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의 2014년 히트 상품 총정리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남윤실
- 2014-11-18
- 출처 : KOTRA
-
일본의 2014년 히트 상품 총정리
- 침체된 시대상을 반영해 마음을 위로하는 캐릭터 상품이 인기 -
- 내년에는 ‘셀카(셀피 스마트폰)’ 관련 상품이 히트 예상 -
□ 2014년 히트 상품 베스트 발표
○ 일본의 매거진 ‘닛케이 트렌디’는 1987년 창간 이래 매년 ‘히트 상품 베스트 30’을 발표함.
- 매출, 신규성, 영향력 등 3개 요소로 평가되는데, 올해는 주로 캐릭터 상품이 상위를 차지함.
□ 2014년 일본 최대 히트 상품은 ‘겨울왕국’
○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화제가 된 영화 ‘겨울왕국’은 관객 수 2000만 명을 돌파했고 과자에서 문구까지 관련 상품이 크게 인기를 얻음.
- 특히 겨울왕국의 블루레이는 역대 판매 기록을 경신했고 주제곡은 어른도 즐겨 부르는 등 사회 현상으로 자리 잡음.
○ 2위 ‘요괴워치’, 3위 ‘위저딩 월드 오브 해리포터’ 등 캐릭터 관련 상품이 베스트 3을 차지한 것이 올해 특징임.
- 경기의 회복이 더디고 소비세 증세의 영향까지 겹쳐 현실과 동떨어진 캐릭터에 소비자의 관심이 집중된결과라는 의견이 지배적임.
닛케이 트렌디 선정, 2014년 일본 히트상품 베스트 10
순위
내용
1
겨울왕국
2
요괴 워치
3
위저딩 월드 오브 해리포터
4
젤 볼(Gel Ball) 세제
5
Ban 데오드란트
6
伊右衛門 特茶(녹차 음료)
7
Tsum Tsum(모바일 게임)
8
크로와상 도너츠
9
저렴한 스마트폰
10
아베노 하루카스(초고층 빌딩)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홈페이지
○ 번외로 지역 히트 상품에 선정된 고치현의 ‘점심 여권’은 지방 활성화 사업에 탁월한 비즈니스 모델로 평가받음.
- 1000엔의 점심 여권을 구입하면 700엔의 점심 메뉴를 500엔에 구입할 수 있는 쿠폰 형태임.
- 소비자는 저렴한 점심을 먹을 수 있고 음식점은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출판사 및 서점도 이득을 얻어 지방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됨.
고베 점심 여권(Lunch Passport)
자료원: 해당 홈페이지(www.lunch-kobe.com)
□ 2015년 트렌드는 ‘건강’과 ‘스마트폰’
○ 2015년 히트 예측 순위 1위는 ‘건강에 효과 있는 식품’이 차지함.
- 2015년 중에 식품 기능성 표시제도가 완화돼 야채나 생선 등의 식품 효능을 광고할 수 있게 됨.
- 이에 식품이 가진 기능을 알기 쉽고 친근하게 광고할 수 있게 돼 일본의 식문화가 ‘건강’이라는 관점에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됨.
○ ‘셀피 스마트폰’, ‘스마트 웨어’ 등과 같은 스마트폰 관련 제품이 상위권에 랭크됨.
- 셀피란 한국에서 쓰이는 셀카(셀프 카메라)와 같은 뜻이며 셀피 촬영이 쉬운 스마트폰 및 셀카봉 등이 2015년 일본에서도 유행할 것으로 예상됨.
- 안경, 운동복 등을 스마트폰과 연동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스마트 웨어’도 5위에 랭크됨.
닛케이 트렌디 선정, 2015년 히트상품 예측 랭킹 베스트 10
순위
내용
1
건강에 효과 있는 식품
2
셀피 스마트폰
3
호쿠리쿠(北陸) 트라이앵글(신칸센 열차)
4
쌀 우유
5
스마트 웨어
6
유전자 진단 보조식품
7
다마고치 랠리
8
친구 로봇
9
슈퍼 체감 게임
10
스타워즈 카운트다운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홈페이지
□ 시사점
○ 올해 일본의 히트 상품은 캐릭터 관련 제품이 많았으며 한국 상품의 경우, 작년 ‘레이캅(이불전용 살균기)’이 8위에 오른 반면, 올해는 순위 내에 들지 못함.
- 뽀로로 등 한국의 캐릭터 상품은 아시아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나 일본시장에서는 그 위상이 매우 낮음.
- 일본은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에 대한 선호가 강하며 소비 침체 등의 시대적인 배경으로 마음의 위로를 줄 수 있는 캐릭터 상품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기 때문에 관련 기업의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필요함.
- 최근 일본 내 반한류 기조로 지나치게 한국적인 것보다는 일본인이 선호하는 동물 등의 캐릭터 상품으로 관련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2015년에는 ‘셀피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와 관련된 한국 아이디어 상품의 진출 적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한국에서 이미 인기를 끌고 있는 ‘셀카봉’을 포함해 셀프카메라 관련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해 일본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함.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홈페이지, KOTRA 도쿄 무역관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일본의 2014년 히트 상품 총정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16, 일본 히트예감 베스트 30
일본 2016-01-08
-
2
일본 홈 센터 바이어가 말하는 히트상품 트렌드
일본 2016-08-31
-
3
키워드로 살펴보는 2016년 일본 최신 트렌드
일본 2016-03-02
-
4
2016년 일본 히트상품의 3가지 조건
일본 2016-06-17
-
5
경기 불황 속 더 달콤해지는 인도네시아 아이스크림시장
인도네시아 2016-10-28
-
6
트렌드 선도 히트상품이 연잇는 일본 먹거리시장
일본 2016-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