가활동 확대로 주요 취미생활의 하나인 낚시 관련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소재지역

  - 온타리오주와 퀘벡주 지역이 가장 활발, 전체 낚시 인구의 60%를 차지함.

 

 ○ 성별

  - 남성이 전체 낚시 인구의 73%를 차지하고 있음.

자료원: 캐나다해양수산부

 

 ○ 평균연령

  - 남성은 약 51세, 여성은 47세.

 

 ○ 주요 대상 어종

  - 상위 5개 어종이 전체의 83%를 차지.

자료원: 캐나다해양수산부

 

  - 캐나다 지역별 대표 어종은 아래와 같음.

 

 

 ○ 낚시용품 수요는 점차 저가 위주에서 중고급품 선호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낚시용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시기는 본격 낚시철이 시작되는 5~9월경임.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기준, 캐나다의 낚시대 수입은 각각 US$ 1천6백만을 기록.

  - 중국산(71.98%)과 미국산(19.18%)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한국산은 US$ 71만으로 전체 수입국 중 3위를 기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캐나다/낚시대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50710기준)

 (단위: US$백만,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15.490

16.336

16.986

100

100

100

3.98

1

중국

10.587

11.335

12.226

68.35

69.39

71.98

7.86

2

미국

3.036

3.318

3.258

19.60

20.31

19.18

-1.80

3

한국

1.003

0.771

0.717

6.48

4.72

4.22

-6.98

4

멕시코

0.351

0.505

0.458

2.27

3.09

2.70

-9.31

5

베트남

0.194

0.140

0.112

1.25

0.86

0.66

-20.14

6

대만

0.051

0.035

0.044

0.33

0.21

0.26

26.51

7

일본

0.035

0.055

0.041

0.23

0.33

0.24

-23.98

8

UK

0.037

0.043

0.024

0.24

0.26

0.14

-44.12

9

독일

0.024

0.021

0.015

0.15

0.13

0.09

-27.39

10

프랑스

0.011

0.015

0.014

0.07

0.10

0.08

-11.09

자료원: WT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필수인증

  - 별다른 수입 규제 사항이 없음.

 

 관세율

  - 낚시대(HS코드 9507.10.90)는 MFN관세 6.5%, GPT관세는 0%임.

  - 낚시대 부품(HS코드 9507.10.10)은 무관세 품목임.

  - 한국산은 FTA발효에 따라 3년에 걸쳐 균등 철폐 예정임.

 

□ 주요 유통채널

 

 ○ 캐나다내 낚시대는 아래와 같은 유통경로를 통하고 있음.

  - 해외제조사 → (수입업체)/대형체인 → (도매업체) → (소매업체)

  - 현지에서 유통되는 낚시대는 상업용(Commercial)을 취급하는 전문 유통업체와 레져용을 판매하는 대형 체인으로 나뉨.

 

 한편, 일부 업체는 미국에서 한국제품을 소싱하기도 함. 미국 내 낚시용품 수입 규모가 크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임.

 

 서부 캐나다는 대형 낚시용품 전문 유통업체가 많지 않아 대부분의 비전문 소비자들은 Canadian Tire, Wal-Mart 등 저렴하고 제품이 다양한 대형유통체인을 통해 낚시용품을 구입하고 있음.

  - 반면, 전문적으로 낚시을 즐기는 소비자들은 낚시관련 전문지식 및 정보를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는 전문 소매점에서 구매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사진

시장점유율

원산지

SuperFly

Performance Fly

Combo, 5/6-weight

C$99.99

10~15%

캐나다

Quantum

Accurist Medium/Heavy Casting Rod, 7-ft

C$89.99

10~15%

미국

CMF

Salmon Fishing Kit

C$69.99

10~15%

중국

자료원: 현지 판매업체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현지 업체에 의하면, 한국산 낚시대는 현지의 소매상들로부터 대체로 우수하다는 평이나 저가의 중국산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전함.

  - 한국산의 브랜드 인지도는 낮은 편으로, 주로 북미시장에 OEM을 통해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Vancouver International Boat Show

전시회명(한국어)

밴쿠버 보트쇼

전시품목

보트 관련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캐나다/밴쿠버/매년

규모(참가업체수)

250여개사

개최기간(2014년)

1월 22~26일

웹사이트

www.vancouverboatshow.ca

 

전시회명(현지어명)

TheOutdoor Adventure & Travel Show

전시회명(한국어)

아웃도어 어드벤쳐쇼

전시품목

아웃도어 용품 관련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캐나다/밴쿠버/매년

규모(참가업체수)

200여개사

개최기간(2014년)

3월 7~8일

웹사이트

http://outdooradventureshow.ca/vancouver/exhibitor/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서부 캐나다는 연어의 회귀지로 유명하여 연어잡이용 낚시대가 다수 판매되고 있음.

 

 ○ 미국산 낚시대는 품질보증, 애프터서비스면에서 우수하여 전문 낚시인들이 선호한다 함.

  - 이들 제품은 약 1~2년에 걸쳐 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다수의 서부 캐나다 소재 소매업체가 재고 보유를 꺼리며, 캐나다 동부에 위치한 대형 수입업체 또는 미국의 수입업체 등을 통해 소량씩 수시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전문 낚시용품의 경우, 판매점원의 권유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높은 편임. 현지 도소매업체와의 공동 홍보활동 전개도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

  - 또한 현지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통한 애프터 서비스망 구축 등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이 필요함.

 

 ○ 낚시 용품 관련, 북미에서 개최되는 관련 박람회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시장 진출의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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