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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폴리프로필렌(Polymer of propylene)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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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민경
  • 2015-02-03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시장규모

  - 전 세계 폴리프로필렌(PP) 시장 규모는 2019년까지 1조240억1000만 달러에 달할 전망임. 2013년에는 774억6000만 달러 규모로,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6.3%의 성장이 예상됨.

  - 아시아-태평양시장의 개발도상국은 인구 증가와 더불어 생활 수준이 향상돼 왔음. 이 국가의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성장은 폴리프로필렌의 수요 증가를 가져와 상당한 경제 성장을 이뤘음.

  - 한국과 일본은 인도 플라스틱시장에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음. 중국은 이미 플라스틱 산업에서 세계적인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음.

  - 세계의 폴리프로필렌 시장은 2012년 시장점유율의 약 35%를 인도 내 주요 기업을 포함한 상위 5개 기업이 차지해 매우 큰 양극화 현상을 보였었음.

   · Braskem

   · LyondellBasell

   · INEOS

   · Sinopec

   · SABIC

   · PetroChina

   · Reliance Industries Limited

   · Borealis

  - 폴리프로필렌시장은 2011년을 기준,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4.5%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지난 2011년, 시장규모는 423만 톤이었지만 2020년까지 624만 톤까지 늘 것으로 예상됨.

  - 인도의 폴리프로필렌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는 나라 중 하나임. 폴리프로필렌은 폴리머 중 세계에서 폴리에스테린 다음으로 두 번째로 널리 쓰이는 폴리머임.

   · 폴리머에 대한 세계 전체 수요는 2억1800만 톤이며, 폴리머 중 폴리프로필렌의 비중은 25%에 달함.

  - 폴리프로필렌은 비용대비 효율성, 제조의 편리성, 광범위성 등으로 인해 FMCG(일용소비재), 자동차, 직물, 농업, 부동산, 건강관리, 전기, 사회기반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 쓰임.

 

최근 인도 폴리프로필렌 수요 동향

            (단위: KT, %)

PP

2010/11

2011/12

2012/13

2013/14

2014/15

2015/16

2016/17

생산 능력

3700

3700

4140

4920

4980

5131

5131

소비

3229

3616

3982

4214

4600

5015

5286

수입

341

398

498

390

300

300

300

수출

583

816

828

822

1080

1021

853

수요

2979

3160

3605

3843

4121

4521

4926

수요증가율

14.6

6.1

14.1

6.6

7.7

9.7

9.0

자료원: Report on Indian Plastic Industry, 2012-2016 by Plastindia Foundation

 

□ 시장전망

 

  폴리프로필렌은 2012/13에 14.2%만큼 성장했으나, 2014/15에는 6.6% 하락해 2015년에는 9.7%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인도의 1인당 폴리프로필렌 소비량은 2㎏으로 세계 평균 7㎏보다 낮음.

  - 인도 총제품 수출에서 폴리프로필렌의 순수출은 전체의 1/4에 달함.

  - 폴리프로필렌의 소비는 자동차분야에서 강철파트의 대체재로 증가하고 있음. 가전제품에서는 주로 경량성과 내식성(부식이 일어나기 어려운 성질) 때문에 주로 쓰임. 또한 강제 주트 포장법에 의해 음식, 곡물, 설탕 등의 포장에 폴리프로필렌 가방을 사용함. Raffia*는 폴리프로필렌 시장에서 가장 많은 소비량을 나타냄.

   · 주트(황마)포장재료법(1987), 비료, 설탕, 식품, 곡물에 대해 삼(大麻)의 일종인 주트 포장을 의무화한 법으로서 23년간 지속적으로 개정돼 왔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Raffia: 야자수 잎에서 나오는 섬유

사출 성형: 열가소설 플라스틱의 성형 방법의 일종

BOPP: 식품 포장과 같은 생활 용품서 산업용까지 사용되는 제품

자료원: Report on Indian Plastic Industry, 2012-2016 by Plastindia Foundation

 

  주요 소비자층

  - Extrusion Blow Moulding, Injection Moulding, General Purpose Extrusion에서 주로 제조됨. 발포폴리프로필렌(EPP)은 전문 공정에 의해 성형돼야 함.

  - PP는 다음과 같은 종류를 포함하고 있음.

   · Buckets

   · Bowls

   · Crates

   · Toys

   · Medical components

   · Washing machine drums

   · Battery cases

   · Bottle caps

   · Elastomer modified for bumpers, etc

   · Talc filled for additional stiffness at elevated temperatures - jug kettles, etc

   · OPP films forpackaging e.g. crisps, biscuits, etc.

