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스라엘 대형 슈퍼마켓 점유율 하락세
  • 트렌드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윤주혜
  • 2014-04-30
  • 출처 : KOTRA

 

이스라엘 대형 슈퍼마켓 점유율 하락세

 

 

 

□ 대형 슈퍼마켓 점유율 하락

 

 ○ 이스라엘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MEGA와 shufersal의 시장점유율은 6년 사이에 15% 하락해 54%를 기록함.

  - 신규 할인매장의 등장으로 대형 슈퍼마켓들의 입지가 점점 하락하고 있음. 이에 할인매장과 경쟁하기 위해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MEGA가 새 브랜드 출시를 계획 중인 것으로 보도됨.

 

 ○ BDI 조사에 의하면 shufersal과 MEGA는 여전히 이스라엘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할인매장과의 경쟁으로 매출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 2012년 shufersal 매출액 115억7000만 신셰켈을 기록함. 이는 전년도 대비 0.25% 하락한 수치이나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함. 2011년 대비 7개 신규 지점을 오픈해 2012년 기준 총 274개의 지점을 보유함.

  - 점유율 2위인 MEGA는 69억 신셰켈을 기록했으며 총 211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 신규 할인매장 Rami Levi의 매출은 27억 신셰켈를 기록하며 전년도 대비 26% 상승함.

 

 ○ 이스라엘의 최고 소비시즌 유월절 기간인 4월 대형 슈퍼마켓 체인의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4.7% 하락세를 보인 것으로 집계됨.

  - 전반적으로 모든 품목의 소비가 하락세를 보였고 그중 음료수 판매가 10% 하락했으며, 식품류가 3.6% 하락, 홈케어제품 5.5% 하락함.

  - 반면 할인매장인 Rami Levi 등의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상승세를 보임.

 

유월절 기간 판매 변화율

(단위: %)

총 소비 품목

식료품

음료(주류포함)

홈 케어 제품

미용품

주: 빨간색은 대형체인마켓 판매율 파란색은 할인마켓 판매율

자료원: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 대형 슈퍼마켓 체인 가격이 가장 비싸

 

 ○ 대형 슈퍼마켓이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규 할인매장보다 제품 가격대가 높기 때문으로 보임.

  - Mega, sufersal 대형 슈퍼마켓 체인의 가격이 지점마다 달라 소비자의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음.

 

 ○ 최대 소비시즌인 유월절 기간 이스라엘 슈퍼마켓의 가격 비교를 살펴보면 신규 할인내장인 Rami Levi의 가격대가 가장 낮았던 것으로 집계됨.

  - 신규 할인매장 대비 Mega 및 Sufersal의 가격이 비싸 경쟁력이 낮아지면서 판매율면에서 하락세를 보임.

  - 가격 차이가 적게는 26%에서 많게는 190% 차이가 나는 것으로 집계돼 가격에 매우 민감한 이스라엘 소비자들은 신규 할인매장을 선호함.

 

슈퍼마켓 가격 비교

(단위: NIS, %)

자료원: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 대형 슈퍼마켓의 전략 소개

 

 ○ 점유율 하락세를 보이는 대형 슈퍼마켓 체인들은 적극적인 고객 유치 공세를 펼치고 있음.

  - shufersal CEO는 2015년 1월부터 제품 가격을 내릴 것이며, 체인점 간 가격 차이도 줄어들 것이라 밝힘. 이 뿐만 아니라 고객 유치를 위해 온라인 쇼핑 가격대도 조정할 것이라 밝힘.

 

 ○ Mega의 경우는 자체브랜드 상품 출시를 확대해 가격대를 낮출 계획

  - PB상품이 브랜드 상품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가격을 우선시하는 이스라엘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음.

 

□ 시사점

 

 ○ 이스라엘 대형 슈퍼마켓 체인들이 가격할인 및 매장 축소 전략을 펼치며 고객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공세를 펼치고 있어 고객 유치를 위한 새로운 제품 라인에 관심이 높을 것임.

 

 ○ 슈퍼체인들이 다루는 아시안 식품분야 중 아직까지 한국 식품 취급률은 미미한 상황임 하지만 이스라엘의 한국에 대한 인식이 상승하면서 한식을 건강식으로 인식하므로 더 적극적으로 아시아 식품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해볼 만함.

  - 또한, 증가하는 PB 상품에 대한 적극적인 시장 진입 전략을 토대로 이스라엘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The Globes,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스라엘 대형 슈퍼마켓 점유율 하락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