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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지붕재(기와) 시장동향
  • 상품DB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최윤정
  • 2015-03-02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파나마의 지붕재(기와) 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1억 달러로 추정됨. 이 가운데 10~20%는 수입시장에 해당함.

  - 그 외 80~90%는 현지 생산하는 지붕재에 해당하며 양철(zinc) 지붕과 같은 저가품이 시장 대부분을 점유함.

  - 파나마 수입통계에 따른 파나마 지붕재 수입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으로 1080만 달러이며, 70% 정도가 중저가 섬유시멘트(fibre cement) 제품에 집중되는 상황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파나마의 건설시장은 2011년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2013년에 전년 대비 29.2% 성장한 수준

  - 파나마 통계청(INEC)에 따르면 2013년 주택단지 및 아파트를 비롯한 residential 프로젝트가 작년 대비 48.9% 성장했으며, 7억3000만 달러 규모가 같은 부문에 투자됨. 전문가들은 시장활동이 매우 활발히 이루어졌다고 평가함.

  - 2013년 파나마 부동산 및 건설 박람회 기간동안 전시된 413개의 프로젝트 중 157개(38%)가 주택단지, 37개(9%)는 해변별장 및 콘도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것을 볼 수 있음. 필수 건축자재 가운데 하나인 지붕재 수요도 꾸준히 성장할 전망

 

 ○ 무역관 전망

  - 파나마는 제품가격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양철 지붕과 섬유시멘트(fibrecement) 지붕재와 같은 중·저가품이 시장을 범람함. 그러나 요즘 추세가 지방 및 해변지역 내 별장·주택단지 건설이며, 모던한 기와 스타일이 일반화되면서 중·저가품보다 고가품의 수요가 서서히 증가할 전망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파나마 내 주요 수요처는 부동산 디벨로퍼 또는 건설사로 주택단지, 호텔․리조트, 빌라 건설 프로젝트에 필요한 건축자재를 대량으로 구매하는 업체임.

  - 프로젝트의 급에 따라 중·저가품 또는 고가품이 의뢰되며 해변별장 프로젝트를 비롯한 리조트 및 빌라 프로젝트에 테라코타, 아스팔트 슁글(shingle), 돌가루 도포 금속기와 같은 고가제품이 선호되는 편

  - 그 외 수요처는 지붕공사․수리 전문기업이나 주택 개조를 추구하는 개인 구매자가 있으나 극수소에 해당

 

 ○ 소비자 구매 동기

  - 주택건설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과정에서 설계단계 때 지붕재가 의뢰되는 편이며, 주로 건축자재 구매 예산과 의뢰된 제품의 설계․시공 타당성이 고려되는 편임.

  - 제품이 매우 좋아도 지붕 시공자에게 생소한 제품일수록 배제되는 경우가 많음. (시공 방법을 모르는 제품은 지붕 시공사 측에서 꺼려하거나 시공 단가가 높아져 배제되는 편)

 

□ 수입동향

 

 ○ 개관

  - 파나마의 지붕재 수입은 2013년 기준 108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7% 성장함. 파나마의 건설 경기의 꾸준한 성장세를 타고 지붕재를 비롯한 건축자재 시장도 매우 활발하게 움직이는 편임.

 

최근 3년간 파나마 지붕재 시장 규모 및 증가율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증가율

7,083

74.54

8,496

19.94

10,795

27.05

자료원: 파나마 관세청 수입통계자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한국수입통계 포함)

 

파나마 지붕재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6810.19 기준, 섬유시멘트 지붕재)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6,721

6,803

7,645

100

100

100

12.39%

1

콜롬비아

5,367

5,673

4,987

79.86

83.39

65.22

-12.09

2

코스타리카

219

133

1,993

3.26

1.95

26.06

1,402.56

3

미국

254

409

285

3.78

6.01

3.73

-30.23

4

스페인

2

130

109

0.03

1.91

1.43

-15.81

5

중국

88

114

104

1.31

1.67

1.37

-8.13

6

멕시코

45

6

47

0.68

0.09

0.62

695.40

7

이탈리아

0

0

28

0

0

0.37

0

8

과테말라

573

255

25

8.53

3.75

0.33

-90.18

9

아르헨티나

0

25

21

0

0.36

0.28

-13.19

10

도미니카 공화국

0

13

17

0

0.19

0.22

31.12

-

한국

0

0

0

0

0

0

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파나마 지붕재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6905.10 기준, 테라코타 및 세라믹 기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1,293

1,242

1,532

100

100

100

23.33%

1

콜롬비아

475

474

772

36.78

38.13

50.41

63.03

2

스페인

300

423

439

23.18

34.08

28.64

3.64

3

멕시코

168

229

98

12.96

18.42

6.41

-57.11

4

엘살바도르

8

5

92

0.62

0.41

6.03

1,699.36

5

온두라스

119

96

82

9.22

7.75

5.38

-14.34

6

코스타리카

11

0

28

0.86

0

1.83

0

7

한국

0

0

11

0

0

0.75

0

8

포르투갈

72

0

5

4.75

0

0.28

0

9

중국

19

1

4

1.27

0.10

0.24

188.36

10

브라질

1

5

4

0.06

0.32

0.23

-15.8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3년 기준으로 섬유시멘트 지붕재가 수입시장의 70%를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그 다음 테라코타 (흙)기와가 14%를 차지함.

