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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충칭시에 부는 카페열풍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4-11-17
  • 출처 : KOTRA

 

중국 충칭시에 부는 카페열풍

- 위중구, 위베이구, 쟝베이구 중심으로 발전 중 -

- 국외 브랜드 및 한국 브랜드 진출 가속화 -

 

 

 

□ 중국 커피시장 현황

 

 ○ 커피시장 규모

  - 중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이 약 700억 위안에 불과하지만 커피 소비 연평균 증가율이 15~20% 정도임. 전 세계 커피 소비 증가율이 연평균 2%인 것과 비교하면 중국의 커피시장이 매우 매력적임을 알 수 있음.

  - 운남성 커피협회 회장 숑샹루(熊相入)에 따르면 지금부터 10년 이내 중국 커피 소비시장은 1조 위안, 2030년 전에 2조~3조 위안,성숙한 중국 커피시장 규모 3조~4조 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됨.

  - 2007~2012년, 중국 봉지커피 소매시장은 연평균 성장률이 18.4%, 시장가치가 92억 위안을 도달함. 인스턴트 커피 연평균 성장률 17.3%, 원두커피의 연평균 복합성장률 41.4%인 것으로 조사됨.

 

 ○ 중국 커피 소비자의 특징

  - 날로 거대해지는 중산층, 개방적인 생각을 가진 젊은층, 생활방식 서구화된 직장인은 중국 커피시장의 주된 원동력임. 커피문화를 받아드리며 커피의 종류와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중국 커피 소비시장, 특히 고급 커피 소비시장은 크게 발전했음.

  - 중국 대다수의 소비자는 커피가 일반적인 음료가 아닌 품위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인식함.

  - AVANTI Research Partners가 2013년 실시한 '커피전문점 선택 기준' 설문조사에서 커피전문점의 '분위기'를 꼽는 중국 소비자는 전체의 65.1%를 차지함.

  - 조사에 따르면 커피가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은 커피를 피하는 이유 중 하나임.

 

□ 앞다퉈 충칭시장을 선점하는 카페브랜드

 

 ○ 충칭시 상업 부동산 건설 프로젝트가 많아짐에 따라 각 커피 기업이 매장을 열고 있음.

 

 ○ 중국 연해 1선 도시의 생활 리듬에 비하면 서남지역 사람은 상대적으로 많은 여유 시간을 가지기 때문에 레저문화가 발달함.

 

 ○ 서남지역 인구가 많고 소비력이 점차 늘어가고 있음. 2020년 충칭시 도시 주민이 1200만 명에 달할 예정임.

 

 ○ 서남지역에 중점을 둔 국가 정책의 영향으로 충칭지역의 경제는 고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함.

 

 ○ 충칭 시민의 카페 체험 및 카페에 대한 인상

  - 설문조사에 참여한 네티즌(7532명) 중에는 71%의 응답자가 80년대 생과 70년대 생이었고 90년대 생이 22% 차지함. 그 중에서 65%의 응답자가 커피가 좋다고 했으며 관심이 없다는 응답자는 9.4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카페에 가서 커피를 마시면서 무엇을 할거냐는 질문에 대해 29.5%의 응답자는 이야기를 나눈다고 했고 24.84%의 응답자가 인터넷을 한다고 했음. 카페에 머무는 시간으로는 절반 이상의 응답자는 1~2시간이라고 답했으며 2시간 이상의 응답자가 22.5%를 차지함.

 

  

자료원: 충칭상보(重

 

 ○ 중국에 진출한 외국 브랜드 카페의 특징

  - 기업이미지로 보자면 스타벅스와 코스타 같은 미국식 카페는 신속, 비즈니스적 느낌이 뚜렷하고 프랑스식과 이탈리아식 커피를 대표로 한 유럽식 커피전문점은 커피 원두의 품질과 맛을 많이 강조한 것으로 인식됨. 그리고 량안카페 같은 대만식 카페는 커피문화와 중국 특유의 여가문화를 접목한 현지화 전략으로 성공을 거둠. 한국카페 같은 경우에는 화려함과 독창성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입지 방면에서 스타벅스 등 미국식 카페와 비교할 때 한국식 카페의 제일 큰 특징은 점포 위치를 주거지역 중심에 선정하는 것과 안정감을 주는 실내 인테리어를 선택하는 것임. 대형 쇼핑센터가 주택가, 학교, 공원 등 지역보다 인구 이동률이 높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저렴한 점포 임대료뿐만 아니라  고객이 더 고정적이고 다시 찾아와서 소비할 확률이 높다는 이점을 가짐.

