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갖춰입고 운동하자,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웨어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4-05-15
  • 출처 : KOTRA

 

갖춰입고 운동하자,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웨어 시장

- 2017년 9억3000만 달러 규모 전망 -

- 증가하는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 및 정부의 스포츠분야 투자 확대 -

- 큰 잠재력을 지닌 여성 스포츠웨어 시장에 주목 필요 -

 

 

 

알 힐랄 축구 매장 내부

자료원: Google 이미지, Alriyadh.

 

□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웨어 시장 현황

 

 ○ 2012년까지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웨어 시장은 전년 대비 7.5% 성장하며 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함.

  - 시장규모는 2013년 8억3000만 달러에서 2017년 9억3000만 달러로 5년 동안 1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2012년 스포츠 의류시장의 규모가 운동화 시장의 2배이며 그중 기능성 의류가 전년 대비 9%로 가장 큰 상승폭을 보임.

 

2007~2012년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스포츠 의류 합계

416.8

441.3

444.0

459.9

489.7

535.0

기능성의류

187.6

198.6

203.0

209.9

223.0

244.0

아웃도어 의류

62.5

66.2

67.7

70.3

75.1

81.8

스포츠 패션의류

166.8

176.5

173.3

179.7

191.6

209.2

스포츠화

213.4

241.4

245.5

248.8

254.2

264.5

기능성 스포츠화

81.1

91.7

93.0

93.5

95.7

99.7

아웃도어 스포츠화

42.7

48.3

48.8

49.9

50.0

51.8

스포츠 패션화

89.6

101.4

103.7

105.5

108.6

113.0

합계

630.2

682.7

689.5

708.7

743.9

799.5

자료원: Euromonitor

 

□ 사우디 스포츠웨어 시장 특성

 

 ○ 여성 스포츠화 시장과 남성 스포츠화 시장

  - 여성 운동화시장은 다용도 운동화와 러닝화, 남성 운동화시장은 축구화 및 러닝화가 각각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여성들은 실내에서 DVD를 통한 운동 방법을 선호하고 있으며, 남성들은 축구에 열광하고 큰 관심을 보임.

 

 ○ 주말 평상복 용도로 구입

  - 사우디아라비아는 현지 기후 등을 이유로 운동을 즐기는 인구의 비율은 낮은 편임.

  - 따라서 운동능력 향상을 위해 스포츠웨어를 구매하기보다는 퇴근 후 또는 주말에 편하게 입을 용도로 스포츠웨어를 구입하는 것으로 분석됨.

  - 더운 기후로 인해 통풍기능이 강조된 기능성 의류를 구입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파악됨.

 

□ 사우디 스포츠웨어 시장 성장요인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 2012년 남성인구의 63%, 여성인구의 67%가 과체중 및 비만인 것으로 나타남.

  - 과체중 및 비만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건강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운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자리 잡고 있음.

  - 이에 운동을 시작하는 인구도 조금씩 늘어나면서 스포츠용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임.

 

 ○ 스포츠에 대한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와 대중매체의 영향

  - 최근 사우디 정부는 사회 체육 시설에 대한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국민들에 운동을 권장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음.

  -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많은 소비자가 운동을 통해 자신의 몸매를 매력적으로 바꾸는 데 관심을 두기 시작함.

 

□ 경쟁 동향

 

 ○ 시장은 아디다스와 나이키의 양강 구도의 양상을 보이고 두 회사가 전체 시장의 68%를 차지함.

  - 아디다스는 사우디의 국민 스포츠인 축구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 전략을 세웠으며, 오랫동안 축구 클럽인 Al Hilal과 Al Ahli에 스폰서로 스포츠웨어 시장을 주도함.

  - 반면, 나이키는 농구에 투자함으로써 소비층을 형성함.

 

 ○ 아디다스, 나이키, 리복 등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외 기타 중소형 브랜드도 2012년 기준 시장의 30% 수준을 차지함.

  - 다양한 브랜드가 경합을 벌이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현지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함께 입점해 있는 멀티숍도 다수 운영되고 있음.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웨어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2008

2009

2010

2011

2012

아이다스

42.2

40.6

40.0

39.9

40.0

나이키

29.9

28.7

28.1

27.8

27.8

리복

1.8

1.7

1.6

1.5

1.5

기타

26.1

29

30.2

30.8

30.7

합계

100

100

100

100

100

주: 도매 판매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 시장은 2017년까지 연평균 3% 수준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정부가 국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민 역시 건강관리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기대할 수 있음.

  - 지속적인 남성 축구팬의 증가가 스포츠웨어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판단됨.

 

 ○ 여성들의 스포츠 활동이 앞으로의 스포츠웨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

  - 2013년 3월 사우디아라비아는 최초로 여성 스포츠 클럽을 허가함. 또한, 한 보고서에 따르면 학교 수업 중 여성들의 운동이 허가될 예정임.

  - 여성의 비만율이 높은 점을 감안할 때 여성 스포츠웨어 시장은 큰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됨.

 

 ○ 가정 내 컴퓨터 보급, 인구 밀집도 증가, 패스트푸드 소비 증가가 스포츠웨어 시장의 성장 억제요인으로 지적됨.

  - 특히, 고온의 사막성 기후로 하이킹 등 야외활동이 제한적인 것도 스포츠웨어 시장 확대에 구조적인 장애요인이 될 수 있음.

 

 ○ 최근 주거지역에 공원 등 근린시설 건설이 점차 확대되면서 저녁시간에 가족단위 외출, 산책, 가벼운 운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음.

  - 중저가 조깅화 또는 러닝화 중심으로 초기 시장진출을 추진하는 것도 좋은 전략으로 판단됨.

 

 ○ 최근 여성의 사회 및 외부활동이 늘어나면서구매력도 상승하고 있으며, 생활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여성용 브랜드 출시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검토해볼 만함.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갖춰입고 운동하자,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웨어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