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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허난성 수입차 구매에 30억 달러 사용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4-04-29
  • 출처 : KOTRA

 

2013 허난성 수입차 구매에 30억 달러 사용

- 정저우, 뤄양 수입차량 이전 대비 2배 증가, 뤄허시 수입차 1277대 증가 -

- 2014년 수입차 판매량 7% 증가 예정 -

 

 

 

□ 중국 수입차시장 현황

 

 ○ 허난성 수입차시장 현황

  - 3월 13일 허난성 출입국검사검역국은 2013년 한 해 동안 허난성 국민이 수입차량 구매에 30억 달러를 소비했다고 발표함.

  - 허난성 출입국검사검역국이 제공한 수치에 따르면, 2013년 등록된 수입차량은 총 3만3800대로 약 30억 달러에 달함.

  - 허난성의 도시 중 정저우(州), 뤄양(洛)이 수입량이 많았음.

  -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 도시는 뤄허시(河市)로 작년에 등록된 수입차 수량은 1277대였음.

 

 ○ 중국 수입차 무역유한공사는 최근 《2013 중국 수입차시장 연간 보고》와 《2014 중국 수입차시장 운영전략보고 》를 발표

  - 보고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수입차시장은 수요 감소로 재고가 증가했고, 그에 따라 가격할인 우대가 증가함.

  - 2014년 중국 수입차 시장의 소비는 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수요와 공급의 구조, 브랜드 구조, 차량 모델 구조, 네트워크 구조 등에서 조정이 필요할 것임.

 

2013년 1~9월 수입차 현황

                        (단위: 만 대, %)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월별 수입량

7.04

6.09

8.48

9.7

11.01

10.75

10.78

10.17

10.46

(누계 수입량)

13.13

21.61

31.31

42.32

53.07

63.85

74.02

84.48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15.08

-28.77

-26.7

-20.2

-17.13

-13.47

-9.75

-9.19

-5.57

자료원 : 해관총서(海关总署)

 

□ 중국 수입차시장 분석

 

 ○ 중국의 수입차 수요량 증가 속도 점점 감소

  -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높은 판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격 할인 우대폭을 확대하는 "以价量(가격을 내림으로써 판매를 높이는 일종의 판촉수단)" 현상이 나타남.

  - 가격 우대폭이 가장 높았던 때는 2012년 9~10월로, 평균 우대율이 10.8%에 달했음. 2013년 1분기의 가격 할인 우대폭은 그보다 떨어진 6.5% 정도임. 그러나 2분기 시작과 함께 가격할인 우대폭이 다시 점점 커지고 있음. 9월에는 9.5%까지 올랐음.

 

 ○ 2014년의 수입차 시장은 2013년 대비 판매량이 7%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14년, 수입차 시장에 대한 정부 정책의 영향이 매우 분명할 것으로 예상됨. 《승용차 기업 평균 연료소비량 계산방법》에 따라 상품, 배기량 구조의 정리가 가속화될 전망

  - 2014년에 54개 타입의 신형차량이 중국 시장에 들어올 것으로 예상됨. 전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진입이 가속화되고, 스피드스터(Speedster) 등의 고성능 차량이 증가하며 신제품의 배기량이 점점 낮아지고 있음.

 

 ○ 중국의 세율 정책에 따르면, 수입차량은 관세, 소비세, 증치세 및 차량 구입세를 납세해야 함.

 

 ○ 안전문제에 관한 대책 수립 필요

  - 허난성 출입국검가검역국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소수의 수입차량에 안전문제가 발견됨.

  - 작년 허난성 상검부에서 검사한 수입차량 중 115대가 불합격 차량임.

  - 주로 설명서에 중문으로 된 주석이 없고, 차량 표지판이 규범에 맞지 않는 것 등의 문제임.

