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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3대 소비 잠재력
  • 투자진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4-29
  • 출처 : KOTRA

 

중국 3대 소비 잠재력

 - 정보 소비, 서비스 소비, 녹색소비 -

     

                                         

     

□ 소비의 새로운 잠재력

     

 ○ 2014년 4월 27일, 중국 국가통계국(统计局)에서 통계한 수치에 따르면 1분기 중국 온라인 판매 총액은 815억 위안으로 기존 수치에 비해 51.7% 증가하였으며 사회소비품 판매 총액의 증가 속도를 능가하였음.

  - 2014년 1분기 수출이 감소되고 경제적 압력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주민 소비는 쾌속적인 발전을 보였으며 특히 정보 소비(信息消), 서비스 소비, 녹색소비(绿色消)는 소비의 새로운 잠재력을 이끌어냈음.

     

□ 정보 소비(信息消)

     

 ○ 상무부(商部) 통계자료에 의하면 1분기 중국 통신기기 판매량은 2013년보다 0.8% 제고되었으며 3G 핸드폰의 판매량은 27% 증가함.

  - 이외에도 스마트폰의 대량 보급에 따라 이를 이용한 인터넷 음악, 동영상, 게임 등도 신속한 발전을 보이고 있음.

     

 ○ 중국 전자상무 연구중심(中子商究中心)의 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온라인 판매 거래 규모는 1조 8851억 위안에 달하며 사회소비품 판매총량의 8.04%를 차지하여 미국을 초과하여 처음으로 세계 온라인 판매량 1위를 차지함.

   

□ 서비스 소비(服)

     

 ○ 국가통계국(统计局)의 통계에 따르면 1분기 중국인들의 주택 및 가전제품 수요는 감소되었으며 이와 반대로 서비스업은 대폭 증가하여 상품 소비 위주로부터 점차 상품 및 서비스 소비 위주로 전환하고 있음.

  - 1분기 중국 제3산업의 증가치는 국내생산총액 증가치의 49%를 차지하여 2013년 1분기 대비 1.1% 제고되었으며 제2산업보다 4.1% 증가함.

  - 제3산업의 발전에 힘입어 중국의 문화, 오락, 여행 등 서비스 소비의 발전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으며 1분기 중국 영화 수입은 67억 9000만 위안에 달하여 동기 대비 29.3% 증가하였고 여행업 총수입은 9630억 위안에 달하여 동기 대비 15.2% 증가함.

     

 ○ 이에 대해 중국 상무부는 올해 양로, 교육, 의료, 설계 등 영역의 외자 진출 범위를 넓힐 것을 제출함. 또한 2014년 서비스 소비의 증폭은 두 자리로 될 것이며 심지어 상품 소비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함.

     

□ 녹색소비(绿色消)

     

 ○ 날로 더욱 엄중해지고 있는 환경 위기로 인해 녹색 저탄소(绿色低)는 새로운 소비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에 비롯해 황사마스크, 공기 정화기, 에너지 절약형 자동차, 유기농 식품 등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 온라인 쇼핑몰 TAOBAO에서 ‘황사마스크’를 검색하면 1만 9100개의 관련 제품이 나올 만큼 현재 중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황사마스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TAOBAO에서 통계한 수치에 따르면 2012년에 비해 2013년 마스크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181% 증가하였으며 공기정화기 판매량도 131% 증가하였음.

  - 중국 자동차 공업 협회(中业协)에서 통계한 수치에 따르면 1분기 중국 에너지 절약형 자동차 생산 대수는 6651대에 도달하였으며 판매량은 6853대로 2013년에 비해 1.2배 증가함.

  - 최근 멜라민(三聚氰胺), 수단홍() 등 식품안전사고가 연이어 일어나면서 ‘무첨가’, ‘친환경적’이라는 상표가 붙어있는 유기농 식품들이 소비자들한테 인기를 끌고 있으며 중국투자고문(中资顾问)이 발표한 보고에 의하면 현재 유기농 식품이 중국 식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더라도 아주 큰 시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쾌속 발전 시기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 현재 중국의 소비구조는 점차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며 앞으로 주민들의 수입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환경도 많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 변화하고 있는 중국의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여 우리 기업은 무조건적으로 고가 제품이나 성능이 좋은 제품, 인기 제품에 집중하기보다는 중국의 소비시장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소비 트렌드에 맞춰나가는 편이 기업의 성공에 유리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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