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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첨단의료기기 시장동향
  • 상품DB
  • 호주
  • 시드니무역관 박근혜
  • 2015-03-16
  • 출처 : KOTRA
Keyword #의료기기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시장규모

  - 호주의료기기협회(MTAA)에 따르면 2013년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9억8349만 호주달러로 전년대비 1.84% 감소했으나 정부의 의료비 지출 증가와 노인 인구 증가로 인해 장기적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호주 진출 주요기업은 GE Healthcare. Siemens, Baxter Healthcare, Abbott Australia, Smith & Nephew 등이며 현지 지사를 설립하고 호주 식약청(TGA) 등록, 마케팅, 유통, 도매, 교육 및 A/S 등을 직접 관리하고 있음.

 

최근 3년간 호주 의료기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951,862

17.48

1,001,902

5.26

983,488

-1.84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수요증대 예상요인

  - 호주에서 제조되는 의료기기는 대부분 수출되고 호주에서 판매되는 의료기기는 수입에 의존하는 것이 특징임.

  - 회계연도 2011/12년 기준 호주의 의료기기 수입액은 44억 호주 달러이고 수출액은 18억 호주 달러임. 호주 수요의 72%가 수입품에 의해 충당되며, 호주에서 생산된 의료기기의 87%가 수출되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수입품은 인조인체기기, 영상장치, 상처치료기기, 심장의료기기, 정형의료기기, 렌즈, 의료용 바늘 등

 

  무역관 전망

  - 호주 의료기기시장은 이미 성숙단계에 있으며 전반적으로 의료 수준이 매우 높은 나라로 세련된 의료장비에 대한 수요가 뚜렷함.

  - 호주 국민은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첨단, 고품질의 의료기기에 대한 선호가 지속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관계 구축에 중점을 두며 해외 첨단의료기기 제품 수입 시 호주에서 독자적인 에이전트로 활동하기를 희망함.

 

□ 수입동향

 

  개관

  - 2013년 호주 의료기기 수입 품목 중 최대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군은 내과용, 외과용, 치과용 또는 수의용 기기(HS Code 9018)로 2013년 수입액은 20억 미국달러에 달하며 미국산 제품이 45%를 점유함.

  - 고가의 첨단기기일수록 수입의존도가 높고 미국·유럽·일본산 기기가 강세를 보이는 반면, 중국은 중저가제품을 중심으로 호주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은 전년 대비 29.29% 증가해 6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주로 임신진단기, 내시경, 인공신장기, 일반외과용 기기(HS Code 901890)와 수혈수액세트, 카데터(HS Code 901839) 제품의 선전에 기인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호주/첨단의료기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1819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71,673

71,107

79,182

100

100

100

11.36

1

미국

33,077

34,869

37,331

46.15

49.04

47.15

7.06

2

독일

8,128

13,287

11,308

11.34

18.69

14.28

-14.9

3

중국

3,276

4,250

5,012

4.57

5.98

6.33

17.93

4

핀란드

2,665

1,877

4,567

3.72

2.64

5.77

143.28

5

일본

6,351

2,059

4,085

8.86

2.90

5.16

98.38

6

싱가포르

1,889

2,461

3,452

2.64

3.46

4.36

40.27

7

멕시코

1,675

1,552

1,744

2.34

2.18

2.20

12.36

8

덴마크

945

1,126

1,241

1.32

1.77

1.57

-1.54

9

영국

1,922

1,345

1.150

2.68

1.89

1.45

-14.51

10

스위스

896

874

1,043

1.25

1.23

1.32

19.34

22

한국

388

515

302

0.54

0.73

0.38

-41.39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 기본 관세율은 5%로 여타 규제내용은 현재까지 파악되지 않음.

 

 ○ 필수 인증

  - 호주에서 유통되는 모든 의료기기는 식약청 TGA(Therapeutic Goods Admisitration)의 관리제도 ARTG(Australian Register of Therapeutic Goods)에 등록돼야 함.

