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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 시장 성장세 지속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4-06-27
  • 출처 : KOTRA

 

美, 온라인 시장 성장세 지속

- 1분기 온라인 매출액 860억 달러,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 -

- 전체 소매매출 중 온라인 매출 비중 11.7%, 사상 최고치 -

     

     

 

최근 미국 내 온라인·모바일 기기 확산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美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올해 1분기에도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860억 달러를 기록하는 등 미국 온라인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음.

     

□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 추이

     

 ○ 올해 1분기까지 미국 온라인 시장(여행업 포함)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0% 증가한 860억 달러 기록(여행업을 제외한 일반 소매매출 증가율은 이보다 더 높은 12%)

  - 이로서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18분기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으며, 14분기 연속 두 자리대의 높은 성장세 지속(전년 동기 대비 기준)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1 2014, ComScore

     

 ○ 온라인 매출 증가율이 일반 소매매출 증가율을 크게 압도

  - 올해 1분기 중 미국 소매매출(자동차, 가솔린 및 식음료 제외)은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에 그친 반면, 온라인 매출(여행업 제외한 일반 소매매출 기준) 증가율은 이보다 훨씬 높은 12%

  - 높은 온라인 매출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체 소매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분기별로 계절적 요인에 의해 다소의 등락은 있으나, 추세적으로는 증가세를 유지하면서 올해 1분에는 11.7%(모바일 매출 포함 시 13.2%)를 기록했는데, 이는 역대 최고치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1 2014, ComScore

     

 ○ 품목별 매출 증가율: 전반적으로 모든 품목에서 강한 증가세

  - 거의 모든 품목에서 높은 매출 증가율을 시현함. 특히, 전통적인 온라인 매출 호조 품목인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와 함께, 의류·액세서리, 식음료 등의 매출이 크게 증가

  - 반면, 전통적인 온라인 판매 효자 품목이었던 데스크톱 컴퓨터 판매는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에 밀려 매출 증가율이 5%에 그치는 등 부진 지속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1 2014, ComScore

 

□ 미국 온라인 시장 진출 확대방안

     

 ○ 미국 내 온라인 유통업체 형태

  - 온라인 판매 전문 업체, 오프라인 매장 보유업체, 홈쇼핑 판매 전문 업체, 온라인 Marketplace 제공업체 등 4개 분야로 구분 가능

     

    자료원: KOTRA 뉴욕 무역관

     

 ○ 가격경쟁력 제고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가치 중심의 소비 확산), 경기부진 등에 따라 유통망들은 상당히 가격조건에 민감해진 상황으로, 초기 유통망 진출을 위해서는 파격적인 가격 제시가 필요

     

 ○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 공략

  - 최근 일반 오프라인 업체의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이 있을 경우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제품을 확인해볼 수 있어 이들 업체들에 대한 신뢰성도 높음. 이에 따른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의 성장세가 눈에 뜀.

  - 이와 함께,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시장 진출도 염두에 둘 경우에는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를 우선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 유통망 발굴부터 납품 후까지 큰 그림 그려야

  - 자신의 회사 특성에 맞는 타깃 유통망을 선정하고 집중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품 납품 후 소비자들의 A/S 요청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현지 물류기반 확보도 중요함.

  - 특히, 현지 물류기반 확보는 유통망 구매담당자들의 중요한 구매의사 결정 기준 중 하나임.

     

 ○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제품으로 차별화

  - 온라인 시장은 일반 오프라인 시장과 달리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디어 제품들이 잘 팔리는 곳이므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측면이 있음.

  - 국내 중소업체들은 자신들의 특성을 살려 범용적인 상품보다는 유통망 구매담당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을 전략적으로 내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comScore, 美 상무부 경제분석국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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