  - 문제가 있는 차량은 대부분 小批量(강화성상품인증의 특수용도 수입상품 검측 처리과정을 면하는 것)과 小3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중국 내에서 충돌 실험을 통과한 후 얻을 수 있는 국가 강제성 상품인증 증서)를 얻지 않은 개조차량임.

 

□ 중국의 수입차량 수요

 

 ○ 주로 승용차, 지프, 소형차, 특종차량 등이 수입됨.

  - 승용차 차량은 독일의 BMW, 맥시코의 폴크스바겐 비틀(Beetle), 한국의 현대자동차가 있음.

 

 ○ BMW, 폴크스바겐, 랜드로버, JEEP, 렉서스는 2013년 3분기 가장 많이 팔린 수입차량 브랜드임.

 

 ○ 허난성 출입국검사검역국에서 분석한 결과, 주로 승용차 수입이 비교적 많음.

  - 차량의 가격이 80만 위안에 달하는 다소 가격이 비싼 차량인 벤츠, BMW 등과 20만 위안 정도의 저렴한 가격의 가정용 차량인 한국의 현대자동차 등의 수요가 많음.

  - 최근 들어 수입차량의 가격이 계속 내려가고 있고, 자동차 수입 관세 또한 낮아짐. 자동차의 수입관세율은 처음의 200%에서 현재 20% 정도로 감소했음. 현재 중국의 수입차량 중 90% 이상이 승용차 및 SUV 차량으로, 주로 소비자는 개인적으로 구매함.

 

자료원: 역차망(易车网)

 

□ 중서부시장의 발전

 

 ○ 중서부시장의 발전 매우 빠름

  - 통계에 따르면, 동부와 북부 수입차 시장은 매년 하락 추세임. 그중 화동(华东) 지역의 수입차 시장점유율은 2011년 38.5%에서 2012년 37%로 하락했고, 2013년 9월에는 35.6%까지 하락함.

  - 화북(北) 지역의 2013년 1~9월의 점유율은 15.5%로, 2011년과 2012년 각각 16.9%, 16.8%였던 것에 비해 하락함.

 

 ○ 중서부지역의 시장점유율은 증가 추세가 뚜렷함.

  - 2013년 9월 말, 서남(西南), 서북(西北) 두 지역의 수입차시장의 작년 시장 점유율은 각각 11%, 6.5%였던 것에 비해 올해는 11.9%, 6.9%로 상승했음.

 

 ○ 2013년 1~9월의 수입차 판매 증가량이 20%가 넘는 도시는 중서부지역에 분포

  - 그 중 쓰촨성(四川省)의 수입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8% 증가했고, 충칭(重)의 수입차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22.7% 증가함.

  - 그 외, 간쑤(甘), 닝샤(宁夏), 신장(新疆)의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27.3%, 34.3%, 30.3% 증가함.

 

□ 시사점

 

 ○ 이전보다 각국의 자동차 브랜드의 싸움이 더욱 치열해 질것으로 예상

  - 중국은 역사상 최초로 단일 국가 연간 자동차 판매량이 2000만 대가 넘었음.

  - 경제 발전과 함께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서 앞으로의 자동차 판매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현대자동차는 작년 중국 시장에서 총 157만7574대를 판매함. 1위인 폴크스바겐과는 큰 차이가 있지만 중국 진출 11년 만에 수많은 수입 브랜드 차량을 제치고 2위를 한 것이라 의미가 있음.

  - 기아자동차는 54만6766대로 9위에 오름.

 

 ○ 판매량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 차종의 수출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2013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 순위 20위 내 폴크스바겐의 차종은 8개임.

  - 우리나라 브랜드인 현대자동차는 20위 내로 아반떼MD, 베르나 두 가지 차종이 각각 13위와 17위를 차지함.

  - 지금 중국 소비자들은 가격과 함께 차량의 디자인과 성능 또한 중요시함. 따라서 많은 구매자를 끌어들일 수 있게 중국 시장에서 차량 종류와 디자인을 다양하게 출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해관총서(海关总署), 易车网, 바이두(百度),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정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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