   · Fibers for carpets

   · Sports clothing, etc

   * Homopolymer: 융용물 흐름의 넓은 범위에서 사용가능하며 신중하게 주입돼야 함. 중공성형, IPP, BOPP, 부직포, FIBC, 섬유 같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에 맞게 설계돼야함.

   * Random Copolymer: 통계 공중합체의 특별한 경우에서 어떤 단량체 단위를 발견할 확률이 인접 단위의 종류와는 무관계한 공중합체

   * Impact Copolymer: 자동차, 가전제품, 가구, 페인트 통, 뚜껑, 마개, 가방, 상자, 혼합물과 같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인도 폴리프로필렌 주요 수입국 금액/점유율 현황(HS Code 3902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3/12

 

총계

766.67801

812.96036

729.85774

100

100

100

6.04

1

사우디아라비아

204.81238

238.70244

201.94314

26.71

29.36

27.67

16.55

2

한국

124.72917

120.83554

73.576266

16.27

14.86

10.08

-3.12

3

싱가포르

94.358443

119.82301

133.9396

12.31

14.74

18.35

26.99

4

아랍에미리트

93.160512

94.467903

99.233569

12.15

11.62

13.6

1.4

5

쿠웨이트

25.411211

44.811774

46.307943

3.31

5.51

6.35

76.35

6

태국

49.636422

44.482769

59.988139

6.47

5.47

8.22

-10.38

7

미국

27.816988

22.994912

11.13567

3.63

2.83

1.53

-17.34

8

네덜란드

18.765517

20.432927

13.73685

2.45

2.51

1.88

8.89

9

프랑스

15.507887

19.424574

6.200134

2.02

2.39

0.85

25.26

10

일본

21.69794

17.920328

14.406681

2.83

2.2

1.97

-17.41

주: 2013년도 순위 기준.

     2014년도 자료는 1월부터 9월까지의 자료임.

자료원: DGCI&S, Ministry of commerce

 

인도 폴리프로필렌 주요 수입국 수량 현황(HS Code 3902 기준)

                        (단위: ㎏)

순위

국명

수량

증감률

2012

2013

2014*

14/13

 

총계

488289215

497509868

433429586

1.89

1

사우디아라비아

146607345

161120649

130843768

9.9

2

싱가포르

58815326

71274367

76698143

21.18

3

한국

75622819

70273127

38928535

-7.07

4

아랍에미리트

67439671

64254411

66319675

-4.72

5

쿠웨이트

18586247

29539238

29796340

58.93

6

태국

28438536

25923134

34640892

-8.85

7

미국

14682113

13539191

6018867

-7.78

8

프랑스

8697854

11094092

2757157

27.55

9

네덜란드

9029623

10377063

6584910

14.92

10

오만

13162000

7569750

16858811

-42.49

주: 2013년도 순위 기준

     2014년도 자료는 1월부터 9월까지의 자료임.

자료원: DGCI&S, Ministry of commerce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세율

 

 ○ 관세율

 

기본형태의 폴리프로필렌 관세율(HS code 3902)        

                        (단위: %)

항목

세율

최종 세금

기본 관세

5

(과세가격*기본세 비율)/100

5.000

상계관세

12

(과세가격*기본세 양)/상계관세 비율/100

12.600

관습세

0

(상계관세 양)*중앙 소득 교육세/100

0.000

교육세

3

(기본관세 양+상계관세 양+교육세 양)*관습 교육세 비율/100

0.528

추가 관습세

4

(과세가격+기본세 양+상계관세 양+교육세 양+관습 교육세 양)*특별 상계관세/100

4.725

 

기본관세+상계관세+관습세+교육세+추가 관습세

22.853

 

□ 주요 유통채널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USD/KT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Reliance Industries

REPOL(PP)

1330-1855

64%

국내

India Oil Coporation

PROPEL

1590-1820

-

국내

Haldia Petro

HALENE

1820-1985

-

국내

HPCL Mittal Energy

POLYSURE

-

-

국내

주: 2014년 11월 20일 평균공장도 가격

     2014년 4월 3일 평균 뭄바이(Mumbai)지역 가격

     2014년 8월 1일 평균 출고가

 

  주요 국내 수출 기업

  - 엘지화학, 현대 등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구매자 이름

① 매우 높음

② 높음

③ 보통

④ 낮음

⑤ 매우 낮음

Khushi Enterprises

 

 

 

 

J.K.POLYPLAST

 

 

 

 

Kaka Polymers

 

 

 

 

Tech Plast

 

 

 

 

Shree Mahadev Trading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Plastindia- 2015

전시회명(한국어)

플라스트인디아2015

전시품목

원재료 - 석유화학, 중합체 수지, 중간체, 혼합물과 합금, 합성물. 특수화합물, 첨가물, 염색제, 충전제, 강화제, 가공기계, 주형, 다이스, 보조장치,  기기장치, 제품 질 통제 시험 장치, 후반 생산 장비, 플라스틱 인쇄 및 장식품.