  - 그 외 제품은 금속기와, 플라스틱 지붕재, 아스팔트 슁글, 샌드위치 패널 기와 등이 있음

  - 전반적으로 콜롬비아산 제품이 수입시장의 50% 이상(570만 달러)을 점유하는 수준이며, 그 다음 코스타리카(200만 달러), 스페인(55만 달러), 미국(30만 달러), 멕시코(10만 달러) 등이 따름.

 - 그 외 제품은 금속기와, 플라스틱 지붕재, 아스팔트 슁글, 샌드위치 패널 기와 등이 있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특별한 수입 규제 없음

 

 ○ 필수 인증: 없음

 

□ 관세율

 

 ○ 10%(HS Code 6810.19.00 기준)

 

 ○ 10%(HS Code 6905.10.00 기준)

 

 ○ 10%(HS Code 7308.90.90 기준)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 유통업체 등)

 

 ○ 지붕재의 경우 현지 대리점이 수입해 최종 소비자인 부동산 개발·건설업체 또는 개인에게 직접 납품함. 몇몇 수입상은 현지 홈센터 체인업체로 제품을 매장에 직접 전시해 판매함. 수출자 → 수입자(대리점) → 최종소비자

 

 ○ 소수이지만 부동산 개발업체가 최종소비자로서 제품을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음. 수출자 → 최종소비자

 

3. 경쟁동향

 

□ 경쟁제품(현지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단위: 달러, %)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기준)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

Panalit(Fibrecement)

8.64

25

콜롬비아

Top Tec

Maxitec(Fibrecement)

7.63

20

콜롬비아

Santa Fe

Santa Fe(Clay Tile)

19.80

3

콜롬비아

El Aguila

El Aguila(Clay Tile)

10.20 ~ 15.50

0.6

멕시코

Tejas Borja

Tejas Borja(Clay Tile)

N/A

4

스페인

Verea

Verea(Clay Tile)

16.20

N/A

스페인

주: 2009년~2014년 파나마 관세청 수입통계자료 기준(시장점유율은 수입시장에 국한)

 

□ 한국제품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낮음

  - 한국 기와 제품은 현지 시장에 많이 알려진 편이 아니며, 오퍼 자체도 많지 않음. 국산 돌가로 도포 금속기와(stone chip coated roof tile)가 조금 유통되고 있으나 시장 진입초기라 많이 알려진 편이 아님.

 

 ○ 선호 브랜드

  - 테라코타 clay 기와 같은 고가품보다 중고가 fibrecement 지붕재가 많이 유통되며, 그 중 Panalit 브랜드가 선호되는 편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CAPAC Expo Habitat

전시회명(한국어)

파나마 건축 ․ 부동산 박람회

전시품목

건축자재 전반, 중장비, 건설 장비,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 등

개최국가, 도시, 개최주기

파나마, 파나마 시티,  매년 1회

규모(참가업체수)

400개사 (18,000 m2)

개최기간

2014년 9월 10~14일

웹사이트

http://www.capacexpo.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파나마에서 가경경쟁력이 제일 중요한 요소로 현지 시장에서 수용할 만한 가격범위를 넘어서면 바이어가 관심을 보이지 않음. 고가품의 경우 현지에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테라코타 기와와 경쟁할 만한 가격이면 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가격, 품질, A/S,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친밀도 등)

  - 제품 가격 및 마케팅 지원(홍보, 전시회 참가, 세미나 또는 교육 지원)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대리점을 발굴 후 제품 홍보를 위한 전시회 참가가 필수적이며 제품 교육을 위한 세미나·제품 설명회를 시공사 및 설계사를 대상으로 개최할 필요가 있음.

  - 판매하고자 하는 지붕재를 사용하기에 알맞은 설계가 중요한 관계로 설계사에 제품을 알리고 이에 대한 교육이 중요함.

  - 지붕 시공 작업은 주로 지붕시공 전문기업이 하청을 받는 관계로 시공사에 생소한 제품일수록 제품 마케팅이 어려워지는 상황임. 시공방법을 모르는 제품은 지붕 시공사 측에서 꺼려하거나 시공단가가 높아져 경쟁력이 떨어지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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