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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안경테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5-03-09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일본 국내 안경 및 안경관련 시장규모는 단가하락에 따른 시장축소로, 2008년 5000억 엔 밑으로 떨어진 이후 4000억 엔 대를 유지.

  - 일본 경제산업성 공업통계표에 의하면, 일본 국내제조 안경테 출하금액은 2012년 330억6200만 엔(전년대비 3.1% 증가)을 기록함. 일본 국내제조 안경테의 출하금액 기준 90% 이상을 생산하는 후쿠이현의 출하금액은 2011년 이후 증가 추세로 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안경브랜드, 패션브랜드의 안경테를 OEM방식 제조, 출하함.

     

            (단위: 백만 엔, %)

구분

2010

2011

2012

출하금액

성장률

출하금액

성장률

출하금액

성장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30,029

16.0

32,075

6.8

33,062

3.1

자료원: 일본 경제산업성 공업통계표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사용목적(업무용, 독서용, 아웃도어 및 스포츠용 등)에 따른 기능성안경 선호에 따른 라인업 증가  

  - 안경유통업계의 저가격화 정책에 의한 가격경쟁심화로 소비자들의 지출 부담 감소. 그로 인해 안경을 추가 구입하는 소비자층 증가

  - 기존의 시력개선용 도수안경이 아닌 패션 목적의 무도수안경을 구입하는 소비자층 증가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안경 착용 대신 미용 목적의 콘택트렌즈류를 구입하는 소비자층 증가

  - 엔저로 인한 수입단가 상승으로 안경테의 개당 판매가격 상승. 소비자의 안경 추가구입률 감소

 

 ○ 무역관 전망

  - 엔저로 인한 수입단가 상승으로 수입량 증가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우나, 인건비 등 제조단가가 저렴한 수출국을 중심으로 수입량 증가 예상

  - 일본 국내제조 안경테 출하금액은 2011년 이후 매년 증가 추세이나, 2014년 4월 소비세를 종전 5%에서 8%로 인상한 이후 고가 안경테의 일본 국내판매량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구매 계층

  - 약시, 근시, 노안 등 시력개선이 필요한 도수안경 구매자로서 착용하고 있는 안경의 분실, 파손 전에는 추가 구입이 많지 않음.

  - 패션안경, 선글라스 등 무도수안경 구매자로서 유행이나 패션에 맞춰 추가 구입이 많음.

     

□ 수입동향

     

 ○ 일본으로의 안경테의 수입은 2013년 228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2.2%가 증가함. 엔저 현상의 지속으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전년대비 -15.9%로 크게 감소한 가운데, 베트남으로부터의 수입이 전년대비 73.9%의 대폭 증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00311, 90031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전 세계

209.044

223.701

228.535

100.0

100.0

100.0

2.2

1

중국

147.449

151.192

158.296

70.5

67.6

69.3

4.7

2

대한민국

22.244

36.67

30.834

10.6

16.4

13.5

-15.9

3

이탈리아

10.561

10.259

13.288

5.1

4.6

5.8

29.5

4

프랑스

6.002

5.745

5.249

2.9

2.6

2.3

-8.6

5

베트남

3.472

2.981

5.183

1.7

1.3

2.3

73.9

6

독일

4.586

4.050

3.835

2.2

1.8

1.7

-5.3

7

오스트리아

2.637

2.634

2.999

1.3

1.2

1.3

13.9

8

홍콩

3.372

1.999

2.417

1.6

0.9

1.1

20.9

9

말레이시아

1.403

1.770

1.651

0.7

0.8

0.7

-6.7

10

덴마크

2.094

1.605

1.241

0.1

0.7

0.5

-22.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규제,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특별히 없음

 ○ 필수 인증: 특별히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 기본: 5.6%, WTO 협정(우리나라 포함): 4.7%

 

 ○ 통관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저가안경테의 경우, 최근에는 수요처에서 직접 기획한 디자인을 현지 공장에서 제조위탁·조달하는 방식이 확산되고 있음.

 

 ○ 고가안경테의 경우, 전문상사를 통한 유통이 많은 편이나 전시회 및 발주회를 통하여 안경점과 직거래하는 경우도 많음.      

     

3. 경쟁동향

     

□ 경쟁업체

 

안경테 제조 일본 내 주요 경쟁사

                                                                                                                        (단위: 억 엔)

제조업체명

매출액

원산지(수출국)

주식회사 샬만

194

일본

아오야마안경 주식회사

146

일본

하마모토테크니칼 주식회사

30

일본

후쿠이안경공업 주식회사

21

일본

주: 매출액은 안경테 외 매출액 포함.

자료원: 후쿠이현 안경공업조합, 각사 홈페이지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보통

  - 한국 제품의 경우, 플라스틱 신소재 안경테를 중심으로 수요 증가

  - 그러나 원화강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로 중국산 및 베트남산 제품의 시장점유율 증가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第27回 際メガネ展(iOFT 2014)

전시회명(한국어)

제 27회 국제안경전

전시품목

안경테, 선글라스, 렌즈, 안경악세사리, 검사기기 및 가공기, 콘택트렌즈, 보청기,

 IT시스템(고객관리, 판매관리, 도난방지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일본/도쿄/년 1회

규모(참가업체수)

2013년 내방객 수: 13,801명,출전사: 306개사

개최기간(2014년)

2014년 10월20일(월)~2014년 10월 22일(수)

웹사이트

http://www.ioft.jp/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메가네톱(메가네이치바, ALOOK 등 안경체인운영), 제이아이엔(JINS 안경체인운영) 등 일본 대형안경유통업체를 중심으로 고급안경테에 사용하는 셀룰로이드 소재 및 기타 신소재를 저가안경테에 접목시킨 상품을 찾는 비중이 확대되는 경향

  - 플라스틱 안경테의 일본 내 수입이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므로, 참신한 디자인 및 신소재를 적용한 플라스틱 안경테를 중심으로 수입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중간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 해외제조위탁을 통해 제조단가를 낮추려는 대형안경소매유통업체 바이어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능력 및 생산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해 종업원이 적은 업체별로 공동대응 필요

  - iOFT 등 안경전문전시회를 중심으로 상담이 이뤄지고 있으므로, 관련전시회 참가가 일본 내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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