 

가공된 제품 - 반제품 및 완제품, 부품, 시스템 및 하위부품.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인도/구자라트 주/3년

규모(참가업체수)

40개국 2000개사

개최기간

2015년 2월 1~10일

웹사이트

http://www.plastindia.org

전시회명(현지어명)

Indplas, 2015

전시회명(한국어)

인도 플라스틱 박람회(2015)

전시품목

원자재, 중간재, 첨가재, 마스터배치, 필러 및 착색제, 플라스틱 가공 기계 및 보조장비, 후처리설비, 품질관리, 실험실 및 테스트 장비, 금형 및 다이스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인도/콜카타/3년

규모(참가업체수)

2012년도 개최 시 3000평 규모로 275명의 출품자와 5만 명의 관람객을 기록했음. 또한 HPL(Haldia Petrochemicals Ltd), 릴라이언스, 인도석유공사,HPCL-Mittal Energy Ltd등 석유화학의 메이저 로컬 회사가 참가했음.

개최기간

2015년 11월 27~30일

웹사이트

http://indplas.in/UI/Pages/Overviews.aspx

전시회명(현지어명)

PLASTIVISION INDIA, 2017

전시회명(한국어)

뭄바이 플라스틱 박람회(2017)

전시품목

원자재 및 화학원료, 플라스틱 포장 기계, 장치, 플라스틱 압출 공정, 사출 성형 및 블로우 기계, 자동차 및 엔지니어링 제품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인도/뭄바이/4년

규모(참가업체수)

참가국 25개국 이상, 출품자 1500명, 25000명의 관람객, 9 만평 규모이상의 대규모 박람회.

개최기간

2017년 1월 19~23일

웹사이트

http://www.plastivision.org/index.aspx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①가격경쟁력 중시

②품질경쟁력 중시

③A/S망 구축

④거래 상대방과의 신뢰성

⑤서비스 능력

⑥현지어 구사 의사소통 능력 중시

ㅇ(1)

ㅇ(2)

ㅇ(4)

ㅇ(3)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인도의 포장 산업은 연 17%씩 성장해왔음. 또한 2016년 회계 연도(FY16)엔 480억 달러에 도달할 것임.

  - 현재 전 세계의 경제침체와 지속적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거시경제지표(Economic fundamental)는  탄탄함.

   · Economic fundamental: 한 나라의 경제 상태를 표현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되는 성장률, 물가상승률, 실업률 등의 주요 거시경제지표를 말함.

  - 현재 세계 경제 상황과 다르게 유연포장(종이, 플라스틱, 알루미늄박, 포 등의 유연성이 풍부한 재료로 구성된 포장, 예로 필름·엷은 종이·셀로판 등이 있음)산업은 다양한 소비자를 기반으로 높은 성장을 할 준비가 돼있음.

  - 인도는 2009/10에 인도 내 생산의 약 15%에 달하는 양의 PP를 수입

   · 특정 해안 지역에서는 수입의 도착 비용이 낮으며 인도에서 제작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 특화된 수요가 있음.

  - 인도시장 가격은 매우 섬세하며 인도 내 제조자는 매우 낮은 마진에 물건을 팜. 한국의 공급업체는 다른 타 수출기업뿐만 아니라 인도 기업과도 경쟁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을 갖추어야함.

  - 한국 기업은 미개척 시장에 진입 시 효율적인 공급 채널을 만들거나, 총판을 정해 공급하는 것이 좋음.

  - 플라스틱 가공 산업의 방식은 매우 조직적이지 못해 전국에 공단이 흩어져 있음.

   · 인도의 산업 평가치(Industry estimation)에 따르면 플라스틱 가공 기업은 약 3만 개의 중소기업체(SME)가 있음.

  - 따라서 한국 기업은 독점 제공 제품(USP)의 제품, 품질, 기술, 기능 등에 관한 인식을 심어 주기 위해, 인도 전시회에 참여할 필요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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