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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14개 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지하철 4호 노선 건설 예정
  • 투자진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시후
  • 2014-10-01
  • 출처 : KOTRA

 

그리스, 14개 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지하철 4호 노선 건설 예정

- 120억 유로를 투입하여 총 12.5km에 달하는 4호선 증축 공사 -

- 2023년 개통, 2015년 말 입찰 시작 예정 -

 

 

 

□ 그리스 인프라 수송 네트워크부, 지하철 4호선 신축 공사 실시 계획 발표

 

 ○ 인프라 수송 네트워크부 장관 미할리스 크리소히오디스는 2015년 말에 지하철 4호선 신축공사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힘.

  - 총 13km로 아테네 북부 알소스 베이쿠(Alsos Woods)부터 아테네 도심 근처에 위치한 에방겔리스모스(Evangelismos)까지 총 14개 역을 지나게 됨.

  - 갈라치(Galatsi), 킵셀리 에하르히아(Kypseli Exarchia), 조그라푸(Zografou)와 같은 인구가 밀집된 지역을 지나기 때문에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4호선을 지나는 지하철은 하루 평균 22만 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 역 반경 500m의 지하철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까지 포함하면 총 28만 명이 이용 가능함.

 

□ 신축 공사는 총 13km, 기존의 1호선과 연결하는 노선까지 포함해 4호선은 총 32km

 

 ○ 갈라치 역과 마루시(Maroussi) 역을 연결하는 지하철 확장 공사 실시

  - 1호선의 마루시 역을 연결하는 확장 공사까지 포함하면 총 30개 역을 지나게 되며 약 32km에 달할 것으로 보임.

 

 ○ 4호선 이용시 기점 알소스 베이쿠 역에서 아테네 중심지인 신다그마 광장까지는10분 정도 소요될 예정임.

 

 ○ 지하철이 개통되면 거리의 5만3000개의 자동차 수를 줄일 수 있고 도시 이동에 필요한 배기가스 방출량을 하루 기준 280톤까지 감축할 수 있으므로 환경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음.

 

4호선 예상 노선도

자료원: Attika Metro

 

□ 120억 유로 투입, 지하철 신축 프로젝트 입찰 실시

 

 ○ 14개의 역을 잇는 4호선 건설에는 약 120억 유로가 투입될 예정이며, 유럽연합과 유럽 투자 은행으로부터 구조 개선기금을 받을 예정임.

 

 ○  턴키(turn key)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2014년 12월 사전선별과정 후에 입찰 접수

  - 관계공사 또는 플랜트 건설에 경험이 있는 기업을 선별하는 과정을 먼저 거친 후에 입찰 접수를 받음.

  - 2015년 가을에 디자인, 허가증 발행 등 현안 문제들이 해결되면 입찰 사정 결과에 따라 계약 수행에 적격자로 판단되는 최저 입찰자를 선발함.

  - 일괄수주·발주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정액 계약으로, 조건에 따라 추가 금액을 지불하되 추가 금액도 고정하여 지불함.

  - 2016년 초 공사 시작, 공사기간은 약 7년 정도 소요돼 2022년에 완공할 것으로 예상됨.

 

 ○ 추가 프로젝트 내용

  - 세폴리아(Sepolia) 지역에 위치한 차고지 확장과 수리공사

  - 17개의 지하철 전동차 공급

  - 차고지 내 모든 아테네 지하철 네트워크를 통제하는 새로운 종합통제센터 건설

 

□ 전망 및 시사점

 

 ○ 그리스 아테네 지하철에서 현재 현대로텀과 한화에서 제작한 102대의 전동차가 운행 중

  - 이 수주를 계기로 유럽 전동차 시장에서 한국 전동차 품질 경쟁력이 높아짐.

  - 에너지 효율과 신뢰성, 유지보수성 등 기술평가 뿐 아니라 디자인 부분에서 유럽의 경쟁업체보다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음을 인정받음.

  - 그리스 현지에서도 한국의 우수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입찰 신청을 기대하고 있음.

 

한국 기업이 제작, 운행 중인 전동차

 

 ○ 그리스 지하철 4호선 프로젝트 선별 과정을 앞두고 있는 만큼 국내 기업의 관심이 요구됨.

  - 국내 기업들은 그리스 기업 혹은 타 기업들과 콘소시엄을 구성하고 건설 사업에 대한 참여를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임.

  - 그리스 내에는 현재 고속도로 공사, 자전거 도로 공사 등 건설 프로젝트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관련 자재와 중장비 시장 진출을 적극 도모할 시기인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Attika Metro, Kathimerini 등 KOTRA 아테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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