  - TGA는 의료기기를 제품의 위험도에 따라 5가지(Class I, Class IIa, Class IIb, Class III, AIMD) 카데고리로 구분하며, 제품의 카데고리별로 제품 등록에 대한 시간, 비용 및 요구 조건 등이 달라짐.

  - 해외 업체가 제품에 대한 CE 인증이 있는 경우 별도의 인증을 받을 필요는 없으며, TGA의 단계별 확인 절차를 거쳐 ARTG에 등록되도록 함.

  - 그렇지 않은 경우 TGA를 통해 순응평가 인증서(Conformity Assessment Certificate)를 신청해서 승인을 받아야 함.

  - 해외 제조업체는 식약청 ARTG에 제품을 등록할 권한이 없으며 호주 현지업체를 지정(스폰서)해 대신 진행해야 함.

 

□ 관세율

 

 ○ 관세율

  - 관세율 5%, 부가가치세 10%, 소비세 없음.

  - 수출 신고시, 보안장비 HS Code(9018 또는 9021)에 대한 정확한 분류가 필요함.

 

□ 주요 유통채널

 

 ○ 글로벌 기업이 시장 선도 두드러짐.

  - 다수의 글로벌 기업이 현지 지사를 설립하고 식약청 등록, 마케팅, 유통, 도매, 교육 및 A/S 등을 직접 관리함.

  - 정부 입찰도 제조사에서 직접 참여하고, 현지 전시회, 관련 학회 참여 및 지원, 의과대학 장학금 제도 등 다양한 현지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벌임.

  - 지역별로 사후 서비스, 시스템 지원 서비스 담당직원 또는 에이젼트를 구축해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기존고객을 관리함.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호주는 전통적으로 미국 및 유럽 제품의 인지도가 높은 시장으로 특히 대형 의료기기 분야에서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는 상당히 낮음.

  - 한국산 의료기기 제품을 취급하는 Integrahealth Group 담당자는 한국산 제품의 품질은 우수한 제품이 많으나, 이를 부각할 수 있는 마케팅 노력과 장기적인 안목이 아쉽다고 조언함.

  - 일례로 제품의 홍보물의 영문 표현이 어색하거나, 제품의 규격 설명과 실제 제품의 크기가 1cm 차이가 나는 경우 등 사소한 실수가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저하시키고 있다고 하며 또한 현지 에이젼트서 타 유명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제조사의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과 사후관리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함.

 

3.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AusMedtech 2015

전시회명(한국어)

호주의료기기 전시회 2015

전시품목

Medical Equipment, Pharmaceuticals and Health Technologies, Mechanical, Thermal & Optical, Biotech,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호주 / Hilton on the Park, Melbourne / 매년

규모(참가업체수)

250개사

개최기간(2015년)

2015.4.29. ~ 30.

웹사이트

http://ausmedtech.com.au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현지의 대부분의 동종 바이어는 한국에서의 수입경험이 아직 없는 상황으로 일본 의료기기업체와의 거래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산 제품에 좋은 인상을 갖고 있으며 현지 유통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과 접촉할 수 있기를 희망함.

  - 기술력과 품질이 뛰어난 한국산 의료기기에 대해 인식하며 이 회사의 주요 취급품목과 관련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호주 전역에 납품가능하고, 공공병원 및 민간병원과의 신뢰관계를 잘 형성한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해야 함.

  - 호주 시장 유통을 위해 필요한 행정절차와 제품 홍보에 소요되는 시간에 인내를 갖는 것이 필요함.

 

□ 시사점

 

 유능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호주시장 진출의 관건임.

  - TGA 승인은 호주 현지법인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므로 승인업무 경험이 있고 주요 병원 등 의료기기 최종 수요처와 관계를 잘 형성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필수적임.

  - 첨단 고가장비일수록 철저한 A/S가 수반돼야 하므로 현지에 에이전트나 사무소를 두고 A/S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안정적인 시장 확보에 효과적임.

 

 한국 기업은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과 글로벌기업과는 차별화된 가격을 바탕으로 치열한 호주 의료기기 시장을 공략해야 함.

  - 보수적인 호주시장에서 한국제품의 입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 또한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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