 

충칭시장에 진출한 대표적인 카페 기업

 진출연도:1991

 매장 수(중국): 약 1200개

 매장 수(충칭): 28개

 특징: 비즈니스적인 분위기,  대형 쇼핑센터

 진출연도:2008

 매장 수(중국): 약 294개

 매장 수(충칭): 8개

 특징: 비즈니스적인 분위기, 대형 쇼핑센터

 진출연도: 2012

 매장 수(중국): 약 400개

 매장 수(충칭): 4개

 특징: 가맹점 전략으로 지속  확장 '스타효과'를 홍보

 진출연도: 2011

 매장 수(중국): 약 60개

 매장 수(충칭): 2개

 특징: 자연과 낭만적 스타일;

“직영+합작” 방식으로 운영,

본사가 23~35%, 합자파트너가 65~75%를 투자

자료원: KOTRA 충칭 무역관 자체 조사

 

  - 카페의 분포 현황에 의거했을 때 충칭 시내 9대 구역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위중구, 위베이구, 쟝베이구가 비교적 많이 발달한 구역임. 주룽포구 주룽포구, 다두커우구, 바난구, 베이베이구와 같은 덜 발달된 구역이 있음.

  - 위중구, 위베이구, 쟝베이구 같은 경우에는 충칭 지역에서 가장 먼저 개발된 비즈니스센터와 쇼핑센터이기 때문에 경제력을 가진 사람이 많이 모여 커피문화가 붐을 이루었음. 다른 지역은 커피문화가 상대적으로 덜 보급되고 있으나 충칭시 정부의 발전 계획과 지원정책으로 경제가 성장해 커피 소비시장에 큰 잠재력을 보임.

 

충칭 시내 9대 구역 카페 분포 현황

카페 브랜드

위중구

쟝베이구

사핑바구

주룽포구

난안구

위베이구

다두커우구

바난구

베이

베이구

량안(岸咖

6

6

1

2

3

3

 

2

1

상다우(上

1

3

2

2

1

2

1

2

3

미뤄(米

4

2

1

2

1

8

2

2

1

스타벅스

6

5

2

2

4

6

2

 

 

코스타

3

 

 

1

1

2

 

 

 

는뤼(嫩绿

2

1

 

2

1

1

 

 

 

태평양(太平洋)

1

1

 

1

1

1

 

 

 

량무위안(良木

2

1

1

 

 

 

 

 

 

LAVAVZZA

1

1

 

 

 

 

 

1

 

카페베네

1

1

1

 

1

 

 

 

 

스량카페(矢量咖)

2

1

1

2

 

 

 

 

 

 

□ 시사점

 

 ○ 한류의 영향을 받은 중국 커피사장 주요 소비계층은 여성인 것으로 보임. 커피전문점은 단순히 커피만 판다는 개념을 넘어 다차원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국 여성의 기호에 맞는 제품개발과 여유로운 생활을 강조한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 여성 소비자시장을 공략해야 함.

 

 ○ 커피가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생각은 중국 요식업시장에서 커피 소비수준이 낮은 원인 중의 매우 중요한 하나임. 이에 따라 이러한 중국 커피시장의 고정관념을 탈피하기 위해 한국 커피업체는 커피가 몸에 이로운 점에 대한 보급 선전이 필수적임.

 

 ○ 카페에 관한 정보를 얻은 경로로는 ‘TV 및 인터넷 광고’수단이 86.4%로 1위를 차지함. ‘시음’과 ‘친구 추천’은 그 뒤를 잇따른 것으로 조사됨. 라서우망(拉手), 눠미망(糯米)을 비롯한 공동구매 사이트, 다중뎬핑망(大) 같은 맛집 정보 사이트, 웨이보 등 인터넷 경로를 활용해 카페 브랜드에 대해 홍보해주면 기업 인지도가 짧은 시간 안에 높아질 것임.

 

 

자료원: 충칭상보(重报), 중국요식업가맹망(加盟),KOTRA 충칭 무역관 자체 조사, 코스타 중국(咖世家), 스타벅스 중국(星巴克中), 카페베네 중국(caffebene中文官网), 할리스 중국(HOLLYS中文官网) 등 카페 중문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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