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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바닥 타일 시장동향
  • 상품DB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5-01-27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캐나다의 바닥 타일(바닥재, Floor Tile) 시장규모는 입수가 어려운 상태이나 지난 3년 동안의 수입규모가 평균 2억6000만 달러 이상임을 감안할 때, 최소 3억 달러 이상일 것으로 파악

 

최근 3년간 캐나다 바닥 타일 수입규모 및 성장률

            (단위 : US$ 백만, %)

구분

2011

2012

2013

수입규모

증가율

수입규모

증가율

수입규모

증가율

수입규모 및 성장률

236.5

5.7

260.0

9.9

286.5

10.2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바닥 타일은 일반적으로 건물 바닥의 마감재로 쓰이는 제품으로 현재 캐나다 초저금리 정책으로 인해 특히 콘도 건축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수요 성장이 예상됨.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2014년 이후 캐나다 중앙은행이 캐나다 및 글로벌 경제 성장 속도에 맞추어 현재 1%의 초저금리 정책을 종료하고 단계적으로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경우 건설 수요 감소가 예상됨.

  - 또한 지속적인 콘도 건설 붐에 캐나다 금융권에서도 부동산 거품 붕괴 가능성을 제기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실제로 금융위기와 같이 또 다른 글로벌 악재가 발생할 경우 건설 수요가 대폭 감소할 가능성이 있음.

 

 ○ 무역관 전망

  - 부동산 거품 붕괴와 같은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토론토. 밴쿠버 등 대도시 지역에는 2016년까지 다수의 신축 콘도가 지속적으로 건설이 예정돼 있어 수요 기반이 탄탄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건설업체 및 일반 소비자

 

 ○ 소비자 구매 동기

  - 신축 건물의 바닥 마감재 이용 및 기존 건물, 주택의 유지 보수

     

□ 수입동향

     

 ○ 개관

  - 캐나다의 바닥 타일 수입 규모는 지난 3년 동안 평균 2억6000만 달러로, 캐나다 건축산업 성장으로 인해 매년 5~10%의 고속 성장을 나타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캐나다 바닥 타일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1810 기준)

                                                                                                   (단위 :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236,527

260,022

286,542

100.0

100.0

100.0

10.2

1

미국

117,819

125,965

111,646

49.8

48.4

39.0

-11.4

2

중국

58,117

73,820

108,311

24.6

28.4

37.8

46.7

3

한국

7,538

14,027

19,458

3.2

5.4

6.8

38.7

4

프랑스

11,979

11,960

10,256

5.1

4.6

3.6

-14.3

5

스웨덴

9,498

8,111

9,623

4.0

3.1

3.4

18.6

6

영국

7,525

7,772

8,353

3.2

3.0

2.9

7.5

7

벨기에

10,226

4,384

6,759

4.3

1.7

2.4

54.2

8

독일

4,334

4,141

3,426

1.8

1.6

1.2

-17.3

9

대만

3,280

3,721

3,003

1.4

1.4

1.1

-19.3

10

네덜란드

1,701

1,786

1,755

0.7

0.7

0.6

-1.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2014년 기준 바닥 타일에 대한 수입 규제는 확인된 바 없음.

     

 ○ 필수 인증

  - 인증보다 중요한 것은 각 지자체의 건축 규칙(Building Code)으로, 각 주마다 바닥 타일 이용에 대한 규제가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

  - 온타리오 주의 경우 세라믹 바닥 타일 이용 시 ASTM C126-99를 따르는 제품 이용이 요구됨.

     

 ○ 관세율

 

HS 코드

관세코드

국가

관세율

3918.10

MFN

일본, EU

6.5%

GPT

한국, 중국, 대만

3.0%

한-캐 FTA 발효 시

한국

3년에 걸쳐 관세 철폐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 통관 시 유의사항

  - 현재까지 바닥 타일 수입에 특별히 요구되는 주의사항은 파악된 바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일반적으로 바닥 타일과 같은 실내 건축 자재의 경우 건설업체들은 제조업체와 직접 거래를 하기보다는 전문 유통업체를 통해서 제품을 선정하여 대량 구매

  - 건설업체가 직접 국내/외에서 적합한 공급자를 검색하고 제품을 선정하기보다는 중간 유통업체를 통해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물색하여 구매하는 것이 시간, 비용 절약에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

 

 ○ 건설업체와 같은 기업이 아닌 일반 소비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Home Depot, RONA 등 규모가 큰 주택, 건축자재 유통업체 매장에서 직접 물건을 보고 구매하며, 온라인 유통의 비중은 매우 낮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바닥 타일의 경우 시장 점유율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 자료 입수가 어려우며, 아래 자료는 캐나다 대형 유통업체 Home Depot을 방문해 판매량이 높은 제품을 문의해 수집한 자료임.

 

주요 경쟁제품 현황

제조업체명

재질

모델명

세전가격(규격, 인치)

원산지

Allure

비닐

Travertine Natural

54.85 (12*24)

중국

Ceramica

비닐

Cool Grey

1.39 (12*12)

중국

Trafficmaster

비닐

Morocco Slate Vinyl Tile

30.00 (12*12)

중국

MSI Stone

석재

Giallo Crystal

14.99 (2*4)

중국

Inoxia

세라믹

California Mosaic Metal Tiles

18.95 (12*12)

중국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 바닥 타일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은 상태

 

 ○ 선호 브랜드

  - 특정 기업이 유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지 않고, 디자인, 품질(촉감, 재질), 가격 등의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제품 구매가 이루어짐.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Buildex Vancouver

전시회명(한국어)

밴쿠버 건설 자재 박람회

전시품목

건설 자재, 실내외 장식, 인테리어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캐나다/밴쿠버/연간

규모(참가업체수)

600개

개최기간(2015년)

2015년 2월 25일~26일

웹사이트

http://www.buildexvancouver.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비닐 소재의 타일의 경우 일반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긴 하나, 디자인, 재질, 질감이 우수할 경우 가격이 높더라도 바이어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저가 제품과의 경쟁 우위를 갖기 위해서는 우수한 품질이 필수적이며, 무엇보다 각 주정부 건축 규칙(Building Code)에 부합하는 인증을 갖추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건설업체에 대량으로 납품하는 중간 유통업체 파악

  - Home Depot, RONA와 같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대형 유통업체도 중요하지만 건설 자재를 건설업체에 직접 납품하는 중간 유통업체를 선정,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함.

     

 ○ 캐나다 현지 주택 및 콘도와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이 필수

  - 일반적으로 캐나다 소비자가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기존의 보편적인 바닥 타일 디자인과 크게 다른 제품은 시장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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