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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산업용 무전기 시장동향
  • 상품DB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유현주
  • 2015-01-26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칠레 산업용 무전기의 연간 수입액은 약 1500만 달러에 달하며, HS Code 851762의 2013년 기준 칠레 수입액은 약 4억4447만 달러를 기록함.

  - 칠레 내에서는 산업용 무전기 제조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산업용 무전기는 전적으로 해외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수입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 3년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 3년간 칠레의 HS Code 851762의 수입실적

            (단위: US$ 천,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수입실적 및 성장률

401,451

24.08

402,259

0.20

444,475

10.49

자료원: Ecomex, Legal Publishing (HS Code 851762)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산업용 무전기는 제품 수명을 고려할 때 지속적인 교체와 사용이 요구되는 품목이므로, 동 품목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됨. 이와 더불어 칠레 특성과 칠레 소득 증가 등 산업적 구조가 동 시장에 영향을 주지는 않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칠레에는 다음과 같은 소비자 그룹이 있음. 첫 번째 그룹은 산업 소비자로 판매의 약 80%를 차지함. 산업 소비자로는 광산업, 제조업, 경비업체, 소방관, 군대 등이 있음. 두 번째 그룹은 개인 용무나 특정 용무를 위한 산업용 무전기를 구매하는 개인 소비자로 구성됨.

 

 ○ 소비자 구매 동기

  - 소비자의 주요 구매 동기는 휴대폰을 이용할 수 없는 장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능 때문임. 소비자는 동 제품의 사용을 통해서 사업수행 시 발생하는 정기적인 통신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초기 투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일부 브랜드는 약 30년간 사업을 유지해 일정 고객을 관리하고 있음. 최종 소비자는 품질, 서비스지원, 품질보증에 따라 브랜드를 선택함.  

 

□ 수입동향

 

 ○ 개관

  - HS Code 85176는 지난 7년간 안정적인 수입률을 기록하고 있어 향후 산업용 무전기의 수입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과 미국의 제품은 칠레 수입시장에서 각 42%와 20%를 차지함. 미국과 달리 중국은 약간의 수입률 감소를 보이지만 여전히 1위를 기록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5개국의 수입 동향

 

국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1762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401,451

402,259

444,475

100

100

100

-

1

중국

215,416

190,980

186,991

53.66

47.48

42.07

-2.09

2

미국

75,431

83,286

90,309

18.79

20.70

20.32

8.43

3

알 수 없는 국가

11,530

19,853

27,258

2.87

4.94

6.13

37.30

4

말레이시아

13,893

22,582

24,494

3.46

5.61

5.51

8.47

5

브라질

9,582

10,180

16,483

2.39

2.53

3.71

61.92

15

한국

1,359

1,209

3,997

0.34

0.30

0.90

230.60

자료원: Ecomex, Legal Publishing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없음

  

 ○ 필수 인증: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HS Code

한국

일본

중국

미국

유럽연합

FTA비체결국

851762

0

0

0

0

0

6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현지 유통업체/에이전트

  - 현지 유통업체와 에이전트는 주요 유통채널 중 하나임. 예를 들어 모토로라 지사가 칠레에 있을 경우 대부분의 현지 유통업체가 모토로라 제품을 구입함. 유통시장은 약 3~4%를 차지하고 있는 여러 분야로 다양성이 있음.

 

 ○ 지사

  - 칠레에는 모토로라 지사가 있으며, 현재 수입시장에서 모토로라 제품은 약 0.09% 정도의 감소율을 보임. 시판되고 있는 모토로라 제품은 유통업체를 통해 시장에 팔림.

 

 ○ 직수입업체

  - 큰 기업의 경우 해외 공급업체를 통해 직접 구매함. 이 기업은 Entel, Telefonica Chile, Claro와 같은 대규모 통신 회사나 ADT Security Services, Codelco, Minera Spence와 같은 최종 산업 소비자임.

 

 ○ 온라인시장

  - 산업용 무전기를 판매하는 일부 웹사이트가 있긴 하나, 산업 활동을 위한 특정 개인 사용자를 위한 장비는 판매하지 않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MOTOROLA

MOTOROLA

65%

미국/말레이시아

KENWOOD

KENWOOD

10%

일본

VERTEX

VERTEX

10%

중국

ICOM

ICOM

10%

다른 국가

다른 업체

-

5%

-

 

□ 경쟁가격

 

(단위: US$)

브랜드/사양

가격

Kenwood

Portable Digital Radio

모델: NX220K

920

Kenwood

Portable Digital Radio VHF

모델: NX200K2

1,408

ICOM

Portable UHF 400-470Mhz

모델: ICF4003

221

Motorola

전문가용 4CH Pro 5150

717

Motorola

Portable Digital 와 GPS

SGP4150

916

Motorola

Portable Radio

UHF 99 CH / EP 350 LK

303

Vertex

VX 231

16 CH 12.5 – 25 Khz

206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① 매우 높음 ② 높음 ③ 보통 ④ 낮음 ⑤ 매우 낮음

  - 산업용 무전기를 판매하는 한국 브랜드에 대해 모름.

 

 ○ 선호 브랜드

  - 모토로라는 칠레에서 선호되는 브랜드 중 하나이며 연간 판매 시장점유율에서 약 65%를 차지함. 다른 선호 브랜드로는 Kenwood, Vertex, Icom사가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무전기 등 관련 장비의 전시회 계획은 현재 없음. 하지만 일부 에이전트나 유통업체는 타깃시장을 고려한 전문 전시회에 참석함. 그 중 EXPOMIN는 광산업과 관련해 주요 전문 전시회 중 하나임.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현지 바이어는 브랜드와 제품의 가격을 중시함. 칠레시장은 일부 세계 브랜드 사이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으며, 칠레시장에 새 회사가 들어가는 것은 어려움. 중국 브랜드가 대중적이나 품질은 떨어짐.

  - 상업이나 산업에서 최종 사용자는 제품의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지만 처음 구매 시 제품 정보의 부족으로 가격을 고려할 것으로 보임.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작은 유통업체나 온라인 판매자는 제품의 가격이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임. 현지 바이어는작은 산업이나 비전문 사용자에게 제품을 공급하며 고객의 필요사항에 맞는 경제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고자 함.

  - 큰 유통업체는 가격을 중시하지만 제품의 내구성, 사용범위, 특정 사용의 기술 및 품질에도 관심을 가짐.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마케팅 전략으로 가장 최선의 방안은 전문가, 유통망, 고객 포트폴리오를 겸비한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해 칠레시장에 들어가는 것임.

  - 다른 방안으로는 특정 산업에 관련된 칠레의 전시 박람회에 참석하는 것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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