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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온라인 판매 성장 본격화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3-11-30
  • 출처 : KOTRA

 

캐나다, 온라인 판매 성장 본격화

 

 

 

캐나다 내 소비자의 핸드폰, 태블릿, 컴퓨터 등 휴대기기를 통한 인터넷 접근성 및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Amazon, Wal-mart, Best Buy 등 다수의 현지 주요 업체가 장난감, 미용제품, 자동차 관련 제품 등 온라인 판매 제품군을 확대해 경쟁이 본격화되는 추세를 보임. 상담 결과 바이어들은 국내 기업 온라인 시장 진출 시 현지에 물류창고를 두고 현지 유통업체 또는 에이전트와 협업해 틈새시장을 노린 신제품을 납품하는 방안을 조언함.

 

□ 캐나다의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

 

 ○ 캐나다 통계청에 의하면 2012년 캐나다의 온라인 시장 판매액은 189억 캐나다 달러로 인터넷 사용자의 56%가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함.

  - 캐나다 온라인시장은 지난 5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음.

  - comScore에 의하면 2012년 전체 온라인 구매자의 연말 쇼핑시즌 평균 구매액은 약 249캐나다 달러로 올해 일인당 소비는 전년 대비 1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캐나다인의 인터넷 사용

  - 캐나다 통계청에 의하면 50%의 캐나다인이 지난해 핸드폰, 태블릿 등 휴대기기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했음.

  - 휴대폰을 통한 인터넷 사용은 2012년 기준 58%로 2년 전과 비교해 2배 가까이 증가함.

  - 16~24세 연령대가 85%로 가장 많이 핸드폰을 이용해 인터넷 접속함.

  - 25~34세 연령대는 69%로, 가장 많은 온라인 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남. 연평균 13번의 주문을 했으며 약 1450캐나다 달러를 소비한 것으로 조사됨.

  - 노령 인구의 인터넷 사용은 증가추세로 2012년 기준 48%의 65세 이상 캐나다인이 인터넷을 사용함.

  - 캐나다 업체의 홈페이지 제작도 증가 추세임. 2012년 기준, 10명 이하의 직원을 고용한 캐나다 중소기업의 45%가 웹사이트를 보유함. 10명 이상의 기업의 경우 80%였음.

 

 ○ Forrester Research사에 따르면 캐나다의 온라인 판매는 2013년 206억 캐나다 달러에서 2018년 338억캐나다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캐나다의 온라인 판매는 전체 소매판매의 5.7%를 차지하며 2018년경에는 8% 이상일 것으로 전망됨.

  - 미국의 경우 온라인 판매는 전체 소매판매의 8.4%를 차지함. 일인당 매년 약 1483캐나다 달러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 한편, 캐나다인이 온라인 쇼핑을 꺼리는 이유는 배송비 때문이라고 함. 이에 따라 최근 Wal-mart 등 많은 대형 체인점이 무료 배송 정책을 하고 있음.

 

 ○ 온라인을 통한 주요 거래 품목은 서적, 의류, 액세서리, 컴퓨터 및 가전제품 등임.

  - 한편, 전체 식품 판매의 1%가 온라인을 통하고 있음. Booz &Co.사에 의하면 온라인 식품 판매는 2025년까지 10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업체 동향 및 반응

 

 ○ 캐나다 내 온라인 판매가 점차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주요 미국 대형 체인점이 올해부터 캐나다로의 배송을 시작함.

  - Macy’s, Bloomingdale’s, J.C. Penney와 같은 미국의 고급 백화점이 홈페이지상에 제품 가격을 캐나다 달러로 표시하며 배송을 시작함.

 

 ○ 캐나다의 대표적인 온라인 업체에는 Wal-mart, Amazon, Best Buy, Sears Canada 등이 있음.

 

캐나다 주요 온라인 업체

 

자료원: Globe and Mail

 

 ○ Wal-mart사: 추가 제품확장 계획 발표

  - Wal-mart는 올해 9월 말부터 매달 1000여 개의 제품을 추가해 현재 온라인으로 약 2000개의 제품을 판매 중임.

  - Wal-mart E-Commerce 담당자는 온라인 판매는 향후 월마트사의 주요 판매 전략이 될 것이라고 언급함. 또한, 올해는 온라인 판매 관련 중요한 티핑 포인트(작은 변화들이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쌓여, 이제 작은 변화가 하나만 더 일어나도 갑자기 큰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상태가 된 단계)가 될 것이며 온라인 판매는 소매판매점의 성공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덧붙임.

