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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소비시장 트렌드 변화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3-12-05
  • 출처 : KOTRA

 

이집트, 소비시장 트렌드 변화

-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잡아라! Small is BIG -

 

 

 

□ 개요

 

 ○ 이집트와 소비트렌드

  - 2000년 후반까지 이집트는 관광업과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경제성장을 거뒀으며 소비시장 규모도 증가했음. 따라서 글로벌 유통업체 까르푸 이집트 지사가 문을 열었고, Metromarket 등 대형 유통업체들의 확장이 이뤄졌으며 대량 구매의 소비습관이 점차 보편화됨.

 

 ○ 소비시장 위축

  - 2011년을 시작으로 이어진 일련의 정치적 혼란으로 인해 이집트의 경제성장률은 2%대로 떨어졌으며, 10.7%에 달하는 사상 최대의 물가상승률을 보이며 극심한 경제난에 직면하게 됨. 그 결과 인구 25% 이상이 빈곤층이고 그 중 4.8%는 빈곤선(The Poverty Line) 밑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2013년 2분기 13.3%의 높은 실업률로 인해 빈곤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음.

 

이집트 최근 연도별 경제성장률

            (단위: %)

2009/2010

2010/2011

2011/2012

2012/2013

5.1

1.8

2.2

2.1

자료원: 이집트 재무부, 이집트 중앙은행(CBE) `Monetary Policy Decisions`

 

 ○ 소용량 상품 구매

  - 이러한 경제난 속에서 이집트 소비시장에는 새로운 소비방식이 나타나고 있음. 대량 구매의 할인을 통해 절약하는 방식이 아닌, 즉각적인 소비 절약 효과를 주는 소용량 포장 상품구매 방식이 증가하고 있음.

 

□ Small is Big

 

 ○ 소용량 포장 상품의 약진

  - 소용량 포장 상품의 약진은 샴푸, 폼클렌징 등의 개인 위생용품 상품군에서 두드러지고 있음. 특히, 샴푸의 경우 기존의 400㎖ 제품 중심에서 소용량 포장 샴푸(5, 7, 9㎖ 사이즈)로의 구매 전환이 이뤄지고 있음. 그 결과 2012년 4월 1일부터 2013년 3월 31일 기간 중 전년 동기 대비 소용량 포장 샴푸의 총 판매량이 44% 증가했고 시장 규모는 8540만 이집트 파운드로 성장했음. 같은 기간 소용량 포장 폼클렌징(9g)의 판매 역시 50% 성장했고, 시장 규모는 2040만 이집트 파운드로 괄목할 성장을 보이고 있음. 식음료 분야에서도 인스턴트 커피, 파우더형 음료가 같은 기간 35%의 성장세를 보이며 식음료 분야를 이끌고 있음. 즉, 소용량 상품들이 시장을 주도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 새로운 변화, 그리고 새로운 기회

  - 이러한 변화의 흐름은 점차 확대되고 있음. 주로 케첩과 같은 비전통적 식품군에만 적용됐던 소용량 포장은 Tahina(소스류), Ghee(버터류), Halawa(당과제품), 토마토 페이스트, 우유 등과 같이 다양한 이집트 전통 식품군까지 범위를 확장하고 있음. 또한 소규모 상점일수록 더 값싼 물건을 팔 것이라는 이집트인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소용량 포장 상품은 작은 규모의 상점 혹은 약국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 신소비 트렌드는 대용량 상품의 생산 및 대형마트를 통한 유통이라는 기존의 공식 속에서 새로운 업체에서도 소용량 포장상품을 통해 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규모 점포를 통한 유통망 확보의 가능성을 연다는 점에서 새로운 기회로 평가받음.

 

2012년 4월 1일~2013년 3월 31일 중 전년 동기 대비 카테고리별 소용량 포장 상품 판매 증가 현황

BUTTER AND GHEE

FACE CARE

(9g)

PERSONAL BEAUTY

SHAMPOO

(5~10㎖)

COFFEE

(0~50g)

HALAWA

52%

50%

48%

44%

42%

9%

MILK

(201~250g)

KETCHUP

(0~10g)

TEHINA

(0~80g)

TOMATO

PASTE

TEA

(30~250g)

 

41%

29%

24%

19%

14%

 

자료원: Business Today Egypt 10월호 기사 인용

 

□ 전망

 

 ○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상품에 적용시키는 것은 성공적 비즈니스를 위한 필수조건이지만, 일반적으로 소비 트렌드는 소비계층별로 다른 형태로 나타나기에 일률적 적용이 어려움. 그러나 소용량 포장 상품은 이집트 모든 소비계층에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지속될 것이라 평가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임.

 

 ○ 모든 소비계층을 관통하는 소용량 포장상품의 트렌드는 바쁜 현대인의 삶을 사는 이집트인의 Life style과 동시에 경제난으로 인한 적정가격이라는 두 조건을 모두 만족시킨다는 점에서 지속성이 예상되는 소비 트렌드임.

 

 ○ 한국 업체의 이집트 진출에 있어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성공의 필수요건이 될 것이며 새로운 아이디어 및 상품과의 결합을 통해 효과이며 성공적인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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