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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의 철도시스템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안현일
  • 2014-10-28
  • 출처 : KOTRA

 

캄보디아의 철도 시스템

- 캄보디아 정부, 해외 자금으로 보수·신설 -

- 환경문제, 주민 이전문제 발생 -

 

 

 

□ 캄보디아 철도시스템 현황

 

  캄보디아는 현재 약 650㎞의 철도를 보유함.

  - 프놈펜을 중심으로 태국 국경-프놈펜 간 약 386㎞인 북부선, 프놈펜과 시하누크빌 간 약 264㎞ 구간인 남부선으로 구분됨.

 

  캄보디아 철도시스템의 첫 노선인 북쪽 노선은 프랑스 식민권력시절인 1930년에 구축을 시작해 1942년에 완공됨.

  - 프놈펜에서 포이펫을 통해 태국으로 연결되는 노선

  - 1940년대 후반 안정적, 정치적 문제로 태국과의 서비스는 제공 중단

 

  두 번째 남쪽 노선은 호주, 프랑스, 서독일, 중국에 의해 1965년에 구축을 시작해 1969년에 완공됨.

  - 프놈펜에서 타케오 캄폿을 거쳐 항구도시 시하누크 빌까지 연결된 철도 노선

 

  1969년까지 좋은 상태를 유지하다 1970년대 내전으로 인해 철도 네트워크는 피해를 입음.

  - 철도의 파괴, 유실 등이 내전기간에 일어남.

  - 1980년대까지 관리, 보수의 부재로 상황은 더욱 악화됨.

 

  1980년대에 복구작업을 통해 다시 사용 시작, 1990년대 경제성장과 대안 교통수단의 부재로 철도사용 급증

  - 2008년도에 철도의 지속적인 악화와 위험의 증대, 도로 인프라의 발전으로 승객 운송서비스 중단, 아주 소량의 화물이동이 있었음.

 

  캄보디아 정부의 철도개혁 필요성 증대

  - 철도를 개혁함으로 운송비용 절감, 주변국가와의 교역 증가 등을 기대함.

 

□ 캄보디아 철도개혁 프로젝트

 

  한정된 재정으로 인해 철도 운영이 어려워지자 캄보디아 공공사업교통부(MPWT)는 철도 활성화를 위해 2009년 10월 철도 담당부서를 설립함.

 

  2006년에 약 14억 달러의 예산을 가지고 낙후된 철도를 개선하는 프로젝트가 시작

  - 자금은 아시아개발은행(ADB) 약 8억4000만 달러, 호주정부 약 2억2000만 달러, 석유수출기구의 국제개발자금 약 1억3000만 달러 지원으로 구성되고 캄보디아 정부는 2억 달러의 예산을 투입함.

  - 프로젝트의 목표는 약 650㎞에 해당하는 캄보디아의 철도를 복구하고, 태국과의 철도연결, 프놈펜 지역의 철도시설 개발

 

  2013년에 종료 예상이었으나 비용초과, 주민 이전 문제, 홍수, 낮은 기술품질, 계약자 사이의 분쟁으로 인해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

  - 전체적인 프로젝트는 완료되지 않았지만, 일부 노선은 보수가 된 상태

  - 아시아 개발 은행은 2013년 3월 266㎞의 남쪽 철도가 보수됐다고 발표

  - 30년간 철도 운영권을 캄보디아 정부로부터 받은 Toll Royal Railway는 남쪽 라인의 서비스를 2012년 12월에 개시 및 2013년 8월 프놈펜-시하누크빌 노선에 쌀 수송 실시함.

  - 북쪽 라인은 여전히 프로젝트가 지체된 상태

  - 2013년까지 약 400㎞의 노선 중 약 63㎞의 노선이 복구

 

  캄보디아의 한 언론업체는 북쪽 노선 프로젝트가 완료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7억~12억 달러의 예산이 필요할 것이라고 발표.

 

□ 신규 노선 추가 계획

 

  캄보디아 정부는 2012년 캄보디아 동부를 중심으로 새로운 노선 5개를 발표함.

 

2012년에 발표된 새로운 노선 5개

노선

특징

Batdeng-Loc Ninh line

캄보디아(Batdeng)와 베트남(Loc Ninh)을 이어주는 노선

Preah-Sihanoukville

캄보디아 동북 지역과 시하누크 빌까지의 연결

Sisophon-Siem Reap

105㎞의 길이

Siem Reap-Skun

239㎞의 길이

Snuol-Laos

캄보디아와 라오스를 이어주는 노선

자료원: Opendevelope Cambodia

 

  많은 부분이 공개되지 않아서 자세한 정보 취득 어려움.

  - 대부분의 프로젝트 정보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아 대부분의 정보를 언론 매체가 발표하는 정보에 의존해야함.

 

캄보디아의 철도 노선(북부·남부노선 및 신규(예정) 노선)

자료원: Opendevelopement Cambodia

 

□ 주민 이주문제 발생

 

  철도 지역에 거주하는 약 4000명의 주민이 주거지 이전문제 발생

 

  이전 단계에서 인권단체는 불충분한 보상과 부적절한 대처로 주거지를 이전한 주민의 삶의 질은 더 나빠졌다고 보고함.

  - 대표적으로 깨끗한 물, 건강관리, 전기 등의 공급이 어려운 지역으로 이전됨.

 

  또한 주민이 이전에 비례하는 충분한 보상을 받지 않았다고 함.

  - 철도 프로젝트로 이전함으로 적은 보상금을 가지고 새 주거지를 찾는 과정에서 오히려 부채가 생긴 가정이 증가함.

  - 아시아 개발은행, 호주 정부, 캄보디아 정부의 부적절한 보상과 처리과정에 대한 비난 야기

 

철도를 따라 주거지를 형성하는 주민

자료원: Aus AID

 

□ 시사점 및 전망

 

  철도 개선이 되면 캄보디아에 많은 이익이 있을 것으로 전망

  - 경제적으로 시간과 비용의 절약

  - 거대 운송능력을 가진 효율적인 운송수단 활용 가능

  - 기업과 사람에게 더 효율적인 상품과의 접근 제공

  - 교통 체증과 물류이동 도중에 일어나는 도로손상 방지 가능

  - 교통사고 감소기능 및 단기적 고정적 일자리 창출 가능

  - 자동차보다 적은 CO₂를 배출하는 기차를 이용하므로 긍정적인 환경적 측면 고려

  - 철도 인프라를 보수·신설함으로 중국,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등의 주변국과의 교역 또한 더욱 증가 기대 가능

 

  강화된 물류이동 인프라로 동남아지역의 생산기지 역할 가능

  - 캄보디아는 동남아지역에서 미얀마 다음으로 임금이 낮음.

 

  철도사업이 완료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다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접근해야 할 필요성 증가

  - 철도 부근에 살고 있는 주민의 이전문제와 합리적인 보상 문제

  - 철도 개발은 막대한 지역의 농업지역, 숲, 강, 다른 민감한 자연 생태계를 발전과정 중에 해칠 수 있다는 우려 제기 가능

  - 충분한 사전 조사와 연구, 적합한 계획 등이 필요

 

  프로젝트 관련정보 선별해 이해할 필요

  - 지금까지 대부분의 정보가 언론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였기 때문에 공신력의 문제가 있었음.

  - 그에 비해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정부는 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음.

 

  2013년 완료 예정이었던 프로젝트가 아직 완료가 되지 않은 점을 감안, 프로젝트 완료의 시점을 길게 봐야할 관점 필요

 

 

자료원: The Phnompenh Post, Open deveplopement cambodia, Aus aid,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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