  - 이 회사는 금액에 제한 없이 무료배송을 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온라인 주문 후 매장픽업도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힘.

  - 또한, 이 회사는 신규로 1000여 개의 자동차 관련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 중임.

 

 ○ Amazon사: 수백만 개의 제품 확장 계획 중

  - Amazon은 최근 온라인 식품 사업에 진출함. 현재 북미지역 온라인 식료품 판매는 Wal-mart사, Costco사를 제외하고는 드문 편임.

  - 담당자에 의하면 향후 1만5000개의 수프, 씨리얼, 어린이 이유식 등과 같은 비냉장제품을 취급할 예정이라고 함.

  - 한편, 식품과 더불어 신규로 20만여 개의 자동차 관련 제품을 추가했으며 장난감, 미용용품, 가정용품을 취급할 예정임.

 

 ○ Best Buy Canada사

  - 온라인 매장에서는 매장에 비해 6배 이상 많은 제품을 취급함. 현재 웹사이트에 6만5000여 개의 제품이 등록됨.

  - E-Commerce 담당자는 작년보다 두배 이상 신제품을 늘렸으며 올해에는 주얼리, 핸드백, 가구, 운동기기, 장난감 등의 카테고리도 확장했다고 말함.

 

 ○ Canadian Tire사

  - 490개의 매장 중 30개의 매장에서 다양한 품목에 대한 제품 선호도를 테스트하는 중임. 이를 토대로 2014년부터 온라인에 더욱 많은 품목을 취급하게 될 예정이라고 함.

  - 이 회사 관계자는 2014년부터 온라인 판매는 절대 중요하게 될 전망이라고 언급함.

 

 ○ 캐나다 가장 큰 식품 유통, 판매업체인 Loblaw도 최근 10월초 동사의 패션 의류라인인 Joe Fresh 브랜드의 온라인 사이트를 런칭함.

 

Joe Fresh 사이트

자료원: Joe Fresh

 

□ 바이어 반응 및 시사점

 

 ○ 현지 화장품 등을 유통하고 있는 S사에 의하면 유기농, 글루텐프리 화장품과 같이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아볼 수 없던 틈새시장을 겨냥한 신제품의 경우 온라인 판매가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언함.

 

 ○ 한편 캐나다의 온라인 시장은 캐나다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에서의 판매율도 높기 때문에 제품별로 FDA, UL 등 각 국가에 필요한 인증 획득은 필수라고 함.

 

 ○ 다양한 생활, 가정용품을 취급하고 있는 C사 담당자에 의하면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언제든 추가 주문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물류창고를 보유하거나 에이전트를 둬 안정적인 현지 공급 시스템을 갖춰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함.

  - 온라인 판매의 경우 소비자 주문 후 배송에 걸리는 시간은 일주일 미만을 선호한다고 말함.

 

 ○ 온라인으로 건축자재를 유통하는 B사 담당자에 의하면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품질도 중요하나 특히 가격이 일반 오프라인 매장 대비 약 두 배 이상 저렴해야 한다고 함.

  - 이 회사 웹사이트에서 구매 시 소비자는 일반 리테일 매장보다 약 80%까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함.

  - 이 회사는 리드타임(Lead time)으로 약 14주를 예상한다고 함.

  - 담당자에 의하면 지난 몇 년간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가 크게 증가했다고 함.

 

 ○ 제품 수출 시 대형 체인에 직접 납품하거나, 벤더에 납품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뉠 수 있음. 우리 기업의 경우 배송 및 교환·환불 관련 기준을 맞추기 어려운 편이므로 다수의 바이어가 현지 내 전문 유통업체를 통한 납품을 추천함.

  - 대형 체인에 직접 납품: 저가의 가격 찾는 경우 많음. 또한, 기존에 중국계 제조사와 거래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대형 판매점에서 판매되기 위해서는 판매가격의 약 30~35% 마진을 보장해주어야 한다고 함.

  - 전문 유통업체를 통한 납품: 최종판매가가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으나 국내 업체의 직접 진출보다는 용이함.

 

 

자료원: Forrester Research, Booz & Co., Joe Fresh,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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