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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터넷금융의 급격한 발전
  • 경제·무역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4-04-01
  • 출처 : KOTRA
Keyword #중국

 

중국 인터넷금융의 급격한 발전

- 1월 달 전통적 은행거래 방식에 의한 예금 9402억 위안으로 대폭 감소 -

- 스마트폰 뱅킹 사용자 4억 명에 달해 -

 

 

 

□ 중국 은행 인터넷금융 현황

 

 ○ 중국은행업금융기구는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TV뱅킹, 웨이신(微信)은행 등 전방위 전자뱅킹 서비스 체계를 구축

  - 2013년 말 스마트폰 뱅킹 교역 총액은 12억74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48.09% 증가함. 스마트폰 뱅킹개인 사용자는 4억5800만 명에 달하고, 기업 사용자는 11만4300 명임.

  - 웨이신(微信) 뱅킹의 교역량은 850만 건에 달하고, 교역 총액은 6억6500만 위안임. 개인 사용자는 290만  명, 기업 사용자는 4만 명에 달함.

 

 ○ 2013년부터 현재까지 중국에서 인터넷 재테크 크게 유행

  - 점점 많은 사람이 자신들의 월급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인터넷 재테크를 선택하고 있음.

 

자료원:중국 SPD 은행(ebank.spdb.com.cn)

 

 ○ 2013년 중국 전자상거래 교역 총액은 10만억 위안에 달하고, 그 중 인터넷 판매는 1억8000만 위안을 초과

 

 ○ 2014년에 들어서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대표 기업들이 잇따라 인터넷금융 상품을 출시

  - 쑤닝(宁)의 링치엔바오(零钱宝)는 올해 처음 출시된 인터넷금융상품으로 1월 12일 베타 테스트 중 6.991%의 수익률을 보임.

  - 1월 15일, 위어바오(余额宝)의 가장 큰 경쟁상대로 여겨지는 웨이신(微信) 재테크 상품이 출시됨. 2월 12일 6.675%의 수익률을 보임.

  - 1월 16일, 평안그룹의 "이치엔바오(壹包)" 가 시험 출시됨.

 

 ○ 인터넷금융이 현대인들의 재테크, 지불 습관 등을 변화시킴

  - 1위안만 있어도 “제테크 군단”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할 정도로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음.

  - 인터넷재테크 상품의 평균 수익률은 6%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보임.

  - 아무 때나 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품들은 기한에 구속받지 않음.    

 

2013년 중국 인터넷금융 상품 시장점유율

자료원 : 易观国际 · 易 · eBI中联网商情

 

□ 중국 전통은행의 위기

 

 ○ 중앙은행(央行行)에서 발표한 2014년 1월 금융통계데이터에 따르면, 1월 예금 9402억 위안으로 대폭  감소

 

 ○ 위어바오(余额宝)의 급격한 성장

  - 30일 기간 위어바오(余额宝)를 이용한 예금액이 2500억~4000억 위안임.

  - 위어바오(余额宝)는 올해 원소절(元宵)까지 업계 자산관리 규모 1위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각종 은행들도 잇따라 인터넷금융 상품 출시

  - 건설은행(建设银行)은 "善融商", 교통은행(交通行)은 "交博", 농업은행(农业银行)은 "E商管家" 를 각각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공상은행(工商行)은 7월 중 "融e"를 출시한다고 발표함.

  - 또한 중국은행(中国银行)에서도 "中易商"를 출시함.

 

□ 백화점을 위협하는 인터넷쇼핑몰

 

 ○ 2013년 10월, 북경에서 최초로 인터넷쇼핑몰 판매액이 백화점 판매액을 넘어섰음.

 

 ○ 인터넷쇼핑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많은 백화점이 타격을 받고 있음.

  - 전통전인 백화점은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개성이 없고 가격도 경쟁력이 없음.

  - 2월에 광바이(广百)백화점 청도(成都)점이 문을 닫았고, 10월에는 청도(成都)의 태평양 백화점이 운영을 중단함.

 

□ 인터넷금융의 다음 목표 "이동전자지불(移动电磁支付)"

 

 ○ 이동전자지불(移动电磁支付)은 휴대 전화, 개인 휴대 정보 단말기(PDA) 등 이동형 기기, 또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지불하는 결제서비스를 뜻함.

  - JuniperResearch의 발표에 의하면 2011년 전 세계 이동전자지불 총액은 2400억 달러로, 향후 5년간 200% 이상의 성장을 할 것이라 예측함.

  - 艾瑞咨의 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이동쇼핑시장 교역 규모는 1억6764만 위안으로 그 증가 속도는 컴퓨터 온라인쇼핑의 4배 이상임.

  - 스마트폰의 웨이신(微信)을 이용한 지불방식이 이동전자지불(移动电磁支付)의 대중화를 이끌었고, 핸드폰은 더 이상 단순한 통신수단이 아닌 하나의 '이동은행(移动银行)'으로 자리매김함.

 

 ○ 2013년 7월, 알리바바(阿里巴巴)가 발표한 7.1버전 즐푸바오치엔바오(支付宝钱包)에는 위어바오(余额宝) 기능이 포함되어 있음. 사용자들은 핸드폰으로 수익관리, 자동이체, 이동지불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 2월 19일, 북경은행과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샤오미(小米)는 이동금융 전면 합작 계약을 체결했으며, 앞    으로 이동지불, 간편대출, 맞춤형 금융 상품 제작 등 다방면에서 합작을 진행 할 예정임.

 

□ 시사점

 

 ○ 현재 중국 휴대폰 사용 인구 10억 명 가운데 40%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앞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금융상품시장이 더욱더 성장할 것이라 예상됨.

 

 ○ 증가하는 인터넷금융 사용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차별화 전략도 필요

  - 인터넷금융은 편이한 접근성으로 인해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들이 있음. 따라서 개별 고객에 대한 정보 분석을 통해 고객의 종사업종, 연령층, 성별 등을 고려한 상품을 제공한다면 경쟁이 치열한 인터넷금융시장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인터넷금융의 성장과 함께 해킹으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을 예방할 수 있는 체계화된 고객정보 보호 관리시스템 확립이 필요함.

 

 

자료원: 중국 SPD 은행, 易观国际 · 易 · eBI中联网商情, 바이두(百度),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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