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가속화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민정
  • 2014-01-06
  • 출처 : KOTRA

 

인도,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가속화

- 포화상태인 뭄바이 국제공항 숨통 트이게 할 것으로 기대 -

- 한국기업, 나비 뭄바이 신공항 건설 및 뭄바이에 투자 고려해 볼만 -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시동 걸려

 

 ○ 지난 5년간 제자리걸음 한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 2007년 인도 항공부는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제안을 승인했으며 주정부 및 중앙정부도 이 프로젝트 승인

  - 그러나 지난 5년간 공항 건설 부지 취득과 관련된 관계자 보상문제 협상 결렬로 난관에 부딪힘

  - 공항 건설을 위해 필요한 총 부지 면적은 2268㏊ 임. 이 중 1572㏊ 와 25㏊ 는 각각 인도 도시산업개발공사(CIDCO)와 정부 소유 부지이며 나머지 671㏊는 민간 소유로 정부가 추가적으로 취득해야 함.

  - 민간 토지 소유자들은 정부 토지 취득에 있어 차후 개발 지역의 35~40%의 소유권을 요구함.

 

 ○ 마지막 관문 통과, 본격적으로 사업 진행 절차 밟아

  - 2013년 11월 11일, 민간 토지 소유 5000가구가 정부와 배상 문제에 관한 협상을 타결하면서 공항 건설 프로젝트가 마지막 장애 요소를 넘김

  - 민간 토지 소유자는 정부가 취득한 개발 부지 1㏊ 당 22.5% 비율의 소유권 할당 제안 수용

  - 또한 이 협상안에 따르면 정부 토지 취득 관계자들은 공항 부근 170㏊ 규모의 뉴타운 Pushpak Nagar에 대체 보금자리를 제공 받음.

  - 도시산업개발공사는 토지 배상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2013년 12월 중순까지 입찰 관련 참가신청서(RFQ) 제출을 완료했으며 이로 인해 사업이 본격 진행되고 있는 상태

  - 전문가들은 1단계 사업이 1년 안에 착수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2017년에 1단계 사업이 완료 될 것으로 보고 있음.

 

나비 뭄바이 공항건설 프로젝트에 필요한 토지

(단위: ㏊)

 

자료원: THE FINANCIAL EXPRESS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 세계적인 '그린필드' 신기술 국제공항 건설 목표

  - 인도 정부는 지속 개발 가능하며 친환경적인 공항 건설을 골자로 하는 '그린필드' 신기술 국제공항이라는 타이틀 아래 사업 진행

  - 세계적인 수준의 서비스와 시설을 승객, 물류, 항공에 제공하고자 하며 국제 규격사항을 준수하고자 함.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는 4단계에 걸쳐 진행되며 총 1457억3000만 루피(약 23억3616만 달러) 투입 예정

  - 우선적으로 1단계 공항 프로젝트 완료 시 연간 1000만 명을 수용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공항이 완공 됐을 때 1단계의 4배 규모인 연간 4000만 명의 승객을 흡수 할 것으로 예상

  - 이 프로젝트는 항공 부문뿐만 아니라 공항 남쪽의 열대나무 맹그로브원생림 개발 사항도 포함

 

단계별 프로젝트 목표

단계

수용 가능 승객 수

프로젝트 비용

(1000만 루피)

1

1000만

9,150

2

2000만

1,031

3

3000만

3,036

4

4000만

1,356

합계

14,573

자료원: THE FINANCIAL EXPRESS

 

 ○ 정부의 특수목적기업(SPC) 출범으로 사업 진행 가속화

  - 정부는 신속하고 성공적인 공항 건설을 위해 특수목적기업(SPC)을 출범했으며 이 기업은 사업 계획에서부터 공항 건설 및 운영을 맡을 것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는 민관 협력 프로젝트(PPP)로 진행 될 예정

  - 도시산업개발공사는 정부 토지 취득 관계자들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될 Pushpak Nagar 뉴타운 개발을 위해 향후 6~18개월 사이에 입찰 시행 계획이며 입찰 내용으로는 뉴타운 도로 및 인프라 개발이 될 것

  - 또한 관계기관은 공항 건설을 위해 습지 개간 및 토지 평지화 작업을 시행할 기업을 30~60일 안에 입찰을 통해 선정할 계획

 

 ○ 민관 협력 기업 입찰 시행 예고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가 민관 협력 프로젝트로 진행 될 예정임에 따라 18개월 이내에 민관 협력 기업 입찰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함.

  - 현재 뭄바이 국제공항 운영을 맡고 있는 GVK그룹은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개발 우선 매수권을 가짐. 그러나 만일 GVK의 제시 가격이 최대 입찰가격인 10%에 미치는 경우를 제외하고 GVK가 입찰 되지 못할 경우, 공항 운영권을 취득하기 위해 수정 가격 제시 권리를 가짐.

  - 프로젝트 관계자에 따르면 Larsen&Toubro, Reliance Infrastructure와 같은 인프라 기업들도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보임.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렌더링

자료원: bergerworldonline.com

 

□ 시사점 및 전망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로 포화상태인 뭄바이 국제공항의 숨통을 트이게 할 것으로 기대

  - 회계연도 2010-11년 뭄바이 국제공항의 승객 수는 2900만 명으로, 회계연도 2030-31년에는 1억1900만 명으로 급증 할 것으로 추측되나 현 뭄바이 국제공항은 늘어날 승객의 수요를 감당할 수용능력이 없음.

  - 현재 뭄바이 국제공항 수용능력 부족으로 인한 잦은 연착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열악한 주변 환경과 다른 도시와의 접근성 부족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제기가 있었음.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드디어 본격 시동 걸려

  - 지난 5년간 토지 배상문제로 사업 진행이 연기돼 오던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가 빠른 진행 절차를 밟고 있음

  - 인도 정부는 뭄바이가 인도의 금융 중심지인 만큼 그 명맥을 이어나갈 세계적인 수준의 공항 건설을 계획

  - 이 프로젝트에는 신 공항 건설 사업뿐만 아니라 공항 건설로 인한 피해 지역 주민들을 위한 뉴타운, 공항 부근 개발 사업을 포함하고 있음.

 

 ○ 한국기업,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및 뭄바이에 사업 투자 고려 가치 있어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가 민관협력으로 진행 될 예정인 만큼 한국의 인프라 기업들은 입찰 과정 참여를 고려해 볼 만 함.

  - 입찰 항목으로 공항 건설 및 운영뿐만 아니라 공항 부근 지역 및 뉴타운 개발 사업도 포함되므로 다양한 투자 기회가 있음을 인식하며 수익성 또한 면밀히 따져봐야 함.

  - 뭄바이 제2공항 건설 완료 시, 뭄바이는 금융 및 물류 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됨.

  - 이에 따라 투자 사업 진출 시, 이러한 뭄바이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뭄바이를 중심 사업 기점으로 한 투자 계획 고안 필요

 

 

자료원: THE FINANCIAL EXPRESS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가속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